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기 삭제 면역항암제, 투여대상에 'stage ⅢB 이상' 추가
상태바
병기 삭제 면역항암제, 투여대상에 'stage ⅢB 이상' 추가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10.22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평가원, 항암요법 공고 개정 추진...11월1일부터 시행
롤론티스리필드시린지주 급여기준 신설

보험당국이 면역항암제 급여 투여대상에 'stage ⅢB 이상’ 이라는 문구를 다시 넣기로 했다. 비소세포폐암 1·2군 항암제 공고를 개정하면서 병기를 일괄 삭제한 뒤 급여적용 여부에 혼란이 생긴데 따른 조치다.

롤론티스리필드시린지주는 다른 G-CSF 주사제와 동일하게 급여기준이 설정된다.

심사평가원은 '암환자에게 처방·투여하는 약제에 따른 공고 개정(안)'을 이 같이 공개하고, 오는 27일까지 의견을 듣기로 했다. 시행예정일은 11월1일부터다.

개정안을 보면, 심사평가원은 비소세포폐암 1·2군 항암제 공고 개정으로 고식적요법 투여단계 2차 이상의 면역관문억제제(nivolumab, pembrolizumab, atezolizumab) 투여대상에서 '병기'가 삭제됨에 따라 급여적용 여부에 대해 혼란이 있어 해당 병기에 대해 'stage ⅢB 이상' 이라는 문구를 다시 추가해 사용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고 개정 이유를 설명했다.

또 '고형암 및 악성 림프종에 대한 세포독성 화학요법을 투여 받는 환자의 중증 호중구 감소증의 기간 감소'를 위해 쓰는 Eflapegrastim(롤론티스리필드시린지주)는 교과서, 가이드라인, 임상논문 등을 검토한 결과, 교과서 및 가이드라인에 언급은 없으나, 현재 급여 인정되고 있는 pegfilgrastim과 비교한 3상 임상시험(ADVANCE, RECOVER)에서 '1 cycle에서의 severe neutropenia 지속기간'의 비열등성을 입증해 진료에 필요한 약제로 판단, 급여기준을 설정한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pegfilgrastim(뉴라스타프리필드시린지주), pegteograstim(뉴라펙프리필드시린지주), tripegfilgrastim(듀라스틴주사액프리필드시린지), lipegfilgrastim(롱퀵스프리필드주) 등 다른 과  G-CSF 주사제와 동일하게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의 위험성이 20% 초과인 유방암, 방광암, 골암, 중추신경계암 등에 투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