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한발짝 더...명문대학과 신약개발도
상태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한발짝 더...명문대학과 신약개발도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0.10.19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10월12~16일] 해외현지 인재 육성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하향되면서  반가움과 우려가 교차하는 상황입니다. 이와 관계없이 제약업계의 소식은 꾸준합니다.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전해진 업체들의 소식을 묶었습니다.

 

12일, 종근당 고촌재단이 글로벌 인재 육성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해외 현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종근당 고촌재단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장학생 43명을 선발해 2020년도 온라인 장학증서 수여식을 가졌습니다.

 

셀트리온이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의 예방 임상시험인 3.3상의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고 예방 임상시험을 실시합니다. CT-P59의 예방 임상시험은 밀접 접촉자 및 무증상 확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임상으로, 국내를 중심으로 약 1,000명 규모로 실시될 예정입니다.

 

대웅제약과 자회사 대웅테라퓨틱스가 식약처로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의 한국 임상 1상시험을 승인받았습니다. 이번 임상시험은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충남대병원에서 진행되며, 10월 투여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한미약품의 약국전용 화장품 브랜드 '프로-캄'이 온라인에서 판매됩니다. 한미약품은 최근 프로-캄의 온라인 공식 쇼핑몰을 열고, 셀러를 통해 36개 고기능성 약국 화장품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프로-캄은 한미약품의 고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로,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로 피부를 진정하다(Calm)의 의미를 가진 유산균 원료 기반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한독제넥신이 최대주주로 있는 미국 바이오벤처 '레졸루트'(Rezolute, Inc.)가 8일 사모(private placement) 형태로 4100만 달러(한화 472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레졸루트는 희귀질환 관련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는 바이오벤처로 한독과 제넥신이 2019년 이 회사에 공동 투자해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휴온스가 국가필수의약품 공급에 뛰어들었습니다. 휴온스는 식약처로부터 경구용 자궁수축제 '휴메트린정(성분명: 메틸에르고메트린말레산염)'의 시판 허가를 받아 12일부터 공급합니다. '휴메트린정'은 ▲태반만출 후 ▲분만 후 ▲유산 후 출혈 ▲자궁퇴축부전의 경우에 출혈의 방지 및 치료제로 사용되는 자궁수축제입니다.

 

13일, 한국비엔씨가 연령관련 황반변성치료 후보물질(AMD101)을 미국 제약사인 에이엠디 테라퓨틱스사와 공동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두 회사는 지난 5일 '공동개발 및 상용화 상호의향서'를 체결했습니다.

 

한국MSD가 암 경험자의 사회 복귀 지원 프로그램 '다나음'의 유튜브 채널(url.kr/PocFBQ)을 개설하고 암 경험자 인터뷰 '암밍아웃' 등 세 편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유튜브 채널은 2018년부터 진행해온 '다나음' 프로그램의 토크 콘서트를 온라인으로 옮긴 콘텐츠입니다. 비대면 상황 하에서 암 경험자의 사회 복귀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14일, GC녹십자가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의 두 번째 배치 생산을 완료했습니다. 혈장치료제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에서 면역원성을 갖춘 항체를 추출해 만드는데, 이번 생산에 사용된 혈장은 240리터에 달합니다. 이는 첫 번째 투입량보다 약 4배 더 많은 수치입니다.

 

대원제약이 5제 복합 진해거담제 '코대원에스시럽'을 출시했습니다. 코대원에스는 디히드로코데인, 클로르페니라민, 메틸에페드린, 염화암모늄 성분에 천연물 생약 성분인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를 더한 다섯 가지 성분의 복합제입니다. 국내 최초 5제 복합 진해거담제이자 최초로 양약 성분과 생약 성분을 결합한 진해거담제입니다.

 

JW중외제약의 인공눈물 브랜드 '프렌즈 아이드롭'이 지난 12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진행된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안구점안액 부문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2003년부터 식품·금융·건강 등 각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온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기 위해 제정된 시상식으로 소비자가 직접 브랜드 선정 투표에 참여해 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수상 브랜드를 선정합니다.

 

15일, 동국제약의 구강 건강 케어 브랜드 '덴트릭스(Dentrix)'가 이마트 전 지점에 '덴트릭스 치약'을 공식 입점했습니다. 또 이를 기념해 할인혜택을 제공합니다. 동국제약의 '덴트릭스 치약'은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에티즘(ETIZM)'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홈쇼핑 론칭 이후 수 차례 매진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독서의 계절 가을, 책과 피로회복제가 만났습니다. 동아제약은 대한민국 대표 서점 'YES24'와 손잡고 도서 관련 박카스 '굿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합니다. 동아제약과 예스24가 협업해 탄생한 굿즈는 피로회복제 박카스를 모티브로 한 ▲북 클립 ▲북 파우치 ▲보냉백 ▲폴딩박스 총 4종류입니다.

 

JW중외제약이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리바로의 새로운 학술 마케팅 전략을 내부 임직원들에게 공유하기 위해 '리바로의 재발견, RED(레드)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슬로건인 'RED'는 'RE-Discovery'의 줄임말로, 심혈관질환 예방에 당 대사 혜택까지 갖춘 리바로에 대한 시장의 인식 제고를 의미합니다.

 

일동제약이 NASH 치료제 신약 연구과제인 'ID11903'과 관련한 물질특허를 취득하고 해당 물질에 대한 권리를 확보했습니다. 특허의 내용은 핵 내 수용체의 일종으로서 지질 대사, 항상성 유지 등과 깊은 연관성이 있는 파네소이드 X 수용체(farnesoid X receptor, FXR)를 활성화하는 새로운 유도체에 관한 것입니다.

 

16일, 유한양행이 영국의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과 신약개발에 공동 노력을 펼칩니다. 유한양행은 113년된 역사를 가진 영국의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과 전략적 제휴를 위한 MOU를 맺고 'ICiC(Imperial Confidence in Concept)'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한미약품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제약기업 중 가장 우수한 지속가능경영을 실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국표준협회는 16일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지수(Korean Sustainability Index, 이하 KSI)를 발표하고, 한미약품을 제약기업 부문 1위, 종합 부문 6위 기업으로 선정했습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제38회 마로니에 전국여성 백일장'이 개최됐다고 밝혔습니다. 마로니에 전국여성 백일장은 1983년 시작돼 38년간 이어온 가장 오래된 국내 여성 백일장 대회로 여성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동아제약과 동아에스티, 수석문화재단,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