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임상연구 관련 고시 제정 추진
상태바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임상연구 관련 고시 제정 추진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10.15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관련 법령안 행정예고...11월2일까지 의견수렴

정부가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지정을 위해 필요한 제출서류와 서류 제출방법, 임상연구 실시계획 필요자료 범위와 연구계획 관련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2건의 고시 제정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14일 이 같은 내용의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제도 시행과 관련한 고시 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11월2일까지 20일간 의견을 듣는다고 밝혔다.

해당 고시는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지정 및 세포처리업무 관련 준수사항 등에 관한 규정(안)'과 '첨단재생의료 연구계획 작성·제출 및 심의 등에 관한 규정(안)'이다.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지정 및 세포처리업무 관련 준수사항 등에 관한 규정(안)'에는 재생의료기관으로 지정받고자 하는 의료기관이 복지부에 제출해야 하는 증빙자료, 자체 표준매뉴얼 작성 시 필수 포함 내용, 제출방법 등 지정 절차에 따른 구체적 행정사항이 담겼다.

재생의료기관에서 자체 인체세포등을 처리하려는 경우 갖춰야할 요건과 인체세포 등을 채취해 재생의료기관에 세포를 공급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에서 세포처리시설의 장이 지켜야 할 세부 준수사항도 포함됐다.

'첨단재생의료 연구계획 작성·제출 및 심의 등에 관한 규정(안)'에는 인체세포 등 수급 및 처리계획, 해당 연구 관련 안전성·유효성 근거 자료, 임상연구 대상자로 적합함을 설명하는 자료 등 연구계획 작성 시 포함해야 할 구체적 사항이 규정됐다.

또 심의위원회의 심의 기한, 연구계획 적합 통보 이후 재생의료기관에서 변경사항 발생 시 처리 절차 등 연구계획과 관련해 절차적으로 필요한 사항이 구체적으로 반영됐다.

복지부는 "행정예고 기간 중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