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제약사 연구결과 발표...코로나19치료제 개발 가시화
상태바
국내제약사 연구결과 발표...코로나19치료제 개발 가시화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1.06.14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6월7일~11일] 예방접종 유급휴가, 지원사업도

코로나19 백신접종자가 1천만이 넘었습니다. 인구의 20%이상 예방접종을 받은 것입니다. 코로나19를 벗어나 일상으로의 복귀할 시간표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6월도 중순, 지난 한주 일선 제약사들은 다양한 일들을 진행했습니다. 6월7일부터 6월11일까지의 소식을 묶었습니다.
 

 

7일, 한국노바티스가 국내 당뇨병 진료지침 개정에 따라 달라지는 치료 전략과 임상적 이점에 대한 정보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7일 공개했습니다. 당뇨병학회는 지난달 개정 발표한 '2021 당뇨병 진료지침(제7판)에 따르면 2형 당뇨병 치료에서 병용요법 관련 항목이 늘어나고, 초기부터 병용요법의 적극적인 고려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추가되는 등 병용 치료 중요성이 강조됐습니다.

 

셀트리온이 영국의 항체약물접합체ADC) 개발사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 이하 익수다)'에 지분을 투자해 ADC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에 나섭니다. 최근 미래에셋그룹과 함께 총 4,700만 달러(한화 약 530억원)를 투입, 영국 ADC 개발사인 익수다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동아에스티가 척추측만증 보조기를 국내외에 판매합니다. 국내 척추 솔루션 기업 ‘VNTC(VALUE AND TRUST, 밸류앤드트러스트, 대표 노경석)'와 척추측만증 보조기 '스파이나믹(Spinamic)' 국내외 독점판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의 프로바이오틱스 의약품 '바이오탑'이 빠른 판매량 증가세로 정장제 시장에서 존재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 집계 기준으로 바이오탑이 올해 1분기 정장제(A7F 미생물성 지사제) 부문 원외처방액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애브비의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치료제 '벤클렉스타'(베네토클락스)가 3차 단독 요법에서2차 병용 요법으로 급여가 확대됐습니다. 7일부터 적용되는 급여기준은 최소 하나의 화학요법을 포함, 이전 치료를 받은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리툭시맙(맙테라/로슈)와의 병용요법입니다. 치료가 완료되는 시점인 2년간 급여됩니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가 습윤밴드 '듀오덤' 제품의 포장을 전면 변경해 내놓았습니다. 듀오덤의 특장점을 시각화하고, 상처관리 전문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한 것입니다. '움직임이 많은 상처엔 듀오덤'이라는 브랜드 키메세지를 새로운 패키지에 삽입해 국내 유일하게 '주름 기술'이 적용된 제품임을 부각했습니다.

 

한미약품이 개발한 항암신약의 상용화 개발을 진행중인 파트너사들이 지난 4일부터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주요 임상 연구결과를 구연 및 포스터로 발표했습니다. 파트너사 스펙트럼은 포지오티닙의 중추신경계(CNS) 활동에 대한 결과를, 제넨텍은 진행성 고형암환자를 대상으로 '벨바라페닙'과 '코비메티닙' 병용요법을 진행한 연구결과를, 아테넥스는 오라독셀(도세탁셀+엔서퀴다) 약동학 연구 임상 1상을 발표했다.

 

조아제약이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 월간 MVP 기부 챌린지를 통해 따뜻한 마음을 나눴습니다. 올해는 월간 MVP 수상자의 온택트 인터뷰와 월간 MVP 기부 챌린지도 진행, 기부 챌린지는 간단한 게임을 통해 획득한 점수에 10을 곱한 숫자만큼 조아제약 건강기능식품을 기부하는 이벤트입니다.

 

대웅제약은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코비블록'(COVIBLOCK, 성분: 카모스타트 메실레이트, 기존명 ‘호이스타’)의 임상 2b상 투약을 지난 4일 완료했습니다. 300여명 규모의 코로나19 경증 환자를 모집해 투약을 완료했고, 앞으로 일정 기간 환자의 상태를 관찰한 후 임상시험 자료 분석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8일, 아스트라제네카가 '올라파립'이 생식세포 BRCA 변이(gBRCAm) HER2 음성으로 재발위험이 높은 유방암 환자의 초기 치료 보조요법으로서 유의미한 임상적 결과를 보여줬다고 밝혔습니다. 무작위 이중맹검 3상 OlympiA 연구는 표준 신보조, 또는 보조 화학요법을 받은 2~3기 환자 1836명을 대상으로 진행, 1년간 매일 2회 올라파립을 투약한 결과 위약군 대비 침습적 재발과 전이 또는 사망위험을 42% 줄였습니다.

 

GC녹십자가 최근 자사가 후원하고 한국코헴회 및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가 주최 '제 1회 스마일 미술대회'의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미술대회는 희귀질환 환우들이 각자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간을 추억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기획됐으며, 약 200명의 희귀질환 환우들이 직접 그린 작품을 응모했습니다.

 

제일약품의 신약개발 부문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미국 임상종약학회(ASCO) 연례회의에서 PARP/Tankyrase 이중저해 항암신약물질 'JPI-547'의 임상1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임상결과는 서울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임석아 교수가 말기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JPI-547’의 약효, 안전성, 내약성 평가 내용을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했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램시마SC를 들고 북미시장을 공략합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피하주사제형 바이오의약품 ‘램시마SC’(성분명 : 인플릭시맙)를 캐나다에 출시하면서 세계 최대 제약시장인 북미 지역 공략에 본격 돌입했습니다.

 

휴젤이 지난 7일 춘천 거두농공단지에서 휴젤 손지훈 대표집행임원, 아크로스 한선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휴젤 및 아크로스 주요 관계자 약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HA필러 신공장 준공식을 진행했습니다. HA필러 신공장은 지난해 4월 기공식 진행 후 약 11개월 만에 건설을 완료, 이번 준공식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제품 양산에 나섭니다.

 

휴온스바이오파마가 분말 형태의 보툴리눔 톡신(리즈톡스 등)을 액상 제제로 만드는 기술 특허를 확보했습니다. 휴온스바이오파마는 최근 '보툴리눔 독소 안정화 액상 조성물'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9일, 팜젠사이언스가 제약, 바이오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임직원의 건강한 근무여건 보장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접종 유급휴가를 시행합니다. 백신 접종을 맞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접종 당일과 증세에 따라 다음날도 유급 휴가를 지급합니다. 백신 종류에 따라 1차와 2차, 두 차례의 접종이 필요할 경우 최대 4일의 유급 휴가를 지급합니다.

 

JW중외제약 원료로 만든 카바페넴계 항생제가 국내 최초로 미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JW중외제약은 자체 기술로 제조한 항생제 원료 어타페넴(Ertapenem)의 완제품이 미국에 출시됐습니다. 국산 카바페넴계 항생제 원료로 생산된 완제품이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에서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신신제약이 국내외 저소득층 아동 및 가족의 위생건강을 위해 머릿니 치료제인 라이센드플러스액 2만6500개를 기부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사태에 방역 물품이나 면역력을 위한 물품 구입이 늘어나면서 저소득층의 경우 오히려 머릿니와 같은 일상적 위생 용품 구입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이번 기부를 결정했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UI030'이 남아공(베타) 변이 바이러스에도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세포 실험을 수행한 결과, 기존에 효과를 확인했던 GH 및 영국(알파) 변이 바이러스와 유사한 수준의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확인했습니다.

 

일동홀딩스의 자회사 아이디언스가 4일~8일 개최된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학술대회에서 표적항암제 ‘베나다파립(venadaparib, 개발코드명 IDX-1197)’ 임상1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베나다파립'은 '파프(PARP, Poly ADP-ribose polymerase)' 저해 기전을 가진 정밀의료 기반의 표적치료항암제 신약후보물질입니다.

 

동아제약이 서울지역 소외계층 어린이 구강건강을 위해 지원에 나섰습니다. '제76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주최로 치과의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자사 구강용품을 전달했습니다. 이번 기념식에서 어린이 가그린 풍선껌맛 1만개, 조르단 그린클린 키즈 칫솔 5천개를 전달했습니다.

 

제뉴원사이언스 김미연 대표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어린이 보호 최우선 문화 정착을 위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캠페인입니다.

 

한국로슈진단이 '엘렉시스 코로나19 항체검사(Elecsys Anti-SARS-CoV-2)'가 7일부로 보건복지부의 신의료기술로 등재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항체검사 중 처음입니다. 엘렉시스 코로나19 항체검사는 코로나19 감염이 강하게 의심되나 PCR 검사에서 음성 혹은 미결정으로 판정된 환자, 또는 코로나19 이전 감염 여부 확인이 필요한 사람에게 ▲ 코로나19 감염 진단 보조, ▲ 코로나19 이전 감염 여부 확인 보조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크(Merck) 라이프사이언스는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여성과총, KOFWST)와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실험실 환경 마련을 위한 협업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슬기롭고 안전한 연구실 생활'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지난 11일 여성과총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로 진행됐습니다.

 

비보존이 비보존제약 최재희 사장을 고문으로 보직 변경했습니다. 최재희 고문은 지난 5월 비보존 제약에 합류했습니다. 이후 비보존그룹의 경영 방침과 관련해 내부 논의를 거쳐 비보존의 고문 역할을 맡는 것으로 보직을 변경했습니다. 최 고문이 비보존제약 사장직에서 사임하는 것으로 결정되며, 당분간 비보존제약은 비보존그룹 이두현 회장의 단독 대표체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10일, 동국제약이 야구꿈나무를 지원했습니다. 지난 9일 야구 꿈나무를 위해 한국리틀야구연맹에 구급용품이 담긴 파우치 형태의 휴대용 구급가방 3,400개를 전달했습니다. 구급가방은 어린 선수들이 언제나 간편하게 상비할 수 있도록 휴대용 파우치 형태로 제작됐으며, 마데카솔연고, 마데카습윤밴드, 밴드케어플러스 디펜스벅스, 마데카더마쉴드선에센스 등의 용품들을 들어있습니다.

 

제일헬스사이언스가 붙이는 관절염-근육통 치료제 '케펜텍'의 광고모델로 명품배우 지진희 배우를 선정하고 신규 광고캠페인에 나섭니다. 이번 광고는 '통증엔 텍(Tech)하세요'를 주요 메시지로 내세워 '케펜텍'의 기술력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셀트리온제약의 램시마SC가 국내 시장에 안착하고 있습니다. 9일 '램시마SC(피하주사제형, 성분명: 인플릭시맙) Ontact(Online Contact) Academy'를 개최해 자가면역질환 치료 관련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동화약품이 우리나라 고유의 부채 접선(摺扇, 접는 부채)의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을 선보이는 '제7회 여름생색'展을 개최합니다. 전시는 6월 10일부터 21일까지 인사아트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여름생색'展 은 신진 작가 발굴과 지원, 전통 문화 계승을 위해 제정된 '가송 예술상' 공모전 본선 진출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자리입니다.

 

로킷헬스케어가 이집트 연골 재생치료에 대한 임상 중간 결과 통증이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연골 재생을 확인했습니다. 로킷헬스케어는 이집트 연골 재생치료 플랫폼 임상 3개월간 관찰 결과 현재까지 어떠한 부작용 없이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동제약이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USA)에 참가해 자사의 R&D 파이프라인과 신약후보물질 등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바이오 USA'는 제약·바이오 산업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콘퍼런스 행사로, 기업체 및 관련 종사자, 전문가 등이 사업적·학술적 교류를 꾀하는 자리입니다. 14일부터 18일까지 온라인 플랫폼 및 콘텐츠 등을 활용한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휴온스그룹이 지주회사 휴온스글로벌 임직원에게도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부여를 결정했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은 10일 이사회를 통해 임직원 109명에게 스톡옵션 총 8만 2,370주를 신규 부여하는 안건을 결의했다고 공시했습니다.

 

11일, 동국제약 임직원들로 구성된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이 사회환원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강남구청(구청장 정순균) 및 강남구보건소(보건소장 양오승)와 함께 '건강 챙김, 건강 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사랑의 물품 기부 온라인 걷기'와 '스마트 강남17길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JW신약이 중성지방 감소에 효과적인 치료제를 선보였습니다. JW홀딩스의 자회사인 JW신약은 고중성지방혈증 치료제 '뉴브릭EH정'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습니다. 뉴브릭EH정은 활성형 페노피브릭산(Fenofibric acid)으로 개발돼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는 중성지방 치료제입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인슐린 마스터코스(Insulin Master Course) 당신의 인슐린·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온라인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습니다. 심포지엄은 4월 20일, 5월 11일 및 6월 8일 등 세 차례 진행됐습니다. 심포지엄은 인슐린 발견 100주년을 맞아 사노피가 인슐린을 통한 올바른 당뇨병 치료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자 마련된 전국 규모의 온라인 강의 행사입니다.

 

한미약품이 단국대학교와 손잡고 차세대 내성 폐암 표적 혁신신약 공동 연구에 뛰어듭니다. 한미약품과 단국대학교는 지난 10일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산학협력관에서 공동연구 협약식 및 공동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습니다. 한미약품은 단국대학교 의생명공학부 조정희 교수가 진행중인 폐암 내성 기전 연구 및 신규 표적 발굴 기술을 기반으로 폐암 내성을 극복하면서도 부작용이 적고 효능이 우수한 혁신 항암신약을 개발하게 됩니다.

 

부광약품은 코로나19 치료제의 임상2상 환자모집을 완료했습니다. 목표 모집 인원 80명을 상회한 총 104명의 환자를 모집했습니다. 마지막 환자의 추적조사가 완료되고 자료가 수집되면 임상결과를 정리하고 이전 진행한 임상의 결과와 함께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향후 진행 과정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