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반타맙' 등 5종 희귀약 신규지정...3종 대상질환 추가
상태바
'아미반타맙' 등 5종 희귀약 신규지정...3종 대상질환 추가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3.0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일 지정 공고...'5-아미노레불린산 염산염' 등 포함

'아미반타맙' 등 5종이 희귀의약품으로 신규 지정되고 '5-아미노레불린산 염산염' 등 3종은 대상질환이 추가됐다.

식약처는 2일 희귀의약품 지정 공고했다.

먼저 신규지정된 품목은 '아미반타맙(주사제)'으로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FR) 엑손 20 삽입 변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에 사용되며 '사람단백질C 농축액(주사제)'은 중증의 선천성 단백질C 결핍 환자의 혈전증 및 전격자색반병의 예방 및 치료에 쓰인다.

또 '소토라십(경구제)'은 KRAS p.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에 '포르다디스트로진 모바파르보벡(주사제)'은 중증 뒤쉔 근디스트로피, '프랄세티닙(경구제)'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RET 융합-양성 비소세포폐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RET-변이 갑상선 수질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RET 융합-양성 갑상선암에 사용된다.

대상질환이 추가된 품목은 '5-아미노레불린산 염산염'의 경우 경요도적 방광종양 절제술 시 비근육 침습 방광암의 시각화에 사용이 허가됐다. 기존 표재성 방광암, 악성신경교종에서 추가로 비근육 침습 방광암에도 쓸 수 있게 된 것이다.

'카나키누맙(주사제)'은 종양괴사인자(TNF) 수용체 관련 주기적 증후군, 고면역글로불린 D증후군 및 메발론산 키나아제 결핍증, 가족성 지중해열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크리오피린 관련 주기적 증후군, 소아 특발성 관절염에만 사용됐다.

'익사조밉(경구제)'은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이 적합하지 않은 다발골수종 치료에 쓰일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이전에 1회 이상 치료받은 환자 또는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을 받은 환자에 사용됐다.

식약처는 희귀·난치질환 치료제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질환의 특성에 따라 희귀의약품에 대한 허가 제출자료·기준 및 허가 조건 등을 따로 정해 신속하게 허가할 수 있는 '희귀의약품 지정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희귀의약품 지정으로 희귀·난치질환자를 위한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환자의 치료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