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제약 단신-12월28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제약 단신-12월28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12.28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제일, JW중외, 휴온스바이오파마, 삼일, 대원, 메디포스트,
이뮨온시아, 셀트리온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메드트로닉, 파멥신

<한미약품>

공연 예술의 뿌리 ‘연극’ 발전 위한 후원 나서

한미약품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무대를 지키며 관객들과 호흡을 같이해 온 연극인들을 격려하고 지원했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 권세창)은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예술극장에서 열린 ‘제59회 대한민국연극인축제’의 후원 회사로 참석해 연극 무대 현장에서 예술혼을 지킨 연극인들을 시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행사에서 한미약품은 '자랑스러운 연극인상'의 단체부문을 추가 제정하고, 연극인 15명과 3개 극단에게 상금과 상패를 전달했다.

자랑스러운 연극인상 단체부문은 창작극회, 극단 시민극장, 극단 집현 등 3곳이 수상했고, 개인부문은 ▲남상진(강원) ▲이금철(경남) ▲김영심(경북) ▲심성일(광주) ▲안희철(대구) ▲김용우(대전) ▲박현형(부산) ▲김정숙(서울) ▲이청언(울산) ▲방용원(인천) ▲이근배(전남) ▲전춘근(전북) ▲이상용(제주) ▲이승원(충남) ▲천은영(충북) 등 15명이 선정됐다.

대한민국연극인축제는 한국연극협회(이사장 오태근) 주최로 매년 연말 연극인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네트워킹의 장으로 진행돼왔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백신 접종을 완료한 최소 인원들만 참가했다.

한국연극협회 오태근 이사장은 "코로나19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 해 동안 노력한 연극인들의 화합의 장으로 열린 이번 행사가 한미약품 등 후원사들의 도움으로 더욱 풍성하게 진행됐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연극계가 다시 활기를 되찾고 연극인들이 더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공연을 지속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상자로 참석한 한미약품 박중현 전무는 "공연 예술계 전반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많은 연극인들이 열정과 희생으로 무대를 지키고 있어 안타까움과 고마움을 함께 느끼고 있다"며 "이번 후원이 연극 무대에 웃음과 활기, 행복을 되찾아오는데 미력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제일약품 온코닉테라퓨틱스>

美 바이오텍 쇼케이스 2022 참가

제일약품 온코닉테라퓨틱스는 내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바이오텍 쇼케이스(Biotech Showcase 2022)’에 참석한다고 28일 밝혔다.

바이오텍 쇼케이스는 바이오‧제약 산업 이벤트 선두 업체인 데미 콜튼(Demy-Colton)과 세계적인 바이오 파트너링 포럼을 개최하는 EBD그룹이 매년 진행하는 대규모 바이오 기술 투자 컨퍼런스다.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과 투자자들이 참여해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기술 이전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이번 쇼케이스는 'JP 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2021'와 같은 날 개최된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이번 바이오텍 쇼케이스에서 글로벌 제약사들과 파트너링 미팅이 예정돼 있어 주요 파이프라인 소개와 함께 기술 이전 및 전략적 파트너십에 대해 활발하게 논의할 방침이다.

회사는 임상 3상으로 가장 앞서있는 파이프라인인 ‘JP-1366’과 후속 파이프라인인PARP/Tankyrase 이중 저해 차세대 표적 항암제 ‘JPI-547’을 중심으로 개발 상황 및 성과, 상용화 계획, 기술 이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JP-1366은 P-CAB(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계열의 역류성 식도염 신약 후보물질로 기존 PPI 계열의 제품보다 신속한 투약 효과는 물론,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JP-1366은 PPI 계열의 단점을 개선한 차세대 치료제로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이 기술 도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23일에는 국내 제약사가 P-CAB 계열의 신약 후보물질을 미국 제약사에 5억4000만달러 (약 6432억 원)에 기술 수출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온코닉테라퓨틱스도 이 같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온코닉테라퓨틱스 관계자는 "지난 10월에 열린 바이오 유럽 2021(BIO Europe Digital 2021)에서 미팅했던 글로벌 제약사들과도 지속적인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미팅에서도 혁신 신약으로써 가치를 인정받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오텍 쇼케이스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오는 1월 17일부터 19일(현지시간)까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뮨온시아>

우시바이오로직스와 면역항암제 개발 MOU

면역항암제 전문기업 이뮨온시아는 우시바이오로직스 (WuXi Biologics)와 면역항암제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월 27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면역항암제 개발 및 임상시료 생산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약속하였으며, 이뮨온시아가 개발한 IOH-001 (PD-L1xCD47 이중항체)의 세포주 개발과 생산을 시작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IOH-001은 IMC-001(PD-L1항체)을 base asset으로 활용해 이뮨온시아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이중항체로서,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을 동시에 활성화하여 다양한 암종에서 높은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물질이다. 최근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의 신규과제로도 선정된 바 있다.

이뮨온시아 김흥태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우시바이오로직스가 보유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첨단 시설을 활용하여 신규과제 개발을 가속화하고 면역항암제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겠다” 고 밝혔다.

우시바이오로직스의 Chris Chen 대표이사는 "이뮨온시아와 MOU를 맺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우시바이오로직스의 이중항체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협력해 글로벌 시장진입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뮨온시아는 유한양행과 나스닥 상장사인 미국의 소렌토 테라퓨틱스가 합작해 설립한 면역항암제 전문 신약개발 기업으로서, PD-L1을 타겟하는 항체치료제 'IMC-001'의 임상2상을 진행 중이며, 지난 3월에는 중국 3D메디슨에 CD47 항체 후보물질인 'IMC-002'의 중국지역 개발권리를 총 5,400억원에 기술이전 하는 계약을 성사시킨 바 있다.
우시바이오로직스는 중국 최대 바이오 위탁개발생산 (CDMO)기업으로, 연구개발, 세포주 개발, 임상시료 생산뿐 아니라 상업화 생산까지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JW중외제약>
 

성장기 어린이 위한 건강기능식품 ‘파워타민’ 출시

JW중외제약이 영양 불균형이 걱정되는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을 돕는 액상형 멀티비타민 '파워타민'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파워타민'은 에너지 생성·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B군 5종’을 비롯해 뼈 건강을 위한 ‘비타민D’,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아연’ 등 비타민·미네랄 7종을 주원료로 함유한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이다.

이 제품은 주원료 외에도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돕기 위해 다양한 부원료를 첨가했다. 녹용 추출물분말, 도라지 농축액, 강황 추출물분말 등 전통원료 3종과 아미노산 12종, 식물혼합추출물분말 19종을 배합했다.

딸기맛 액상 스틱형 제품으로 편식이 심한 아이들도 부담 없이 복용할 수 있다. 1일 1포를 그대로 섭취하거나 물, 주스 등 음료와 혼합해 섭취하면 된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어린이의 성장과 직결되는 성분으로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다"며 "파워타민은 고품질의 원료를 엄선해서 만든 제품으로 아이들을 위한 연말연시 선물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휴온스바이오파마>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연구 개발 속도전

휴온스바이오파마가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연구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휴온스바이오파마(대표 김영목)는 지난 27일 식약처로부터 내성 발현 가능성을 낮춘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HU-045주’의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임상 2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임상 2상은 중등증 또는 중증의 미간주름이 확인된 성인을 대상으로 대조약 비교 평가를 통해 미간주름 개선 효과 및 안전성을 탐색할 계획이다.

휴온스바이오파마는 지난해 12월 임상 1상을 통해 HU-045주에 대한 미간주름 개선 효과를 임상적으로 확인했으며, 안전성과 내약성도 확인한 바 있다. HU-045주의 첫 적응증 획득 시점은 오는 2023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HU-045주는 휴온스바이오파마의 차별화된 제제 연구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 중인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이다. 비독소 단백질을 제거하고 효능을 나타내는 150kDa 크기의 신경독소만을 정제, 면역 항체 형성 가능성을 낮춰 내성 발생 가능성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 특성 상 주기적으로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 투여기간, 횟수, 용량 등에 따라 내성이 발생할 수도 있어 HU-045주와 같이 내성 발현을 줄인 보툴리눔 톡신 제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휴온스바이오파마 김영목 대표는 “임상 1상을 통해 HU-045주의 효과와 안전성을 충분히 확인한 만큼 임상 2상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HU-045주는 ‘리즈톡스’와 같이 휴온스바이오파마의 핵심 품목으로 성장해 보툴리눔 톡신 사업 성장을 주도할 핵심 품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휴온스바이오파마는 보툴리눔 톡신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리즈톡스의 적응증과 라인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리즈톡스는 치료 영역 첫 적응증 획득을 목표로 '뇌졸중 후 상지근육 경직 치료'에 대한 임상 3상 개시를 오는 1월 앞두고 있으며,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에 대한 임상 2상도 순항 중이다. 내년에는 리즈톡스주 50단위, 200단위를 출시해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원제약>

폴리뉴클레오티드(PN) 성분 관절강 주사 ‘아티풀’ 출시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에게 투여 시 관절 부위 마찰과 통증을 완화 시켜주는 관절강 주사 신제품 ‘아티풀’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아티풀은 연어의 DNA에서 추출한 폴리뉴클레오티드(Polynucleotide, PN)를 주성분으로 하는 조직수복용생체재료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관절강 내에 주입하면 연골의 결손 부위에 높은 점도와 탄성을 가진 완충제 역할을 함으로써 관절의 마찰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또 방사선학적으로 중등도 이하(Kellgren-Lawrence grade I, II, III)의 무릎 골관절염 환자라면 6개월 내 최대 5회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가능해 환자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대원제약은 골관절염에 적응증을 가진 블록버스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펠루비패밀리’와 골관절증 치료 천연물 의약품 ‘신바로정’을 보유하고 있어 아티풀 출시와 함께 정형외과 시장에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대원제약 관계자는 "아티풀은 관절(articulation)을 가득 채워준다(full)는 의미"라며, "우수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품목인 만큼, 블록버스터로 빠르게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제약>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 추가 공급

셀트리온제약이 질병관리청과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성분명: 레그단비맙, Regdanvimab)’의 추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코로나19가 국내에서 급격히 확산함에 따라 국내 유일의 코로나19 치료제 신약인 렉키로나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한 정부의 선제적 조치로, 셀트리온제약은 셀트리온이 생산한 약 5만명분의 렉키로나를 내년 1분기동안 전국 지정 치료기관에 공급하는 내용이다. 셀트리온이 생산한 항체의약품의 국내공급권을 가진 셀트리온제약은 이번 계약에 따라 지금과 동일한 방식으로 렉키로나를 공급하게 된다.

지난달 24일 질병청은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하면서 늘어나는 중증 환자의 증가세 감소를 위해 중증 이전 단계부터 항체치료제 렉키로나를 적극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확대 공급을 추진해 왔다. 기존 감염병 전담병원 외에도 생활치료센터와 확진자가 발생한 요양병원, 비감염병 전담병원 등 전국 치료 현장에 공급돼 투약되면서 최근 사용이 빠르게 늘고 있다.

렉키로나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유럽의약품청(EMA)로부터 정식 품목허가를 획득한 국내 유일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로, 중앙방역대책본부 집계 기준 12월 23일 현재까지 전국 212개 병원 33,915명의 환자에게 투여됐다.

렉키로나는 경증 및 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대규모 임상 3상 결과를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했다. 특히, 렉키로나를 투여한 고위험군 환자군에선 중증환자 발생률이 위약군 대비 72% 감소했으며, 임상적 증상 개선 시간 역시 고위험군 환자에선 위약군 대비 4.7일 이상 단축되며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한 바 있다.

국내 코로나19 환자 3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델타 변이 관련 유효성 및 안전성 분석에서도 렉키로나는 델타 변이에 대해 비델타변이 대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특히, 렉키로나를 투여받은 델타 변이 환자들의 중환자실 입원은 1% 이하로 매우 낮게 보고돼 국내 코로나19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델타 변이 대응에서도 검증된 최첨병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셀트리온제약 관계자는 "렉키로나는 식약처의 조건부 승인을 받은 이후, 국내 코로나19 일선 현장에서 확진자 치료와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항체 치료제로서 역할을 충실히 맡아왔다"며 "내년 1분기 국내 공급물량을 확정한 만큼 안정적 공급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

송도 국제도시에 새로운 터전 마련

SK바이오사이언스가 송도 국제도시에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고 글로벌 백신·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성장 전략을 실행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인천 송도동 인천테크노파크 확대조성 단지인 7공구 Sr14 구역 30,413.8㎡ (9,216여 평) 부지에 글로벌 R&PD (Research & Process Development) 센터를 신축키로 하고 27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과 토지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시청에서 열린 이날 토지매매 계약 체결식에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바이오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코자 송도 국제도시에 글로벌 R&PD 센터를 신축하는 등 현재 판교와 경북 안동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R&D 및 생산 인프라를 확장한다고 선언했다.

새롭게 조성될 글로벌 R&PD 센터에는 백신·바이오 분야의 기초연구와 공정개발 및 생산을 위한 연구소, 공장, 사무실 등이 들어서며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4년 4분기 완공을 목표로 약 3,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게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벌 R&PD 설립을 통해 세계를 무대로 한 바이오 CDMO 사업 확장과 신규 플랫폼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국제기구, 국내외 바이오기업 및 연구기관 등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항과의 접근성, 기존 안동공장과의 연결성, 인근 산업단지와의 시너지 창출 가능성 등에 유리한 입지인 송도를 사업 부지로 낙점했다.

송도 국제도시는 최근 정부가 지정한 3대 미래 주력산업 중 하나인 바이오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국내외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입주해 있으며 단일도시 기준으로 총 56만리터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역량을 갖췄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벌 R&PD 센터의 신축과 함께 현재 보유한 백신 생산시설인 L하우스의 증설도 추진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4년까지 약 2,000억원을 투자, 세포배양, 세균배양, 유전자재조합, 단백접합 등의 최신 백신 생산 시설을 보유한 L하우스의 제조 설비를 증설하고 mRNA, 차세대 Viral vector 등 신규 플랫폼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기존 L하우스 부지 인근 안동시 풍산읍 매곡리에 조성되고 있는 경북바이오 2차 일반산업단지 내에 약 99,130㎡(3만여 평)의 부지를 추가로 매입해 공장 규모를 확장하게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송도 글로벌 R&PD 센터와 안동 L하우스를 회사의 비전을 달성할 핵심 인프라로 삼고 성장 전략을 본격 실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높은 사업가치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유치는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의 화룡점정"이라며 "인천시의 바이오산업 인프라와 입지적 강점을 충분히 활용해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더욱 승승장구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SK디스커버리 최창원 부회장은 "백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혁신적 기술과 선진적 생산 인프라를 확보하는 동시에 국제 민관기구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감염병으로부터 인류를 보호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이오 클러스터인 송도에서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투자를 실행함으로써 백신·바이오 기업으로서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메드트로닉코리아>

베풀고, 나눔고, 베나실 캠페인 조성 1천만원 후원

메드트로닉코리아가 ‘베풀GO, 나누GO, 베나실 캠페인’(이하 ‘베나실 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기금 1,000만원을 사단법인 한국사랑나눔공동체에 23일 전달했다.

‘베나실 캠페인’은 메드트로닉코리아가 하지정맥류 예방 및 치료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의 캠페인 참여도를 기반으로 기금을 조성해 도움이 필요한 곳을 후원하는 활동이다. 메드트로닉코리아는 올해 조성된 기금을 적극적인 치료를 받기 어려운 저소득층 및 사회소외계층의 의료비 지원에 써 달라는 뜻으로 한국사랑나눔공동체에 후원하기로 했다. 하지정맥류는 증상이 악화될수록 피부 변색, 습진, 궤양 등 보다 심각한 만성정맥부전으로 발전할 수 있어 질환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메드트로닉코리아 영업부 박태희 상무는 “이번 후원이 증상이 있어도 적극적인 치료에 나서기 어려운 저소득층 및 사회소외계층의 치료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메드트로닉코리아는 앞으로도 하지정맥류 치료를 위한 혁신적인 연구와 함께 다리 건강을 위한 인식 개선 활동에 적극 앞장서며 건강한 지역 사회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사랑나눔공동체의 이은덕 이사장은 “먼저 사회 소외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태준 메드트로닉코리아에 감사를 전한다”며 “한국사랑나눔공동체가 보유한 다양한 의료 봉사 및 의료비 지원 경험을 토대로 이번 후원금도 사회 소외계층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데에 가치 있게 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메드트로닉 베나실은 유럽 CE인증, 미국 FDA 승인,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하지정맥류 치료용 의료기기로 의료용 접합제를 이용한다. 메드트로닉코리아는 하지정맥류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과 치료 필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다리 건강 인식 조사, 다리 건강 삼행시 공모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베나실 캠페인’은 2019년부터 3년째 이어오고 있는 대표적인 질환 인식 개선 캠페인으로 올해는 서울 서촌에서 11월 11일부터 3일간 ‘베나실 하우스’를 열고 하지정맥류 및 다리 건강에 관한 콘텐츠를 전시, 약 400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다리 건강의 중요성을 알렸다.


<메디포스트>

방송인 이지혜, 국내 제대혈 1위 셀트리에 자녀 제대혈 보관

혼성그룹 샵 출신 방송인 이지혜가 지난 금요일 서울 소재의 한 병원에서 둘째 딸을 순산했다.

첫째 자녀의 제대혈 보관으로 주목받은 바 있는 방송인 이지혜는 둘째 제대혈 역시 국내 제대혈 은행 1위 셀트리(Celltree)에 평생 보관하기로 해 그 의미에 다시금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지혜는 "2018년 첫째 딸 태리의 제대혈 보관 후 아이의 평생 건강을 위해 소중한 보험을 들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으며, 막달 병원 검진 후 마지막 출산준비로 둘째 자녀의 제대혈을 '셀트리'에 신청했다"고 SNS에 밝히며 임신 육아맘들에게 제대혈의 가치를 알린 바 있다.

특히 이지혜는 "제대혈 보관으로 아이의 건강뿐 아니라 저와 배우자의 건강 또한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소중한 둘째의 평생 건강을 위해서 출산 후 딱 한 번만 가능한 제대혈 보관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이지혜가 선택한 셀트리 제대혈은행은 국내에 제대혈 보관과 이식을 정착시키고 지난 11월에는 가족제대혈 누적 보관 수 27만명을 돌파하며 설립 이후 줄곧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며 주목받고 있는  메디포스트의 국내 최대 규모 제대혈은행이다.  

신생아의 탯줄과 태반 속 혈액인 ‘제대혈’은, 백혈병이나 선천성 면역결핍질환 등 여러 난치병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줄기세포와 면역세포 등이 담겨 있다고 알려지면서, 출산을 앞둔 예비맘들이 출산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이를 증명하듯 최근 출산율이 기록적으로 낮아짐에도 불구하고, 제대혈을 보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제대혈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의 연구 또한 더욱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제대혈로 치료 가능한 질병은 현재 약 100여가지로 의학기술 발전에 따라 치료 가능한 질병의 영역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한편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제대혈의 미래적 효용 가치가 주목받으며 장기 보관을 원하는 수요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최대 4번까지 제대혈 반복 투여가 가능하여 질병의 치료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멀티백 보관 선택이 증가하고 있다. 셀트리의 제대혈 멀티백 보관 상품은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제공하는 제대혈 보관 서비스이다. 

프로테오믹스(Proteomics, 단백질체학) 기반 정밀의료 기술 개발 기업 베르티스(대표 노동영, 한승만)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베르티스 기업부설 바이오마커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주관 우수 기업연구소(Excellent Corporation R&D Center, ECRC)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우수기업 연구소 지정 사업은 국내 기업의 기술혁신에 대한 질적 성장을 위해 마련된 제도로, 연구개발(R&D) 역량과 기술혁신 활동이 뛰어난 연구소를 발굴하고 지원한다.

베르티스의 기업부설연구소는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지난 10여년 간 축적해온 프로테오믹스 연구 역량과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아 우수 기업연구소로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향후 3년간 우수 기업연구소 지위를 유지하게 되며, 과기부 장관명의 지정서와 현판 제공과 함께 정부 포상 및 국가 R&D 사업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베르티스는 10여년 간의 연구를 통해 구축한 2,500만 개의 단백질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프로테오믹스 기술을 활용한 유방암 혈액검사 ‘마스토체크’를 상용화해 프로테오믹스 기술 개발 선도 기업로서의 면모를 입증했다. 경기도 성남시와 용인시 두 곳에서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 중이며 췌장암, 난소암,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한 다중 마커 진단 기술과 개인 맞춤형 치료를 위한 마커를 개발하는 등 동반진단과 정밀의료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한승만 베르티스 대표는 "이번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을 통해 지난 10년간 축적해온 프로테오믹스 연구개발 역량을 인정받은 것에 대해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프로테오믹스 분야의 국내 대표 주자로서 이를 기반으로 하는 정밀의료 구현을 앞당겨 질환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지키고, 국내 바이오 산업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삼일제약>

웰니스 브랜드 '일일하우' 출시...비건 프로틴밀 사업 본격화

삼일제약이 웰니스 브랜드 ‘일일하우’를 론칭하고 비건 프로틴밀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일일하우는 ‘건강한 하루하루(日日)를 위한 검증된 노하우(Know-how)를 찾아 누구나 옳은 건강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브랜드 콘셉트를 바탕으로 100% 비건 인증을 받은 다양한 비건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일일하우의 주요 제품으로는 비건 프로틴 음료 ‘일일하우 프로틴밀’과 비건 귀리음료 ‘일일하우 오트리치’ 2종이 출시됐다. 

먼저, 일일하우 프로틴밀은 일일하우만의 특별한 노하우로 완성한 100% 식물성 프로틴 음료로 단백질은 높이고 지방은 낮춘 고단저지(고단백·저지방)의 식사대용 프로틴밀이다. 

기존 프로틴 음료와 차별화되는 높은 단백질 함량과 다양한 영양성분을 자랑한다. 1회 제공량(250ml) 당 무려 22g의 단백질을 함유해 하루 한 팩만 섭취해도 식약처 일일 권장량의 40%를 충족시킨다. 동시에 18가지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한 100% 완전 단백질이 빈틈없이 영양을 채워 4,800mg의 풍부한 BCAA가 함유됐다. 또한 무(無)포화지방, 무(無)트랜스지방, 무(無)콜레스테롤로 칼로리 부담은 낮추고 풍부한 식이섬유와 무기질로 포만감을 느끼도록 설계했다. 

일일하우 오트리치는 100% 식물성 귀리음료로 우유 대신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할 수 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귀리는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식이섬유소(베타글루칸) 등이 풍부해 건강관리에 좋다. 일일하우 오트리치는 귀리가 12% 함유돼 있으며 유당과 설탕,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이 없는 안전한 식품이다. 평소 유당불내증이나 우유 알러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으며 설탕 없이 효소분해 과정만으로 귀리 본연의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단맛이 나기 때문에 체중관리에도 좋다. 

일일하우의 프로틴밀과 오트리치는 깨끗한 공기와 물을 자랑하는 청정 자연의 제주 스마트팩토리에서 원료 입고부터 제품 출하까지 전 과정 첨단 자동화 설비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산 및 관리된다. 일일하우의 모든 제품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일일하우는 대표 제품인 음료 2종 외에도  ‘비건 파이토 콜라겐 부스터 석류’, ‘비건 히알루론산 코코넛’, ‘비건 히알루론산 알로에’ 등 비건 스틱젤리 3종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삼일제약 허승범 대표는 "일일하우만의 노하우로 완성된 일일하우 프로틴밀과 일일하우 오트리치는 100% 비건 음료이자 인공 첨가물 없이도 부드럽고 고소한 맛은 물론 다양한 영양소를 꽉 채워 설계한 식품”이라며 “일일하우는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을 통해 매일매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누구에게나 옳은 건강을 선사하는 진정성 있는 웰니스 브랜드로서 다가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나제약>

하나제약이 28일 국가신약개발사업단(단장 묵현상)과 안전성이 향상된 조영제 신약 'HNP-2006' 연구개발 협약식을 가졌다. 

하나제약은 금번 연구지원을 통해 HNP-2006의 국내 2상 시험연구 및 임상 3상 IND승인에 대한 연구비를 지원 받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의 필수조건인 의약주권 확보를 위해 제약기업과 학•연•병의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바탕으로 신약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국가 R&D 사업이다.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의 묵현상 단장은 지난 2016년부터 사업 종료 시점인 2020년까지 약 5년간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을 이끌었다. 이 기간 동안 사업단은 제약사 지원을 통해 약 17조원 규모의 기술이전(59건)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시판 허가를 받은 치료제 등 신약 품목 허가(2건)의 성과를 달성했다.

하나제약 이윤하 대표이사는 “질병의 예방이나 조기 진단 관점에서 MRI 조영제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측되나 국내 브랜드는 전무한 상황이다. 금번 지원으로 MRI 조영제 분야의 의약주권 확보와 글로벌 기술 이전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으며 국가신약개발사업단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파멥신>

올린베시맙-키트루다 병용투여 글로벌 임상2상 본격 개시
 

항체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파멥신(208340, 대표이사 유진산)이 유방암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올린베시맙 글로벌 임상 2상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파멥신은 최근 호주에서 올린베시맙과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 병용투여 임상2상의 첫 환자 투약을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2상 임상시험은 면역항암제 투여 이력이 없는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mTNBC) 환자 36명이 대상이며, 호주의 병원 3곳에서 오픈라벨로 진행될 예정이다. 임상시험에 등록된 환자는 최대 2년 동안 매주 16mg/kg의 올린베시맙과 3주마다 200mg의 펨브롤리주맙을 투여 받게 된다.

임상을 담당하고 있는 할리우드병원 알린(Arlene Chan) 교수는 “병용임상 1b 상에서 확인한 뛰어난 안전성과 고무적인 임상 결과를 보고 임상 2상 성공에 대한 큰 확신이 들었다”며 “이번 병용요법이 치료 기회가 적은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 환자들에게 훌륭한 치료법이 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올린베시맙은 혈관성장인자 수용체2(VEGF2)를 표적하는 항체치료제다. 종양의 신생혈관형성을 저해해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타 VEGF타겟 약물보다 개선된 안전성이 특징으로, 파멥신은 올린베시맙이 면역관문억제제의 낮은 반응률을 극복하고 향상된 항암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