71년된 '펜톨라민' 최초 산동 역전제로 FDA신청 수락
상태바
71년된 '펜톨라민' 최초 산동 역전제로 FDA신청 수락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3.02.14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큐파이어, 개량신약 경로 신청...9월 28일 승인목표 예정
52년 승인된 노바티스 레지틴(펜톨라민 메실레이트)
52년 승인된 노바티스 레지틴(펜톨라민 메실레이트)

안과검진에 앞서 동공확대를 위해 투약되는 산동제의 효과를 역전시키는 최초의 치료제 후보 약물에 대한 FDA 승인 신청이 수락됐다.

오큐파이어(Ocuphire) 파마는 13일 자사의 산동 역전제 후보약물 '나익솔(Nyxol/펜톨라민 점안액 0.75%)에 대한 FDA 승인신청이 수락됐다고 발표했다. 승인목표 예정일은 오는 9월 28일로 잡혔다. 

펜톨라민(Phentolamine/식약처 표기 펜토라민)은 1952년 1월 FDA 승인을 받은 성분. 오리지널 제품은 노바티스의 레지틴(Regitine) 주사제로 특정 환자의 고혈압관리 및 노르에피네프린 투약후 주변부위 피부괴사 등의 예방을 적응증으로 승인받은 약물이다.

출시 71년만에 산동제 투약 이후 동공확장 상태를 원래상태로 신속하게 되돌리는  점안액 형태 개량신약으로 부활을 꾀하게 됐다.

승인신청은 안과검사를 위해 산동제(2.5% 페닐에프린 또는 1% 트로피카미드)투약 받은 참가자를 대상으로 펜톨라민의 효과를 위약대비 살핀 MIRA-1 2b상, MIRA-2와 MIRA-3 3상 , 3세 이상 소아대상 MIRA-4 3상을 기반으로 한다. 위약대비 동공상태를  60분 및 90분 기준선에 원래상태로 빠르게 회복시켰다.

통상 안과질환 검사나 라식, 라섹수술에 앞서 진행하는 동공검사시 산동제를 투약하게 되며 검사 이후 동공확대상태가 한동안 유지되면서 눈부심, 시아의 어른거림 등 불편을 겪게 된다. 나익솔은 신속하게 동공상태를 원상태로 되돌려주는 산동 역전제다.

오큐파이어는 산동역전 적응증 이외 추가적으로 노안 치료및 야간시력장애 치료 가능성을 살피는 임상을 진행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