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파클러 항생제, 주의사항 등 안전사용 '이렇게'
상태바
세파클러 항생제, 주의사항 등 안전사용 '이렇게'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9.0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가이드 배포

세파클러 항생제를 쓴다면 이것을 참고하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중이염·폐렴·기관지염 등 질환 치료에 사용하는 세파클러(Cefaclor) 항생제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돕기 위해 의약전문가 및 일반인이 참고할 수 있는 '안전사용 가이드'를 전국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상급종합병원, 보건소 등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플릿는 세파클러 항생제의 ▲복용 시 주의 할 사항 ▲복용 후 부작용 및 다빈도 보고 이상사례 ▲부작용 예방 및 대처방안 등이다.

세파클러 항생제의 복용 시 주의사항은 세파클러 항생제 복용 후 쇼크(shock) 발생 이력이 있거나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과민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환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페니실린계 항생제 과민반응 혹은 위장관질환의 발생 이력이 있는 환자, 신기능저하 환자, 알레르기질환 환자는 복용 시 주의해야 한다.

부작용과 다빈도로 보고된 이상사례는 과민반응, 설사, 간·신장 이상, 칸디다증, 기침·발열, 어지러움, 빈혈 등이다. 또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의약품이상사례보고시스템에 2015년부터 2019년 동안 보고된 세파클러 복용 환자의 다빈도 이상사례는 가려움증이 가장 많았으며 두드러기, 발진, 설사, 호흡곤란, 소화불량, 아나필락시스 반응, 어지러움, 혈관부종이 뒤를 이었다.

부작용 예방 및 대처방안은 복용하기 전에는 환자의 과거 세파클러 항생제 부작용 경험 혹은 현재 앓고 있는 질환(고혈압, 간질환, 알레르기질환), 의료기관 등에서 발급받은 약물안전카드, 복용 중인 약, 임신이나 모유 수유 여부 등을 의사나 약사에게 알리며 복용할 때에는 정해진 치료기간, 정확한 용법·용량, 보관법 등을 준수하고, 남은 약이나 다른 사람의 약을 복용하지 않는다. 복용한 후에는 평소와 다른 신체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 부작용이나 이상 징후가 느껴지면 의사 또는 약사에게 문의하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