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장관 "대체조제 용어변경 동의...노력해보겠다"
상태바
박 장관 "대체조제 용어변경 동의...노력해보겠다"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10.2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영석 의원 국감 개선요구에 답변
김선민 심평원장 "DUR 사후통보 전향적 검토"
대체조제 용어변경과 DUR을 통한 사후통보 방식 추가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는 서영석 의원
대체조제 용어변경과 DUR을 통한 사후통보 방식 추가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는 서영석 의원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대체조제 용어변경에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검토해서 (변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22일 종합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서 의원은 대한약사회가 진행한 회원대상 여론조사 결과를 박 장관에게 설명했다. 가령 설문에 응답한 약사 94.5%는 대체조제를 동일성분조제로 변경하자는 데 찬성했다. 또 76%는 대체조제 사후통보로 곤란을 겪은 경험이 있다고 했고, 96.5%는 심사평가원 DUR을 활용하면 사후통보가 용이할 것이라고 답했다.

서 의원은 "핵심은 대체조제 용어변경과 활성화를 위해 DUR을 통해 사후통보하도록 개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용어변경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다만 의료계 쪽에서는 약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상의해서 원활히 변경하도록 노력하겠다. 대체조제와 관련한 약계 식견을 오늘 잘 알게 됐다. 그런 방향으로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선민 심사평가원장은 "DUR 활용은 약국과 의원 간 소통이 중요하다. 전산시스템 구축은 조금만 노력하면 어렵지 않다. 이게 가능하려면 약국과 의료기관 간 상호협력, 상호동의하는 수준의 인식, 법적근거 마련 등이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본다. DUR 탑재는 전향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