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법인과 인수, 해외시장 진출...임상시험 다양
상태바
신설법인과 인수, 해외시장 진출...임상시험 다양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1.02.08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2월1일~2월5일] 사업협력-영업실적 공개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5명 이상 집합금지는 여전합니다. 최대 명절인 설날에도 고향에 가지못하고 마음만 전해야 합니다. 명절 전 제약사들은 해외시장 진출부터 신제품 출시 등 다양한 소식이 전했습니다.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제약업계에서 전해진 소식을 묶었습니다.

 

1일, 비아트리스 코리아가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화이자의 사업부문이었던 업존(Upjohn)과 마일란(Mylan) 기업의 결합으로 지난해 11월 비아트리스 그룹이 출범하게 됨에 따라 한국법인도 한국화이자업존에서 비아트리스 코리아로 사명을 변경습니다.

 

대웅제약과 영국 아박타사가 함께 만든 조인트벤처 아피셀테라퓨틱스(AffyXell Therapeutics, 대표 전승호)가 8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번 투자에는 신한벤처투자,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신한금융투자, 삼성벤처투자, 스톤브릿지벤처스, 코오롱인베스트먼트, 경남벤처투자 등이 참여했습니다.

 

엔케이맥스가 알츠하이머 임상 대상환자 3명의 첫 투약(First Injection)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번 임상은 지난해 8월에 IND승인을 받아 진행 중이며, 멕시코에서 임상1상을 마친 후 미국을 포함한 다국적 임상으로 임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케이캡정'이 중국에 본격적으로 진출합니다. 케이캡정은 2015년 중국 뤄신에 9,500만 달러 규모로 기술 수출된 대한민국 30호 신약입니다. 케이캡정은 중국 의약품 분류 중 '중국 또는 해외시장에 등재되지 않은 혁신신약 (분류1)'으로 심사를 받는다. 뤄신 사는 허가 후 2022년 1분기 중국 시장에 케이캡정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엠에스가 코로나19 바이러스 면역 형성 측정 키트를 국내 도입합니다. GC녹십자엠에스는 영국 소재 진단기업 옥스퍼드 이뮤노텍(Oxford Immunotec), 체외진단제품 전문업체 메스디아(Mesdia)와 지난 29일 경기도 용인 본사에서 코로나19 T세포 진단 키트의 국내 판매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셀트리온은 세계 최초 인플릭시맙(Infliximab) 피하주사 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가 지난달 28일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로부터 판매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램시마SC는 램시마를 기존 정맥주사(IV)에서 피하주사(SC)로 제형을 변경해 자체 개발한 바이오의약품으로,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원하는 장소에서 직접 주사할 수 있어 치료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제일약품은 유일하게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신장질환치료제 '트리페릭 주'의 품목허가신청서를 식약처에 제출했습니다. 제일약품은 지난 2020년 9월 미국 '락웰 메디컬(Rockwell Medical)'과 국내 '트리페릭주' 허가 및 독점 판매권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허가 신청이 예정된 절차로 심사될 경우 '트리페릭 주'는 내년 상반기에 국내 출시될 예정입니다.

 

동아에스티가 저신장증 어린이들에게 성장호르몬제 '그로트로핀Ⅱ 주사액 카트리지'를 지원합니다. 저신장증 어린이들을 위해 동아에스티는 6억원 상당의 자사 제품 성장호르몬제 '그로트로핀Ⅱ 주사액 카트리지’를 한마음사회복지재단에 기부합니다. 한마음사회복지재단은 전국종합병원 소아내분비 전문의 추천과 서류심사를 통해 선정하며, 기증에 선정된 100명의 저소득가정 저신장증 어린이들은 1년간 성장호르몬제를 지원받게 됩니다.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은 제9회 성천상 수상 후보자를 공모합니다. 성천상은 JW중외제약의 창업자인 고(故) 성천 이기석 선생의 생명존중 정신을 기려 음지에서 헌신적인 의료봉사활동을 통해 의료복지 증진에 기여하면서 사회적으로 귀감이 되는 참 의료인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된 상입니다.

 

제일약품은 한국다케다제약의 만성변비치료제 '아미티자 연질캡슐(Amitiza®, 성분명 : 루비프로스톤, 이하 '아미티자')'을 선보이기 위한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고 지난 1일 발매,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발 빠른 행보에 돌입했습니다.

 

2일, 유유제약이 레트로(복고풍) 감성을 담아 유원상 대표이사가 직접 목소리 출연한 고함량 활성비타민 '비나폴로' 라디오광고를 진행했습니다.  기업과 제품의 콜라보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라디오 광고는 50여년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비타민 스테디셀러인 비나폴로 브랜드의 특색을 살려 레트로 감성의 광고 카피와 BGM(배경음악)으로 구성됐습니다.

 

창업주의 정신을 이어받기 위한 추모관이 생겼습니다. 종근당이 창업주 고(故) 고촌(高村) 이종근(李鍾根) 회장의 영면 28주기를 맞아 온라인 추모관을 개관했습니다.  온라인 추모관은 온라인 헌화, 추모사, 추모갤러리, 추모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7일 까지 종근당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방문할 수 있습니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실시한 사랑의 헌혈 캠페인에 356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했습니다. 올해 41년째 지속되는 한미약품의 '사랑의 헌혈 나눔'은 국내 제약업계의 최장기 공익 캠페인으로 지금까지 총 8741명의 한미약품그룹 임직원이 참여했습니다.

 

GC녹십자랩셀은 호주 특허청으로부터 CAR(Chimeric Antigen Receptor, 키메라 항원 수용체) 신호 전달 도메인에 대한 물질 및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이번 특허는 CAR 신호 전달 도메인을 통해 NK(자연살해, Natural Killer)세포의 효력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3일, 비보존이 계열사 이니스트바이오제약의 새 사명을 ‘비보존 제약’으로 변경했습니다. 이날 진행된 사내 온라인 행사 '비보존, 새로운 도약 – 함께 더 멀리'에서 지난해 성과와 함께 올해 비전 및 목표 등을 공유했삽니다. 신약개발 바이오 기업의 이미지를 강조하면서도 비보존 헬스케어와 비보존 제약 등 본사 및 계열사 전체를 아우르는 새 CI도 공개됐습니다.

 

휴온스메디컬이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비뇨기∙산부인과 여성용 의료기기를 새롭게 선보이며 메디컬 의료기기 기업으로의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습니다. 최근 여성용 의료기기 '질 소프(JILL’SOF™)'와 전용 니들 '브이니들(V-Needle™)'이 식약처로부터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취득했습니다.

 

동국제약의 자회사 동국생명과학이 의료기기 제조기업 디메드리소스와 '쥬벤콜(Juvencoll)' 제품들에 대한 판매 대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동국생명과학은 '쥬벤콜 라이트 주사제' 등 쥬벤콜 브랜드 전 제품을 관절전문병원, 정형외과,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등에 유통하게 됩니다.

 

동아에스티가 코로나19 등의 불확실한 외부 환경 속에서 ETC 부문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기술수출 수수료 감소, 해외수출 부문 감소, 의료기기 일부 품목 계약 종료에 따라 전년 대비 하락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6122억원 대비 4.2% 감소한 5866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9.0% 감소한 348억원, 당기순이익도 전년대비 75.1% 감소한 161억원이었습니다.

 

4일, 휴온스글로벌이 화장품 부자재 전문 기업인 '블러썸엠앤씨’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인수 총액은 580억원.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은 이 중 제3자 배정 유상증자(380억원)와 회사채 발행(200억원)에 나섭니다.

 

경보제약이 스위스 제약사 두 곳과 항생제 원료 위탁생산 및 수출계약을 연이어 체결하며 미국, 유럽 등 선진 항생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합니다. 최근 스위스 바실리아와 세파계 5세대 항생제 신약 세프토비프롤의 원료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으며 스위스 스트라젠와는 세파계 항생제 세포탁심나트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국내 제약 CMO 제뉴원사이언스가 '신뢰와 진정성(Trust · Integrity)'이라는 핵심가치와 행동규범을 담은 제뉴원 웨이(Genuone Way)를 선포했습니다. '제뉴원 웨이'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한 협력, 조화, 책임을 위한 행동규범입니다.

 

일동제약그룹의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조직의 환경경영과 관련한 표준규격 및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기 위해 제정한 인증의 하나입니다.

 

한미약품이 지난해 한해 연결기준 매출 1조759억원과 영업이익 487억원, 순이익 188억원을 달성했다고 4일 잠정 공시했습니다. 국내 원외처방 매출 부문 등에서 호실적을 달성했으나, 해외수출 및 북경한미약품 등 부문에서 코로나19 영향을 받았습니다. 작년 3분기 사노피에 기술수출한 신약 권리반환에 따른 공동연구비 잔액 일괄정산으로 영업이익 등 지표가 전년과 비교해 감소했습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혈우병 환자 인식 개선을 위해 제작한 3부작 웹 드라마 '세 개의 보석'를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사노피는 지난 3일 첫번째 드라마 '신의 아들'을 공개했으며 2주 간격으로 드라마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웹 드라마 ‘세 개의 보석’은 혈우병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 잡고 혈우병 및 혈우병 환자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이루고자 기획된 옴니버스형 3부작 드라마입니다.

 

릴리는 허가사항 내 사용상 주의사항에 ‘SLGT-2억제제±메트포르민 3제 병용요법’과 ‘신장애 동반 환자’에 대한 안전성 정보 등이 지난 2일자로 추가 반영됐습니다. 이번 허가사항 업데이트는 ▲당뇨병 치료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SGLT-2억제제와의 병용에 있어 저혈당 발생률에 대한 안전성 데이터를 추가됐습니다.

 

5일, 유한양행이 국산 폐암신약 '렉라자® (레이저티닙)' 허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허가에 멈추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추가적 효능을 발굴해 글로벌 혁신신약으로 발돋움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휴메딕스가 노화방지용 조성물 ‘이데베논이 포집된 리포좀을 함유하는 나노에멀전’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이번 특허는 보습 및 노화 억제, 콜라겐 합성 증진에 의한 주름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유비쿼논계 항산화제 ‘이데베논’의 활용은 극대화한 반면, 작용기별 안정화, 역가 보존성, 피부 침투율 등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조성물에 대한 것입니다.

 

부광약품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레보비르(성분명 : 클레부딘)의 코로나19 치료제 임상2상 시험계획(IND)에 대하여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번 임상은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위약대조, 무작위 배정, 이중맹검으로 진행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