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캠페인-협력 봇물...혁신신약 가능성 주목도
상태바
제약 캠페인-협력 봇물...혁신신약 가능성 주목도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1.10.05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9월27일~10월1일] 항암치료제 개발 추진

9월을 지난 어느새 10월이 됐습니다. 이제 올해를 마무리하는 4분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코로나19도 위드코로나시대에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지난 9월27일부터 10월1일까지 제약사들이 전해온 주요 소식을 묶었습니다.
 

27일, 한독학술경영대상에 김기택 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이 선정됐습니다. 한독과 대한병원협회가 제18회 ‘한독학술경영대상’ 수상자로 이같이 결정했습니다. 이 상은 2004년부터 매년 국민보건의료 향상과 병원경영 발전에 기여한 의료계 인사에게 수여하고 있습니다.

 

JW신약의 자회사 JW크레아젠이 차세대 항암 세포치료제 개발에 나섭니다. 온코인사이트와 차세대 항암 세포치료제 'CAR-M'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키메릭항원수용체(CAR)와 대식세포(macrophage)를 결합한 CAR-Macrophage(이하CAR-M) 항암 세포치료제를 공동으로 연구개발하게 됩니다.

 

유유제약이 코 세척 및 피지오머에 대한 소비자 인식 확산에 뛰어들었습니다. 영-유아 코막힘에 효과적인 비강세척액 '피지오머' TV광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번 피지오머 광고는 "우리 아기 코~잠 솔루션"을 메인 컨셉으로 피지오머로 영-유아의 코 세척을 해주면 코가 편안해지기 때문에 잠도 편안하게 잘 수 있다는 스토리로 구성했습니다.

 

비아트리스 코리아가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과 29일 세계 심장의 날을 맞아, 이상지질혈증 관리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 혈관 나이 알기' 영상포스터를 최근 공개했습니다. '본인의 혈관 나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라는 주제의 영상을 제작, 이상지질혈증 관리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 지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의료진과 환자들의 인식 개선 노력에 힘을 더했습니다.

 

여성건강 중심의 헬스케어 기업을 표방한 오가논(Organon)이 26일 세계 피임의 날을 맞아, 계획되지 않은 임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담론을 확산하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 계획되지 않은 임신에 대한 국내 인식을 확산하며, 앞으로도 여성 건강 영역 전반에서 목소리를 경청하고 미충족된 부분들에 대한 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갈 계획입니다.

 

사노피가 듀피젠트(성분두필루맙) 국내 출시 3주년을 맞이해 사노피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행사를 최근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를 탱해 듀피젠트의 지난 3년을 되짚어보고 실제 환자 및 의료진의 인터뷰 영상을 상영하고, 제2형 염증성 질환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 및 사노피의 사명과 책임, 듀피젠트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연제약이 충주 바이오 공장에서 5종의 'mRNA 생산효소'의 대량 생산과 mRNA 기반 백신의 개발을 추진합니다. 셀루메드와 5종의 ‘mRNA 생산효소’의 GMP 대량 생산 및 mRNA를 이용한 백신 등의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mRNA 백신 기반 기술을 이용하여 백신, 암 백신, 치료제 등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국내 세포배양 백신의 선구자인 고 박만훈 SK 바이오사이언스 부회장의 열정이 미래로 이어집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고인의 유가족 측은 서울대학교, 서울 보성고등학교와 박만훈 장학기금 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박만훈 장학금'은 故박만훈 부회장의 바이오 연구 개발에 대한 열정을 기리고 국내 생명공학 산업 발전에 기여할 학생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조성된 장학기금입니다.

 

28일, 제일의 간판 브랜드인 케펜텍이 다양한 소통으로 소비자를 만납니다. 제일헬스사이언스는 배우 지진희를 내세워 파스 브랜드 '케펜텍'을 다양한 매체를 통한 캠페인을 진행, 젊은 층까지 아우르는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있습니다. 케펜텍은 지상파를 비롯한 케이블, 종편 등의 TV광고는 물론, 디지털 매체를 통해 ‘통증엔 텍(Tech)하세요’를 주요 메시지로 내세워 케펜텍의 기술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이 프론티어 바이오벤처기업 라플레와 함께 비타민C 메가도스 항암치료요법 연구에 뛰어듭니다.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27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본사에서 비타민 기반 신약 및 진단키트를 개발하는 라플레와 전략적 사업 제휴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간 기술교류 및 사업 협력을 통해 라플레가 개발 중인 비타민 진단키트를 비롯해 비타민C의 효능을 높여주는 유도물질과 림프부종치료제를 상용화합니다.

 

유나이티드제약이 개량신약에 대한 특허방어에 돌입했습니다. 자사의 진해거담제 개량신약 ‘레보틱스CR서방정’(성분명 레보드로프로피진)’의 제네릭 생산에 대한 특허 침해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최근 ‘레보틱스CR서방정’과 생물학적 동등성을 근거로 복제약 품목이 허가됐습니다. 품목 허가를 받은 곳은 콜마파마 등 18곳입니다.

 

유비케어가 국내 만성질환 관리 시장 공략에 뛰어들었습니다. 만성질환 관리 플랫폼 전문기업 아이쿱의 지분 33%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ales and Purchase Agreement, SPA)을 체결하고, 대금 납입을 완료해 최종 지분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습니다.

 

29일, GC녹십자랩셀 NK세포 배양 기술이 세계 학계에서 인정을 받았습니다. 자사의 배양 플랫폼 기술 중 하나인 유전자 조작 지지세포 관련 논문이 국제저명학술지인 ‘Cellular & Molecular Immunology‘ (IF = 11.53) 최신호에 게재됐습니다. 논문은 세포치료제 양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NK세포의 증식과 활성을 유도하는 지지세포에 대한 독보적인 기술에 대한 것입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한국릴리는 29일 '세계 심장의 날(World Heart Day)'을 기념, 임직원들이 함께 계단 오르기 챌린지를 진행했습니다. 챌린지를 통해 해 조성된 기부금을 구세군자선냄비본부에 전달했습니다. 행사는 세계심장연맹이 지정한 세계 심장의 날(9월 29일)을 맞아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 활동 동참을 촉구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위산분비억제와 제산으로 가슴앓이 경감을 동시에 잡는 듀얼액션 위장약이 선보입니다. 광동제약은 위산분비 억제와 중화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위장약 '듀얼파모정'을 출시합니다. 일반의약품인 '듀얼파모정'은 위산생성을 억제하는 파모티딘 성분에 위산을 중화시키는 수산화마그네슘과 침강탄산칼슘을 더한 제제입니다.

 

종근당고촌재단이 파키스탄 비영리단체 '도파시재단(Dopasi Foundation)'을 제16회 고촌상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28일 제16회 고촌상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올해 고촌상은 파키스탄의 사회봉사 비영리단체인 ‘도파시재단(Dopasi Foundation)’이 수상했으며 시상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습니다.

 

30일, 한미약품이 중국에서 명역항암제 개발에 청신호를 켰습니다.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펜탐바디가 적용된 면역-표적 항암신약의 첫 임상자료가 공개됐습니다. 파트너사 이노벤트가 9월 25일부터 29일까지 열린 2021 중국임상종양학회(CSCO)에서 이중항체 신약(IBI315/BH2950) 1a상 예비 데이터를 구연 발표했습니다.

 

애브비의 편두통치료제 큐립타(아토게판트)가 28일 예방목적 사용으로 승인받았습니다. 애브비는 매월 4~14일 편두통을 경험한 20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ADVANCE 3상을 기반으로 예방목적 편두통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월 15일 이상 편두통 발생환자를 위한 주사제형의 보톡스, 치료목적 경구용 유브렐비에 이어 경구용 편두통 예방목적 '큐립타로 이어지는 라인업 완성하게 됐습니다.

 

한국다케다제약이 지난 27일 서울 본사에서 9월 ‘혈액암 인식의 달’을 기념해 온콜로지 사업부 임직원들과 함께 혈액암 환자들을 응원하는 헌혈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헌혈 캠페인은 한국다케다제약 온콜로지 사업부 혈액암 팀을 중심으로, 혈액암 질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사내 교육을 진행하고 직접 헌혈 후 헌혈증을 모으며 혈액암 환자들의 건강을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휴온스그룹이 권두현 작가와의 아트 콜라보를 통한 내년도 달력을 제작했습니다. 휴온스 아트 콜라보 달력은 ‘치유’를 소재로 한 권두현 작가의 작품을 통해 ‘인류 건강을 위한 의학적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휴온스그룹의 미션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됐습니다.

 

종근당의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나파벨탄'이 중앙아시아에서 3상 임상을 진행합니다. 종근당은 우크라이나 보건부(Ministry of Health of Ukraine)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의 임상 3상 계획을 승인 받았습니다. 이번 임상은 지난 4월 국내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은 나파벨탄의 임상 3상 계획에 따른 것으로, 국내를 비롯해 8개국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임상의 첫 해외 승인입니다.

 

동국제약이 10월 27일 개최되는 '2021 훼라민퀸 온라인 원데이 클래스'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올해 1월 처음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 '훼라민퀸 원데이 클래스'에는 1000명이 넘는 신청자가 몰리면서 비대면 클래스에 대한 인기를 실감했습니다. 네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온라인 클래스도 화상대화 서비스 '줌(ZOOM)'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부광약품이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이 불발됐습니다. 레보비르 캡슐의 코로나19 에 대한 두번째 2상CLV-203 임상시험에서 주평가변수에서 위약대비 레보비르 캡슐의 치료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동아에스티가 중추신경계(CNS) 질환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혁신신약 개발에 나섭니다. 동아에스티는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기업 심플렉스와 CNS 질환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동아에스티는 심플렉스가 발굴한 CNS 질환 신약의 유효물질 및 후보물질의 검증과 상용화를 담당합니다.

 

GC녹십자가 대사증후군 치료제를 확장했습니다. 고혈압·고지혈증 3제 복합제 '로제텔'이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획득했습니다. '로제텔'은 로수바스타틴과 에제미티브, 텔미사르탄 성분을 더한 3제 복합제입니다.

10월1일, 노바티스가 자사의 경구 BTK억제제 '레미브르티닙'(remibrutinib)이 만성 자발성 두드러기에 긍정적인 2b상 임상결과를 보여줬다고 밝혔습니다. 노바티스는 만성 자발성 두드러기를 적응증으로 개발중인 '리겔리주맙'을 보유하고 있어 해당질환의 강력한 제품 라인업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로슈와 리제네론의 입원하지 않은 코로나19 환자 치료제 로나프레브(Ronapreve)가 혈청음성의 입원환자에도 효과적이라는 2/3상임상 결과가 제시됐습니다. 로슈는 30일(현지시간) 미국에서 REGEN-COV로 공급되고 있는 단클론항체 칵테일 로나프레브(카시리비맙+임데비맙)이 혈청음성의 입원환자에서 바이러스부하를 7일 이내 유의하게 낮췄다고 밝혔습니다.

 

한미약품이 또다시 혁신신약의 잠재력으로 유럽시장 눈을 홀렸습니다. 지난 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린 유럽당뇨학회(EASD)에서 NASH(비알코올성지방간염) 등 대사질환 분야 혁신신약으로 개발중인 LAPSTriple Agonist(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 HM15211)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연구 결과 3건을 발표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