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들 "환자 볼모로 하는 정부-의사 충돌 멈춰야"
상태바
환자단체들 "환자 볼모로 하는 정부-의사 충돌 멈춰야"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8.3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위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에 공개 서한
"집단행동 중단하고 신속히 치료현장으로" 호소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에 대해 환자단체가 집단행동을 즉시 중단하고 신속히 치료현장으로 복귀해야 달라고 간곡히 요청하고 나섰다. 정부에게는 의사들이 치료현장으로 조건없이 돌아오도록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6개 환자단체는 31일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보내는 전공의들의 신속한 의료현장 복귀를 요청하는 환자단체 공개서한'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난 29일에도 서울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집단행동 중단을 촉구했었다.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갖고 집단행동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환자단체들의 모습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갖고 집단행동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환자단체들의 모습

이들 단체는 "의사들의 집단휴진·업무중단 등 집단행동이 장기화되면서 응급환자가 응급치료를 받을 병원을 찾지 못해 사망하고, 중증환자의 수술·항암치료·검사가 연기되고, 신규환자가 치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하는 등 환자들의 피해와 불편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수준에까지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의사들 간의 강대강 충돌은 결국에는 파국을 몰고 올 수밖에 없고, 그 피해는 정부와 의사들이 아닌 살기 위해 오늘도 병마와 사투(死鬪)를 벌이고 있는 환자들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정부와 의사들은 환자를 볼모로 하는 충돌을 멈추고, 환자 치료부터 정상화할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또 "응급·중증환자들이 겪고 있는 불안감과 두려움을 정부와 의사들이 조금만 동병상련(同病相憐)의 마음으로 이해한다면 의사들은 집단행동을 즉시 중단하고 신속히 치료현장으로 복귀해야 하고, 정부는 의사들이 치료현장으로 조건 없이 돌아오도록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30일 7일간의 기간을 설정하고 전공의 집단휴진을 계속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이는 정부와 협상에만 매몰돼 벼랑 끝에 위태롭게 서 있는 응급·중증환자들의 절박한 심정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모습으로 비춰지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단 의료현장으로 돌아오고 난 뒤 그 다음에 정부와 협상하기 바란다. 환자를 볼모로 삼는 듯한 이와 같은 집단행동은 누구에게도 지지받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 단체는 환자단체와 신속한 간담회를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제안하기도 했다.

다음은 공개서한 전문.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보내는 전공의들의 신속한 의료현장 복귀를 요청하는 환자단체 공개서한

▶ 지금 의사들의 집단휴진·업무중단 등 집단행동이 장기화되면서 응급환자가 응급치료를 받을 병원을 찾지 못해 사망하고, 중증환자의 수술·항암치료·검사가 연기되고, 신규환자가 치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하는 등 환자들의 피해와 불편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수준에까지 이르렀습니다.

▶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관련한 정부와 의사들 간의 강대강 충돌은 결국에는 파국을 몰고 올 수밖에 없고, 그 피해는 정부와 의사들이 아닌 살기 위해 오늘도 병마와 사투(死鬪)를 벌이고 있는 환자들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정부와 의사들은 환자를 볼모로 하는 충돌을 멈추고, 환자 치료부터 정상화할 것을 간곡히 요청 합니다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된다면 다수의 환자들이 생명을 잃게 되는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맞을 것입니다. 지금 응급·중증환자들이 겪고 있는 불안감과 두려움을 정부와 의사들이 조금만 동병상련(同病相憐)의 마음으로 이해한다면 의사들은 집단행동을 즉시 중단하고 신속히 치료현장으로 복귀해야 하고, 정부는 의사들이 치료현장으로 조건 없이 돌아오도록 최대한 배려해야 합니다.

▶ 환자들은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정책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 될 때까지 중단하고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협의체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의사들과 협의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와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될 때까지 의사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관련 법안 추진을 중단하고, 향후 대한의사협회·대한전공의협의회 등 의료전문가 집단이 포함된 국회 내 협의기구를 설치하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논의하기로 약속한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의 발표”와 “의대 정원 확대 추진 및 지역 의무복무 관련 법안과 공공의대 설립 정책에 대한 ‘원점 재논의’를 위해 정부가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는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요구”가 내용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 된 이후 지역사회 필수의료 인력 확충을 위해 의대정원을 증원해야 하는지와 공공의대 신설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검증과 사회적 협의를 거쳐 그 결과에 따라 정책의 추진여부를 결정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환자단체는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8월 30일 7일간의 기간을 설정하고 전공의 집단휴진을 계속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는 정부와의 협상에만 매몰되어 벼랑 끝에 위태롭게 서 있는 응급·중증환자들의 절박한 심정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모습으로 비춰지기 때문입니다. 일단 의료현장으로 돌아오고 난 뒤 그 다음에 정부와 협상하기 바랍니다. 환자를 볼모로 삼는 듯한 이와 같은 집단행동은 누구에게도 지지받지 못할 것입니다.

▶ 환자단체는 전공의들의 신속한 의료현장 복귀를 요청하는 공개서한을 대한전공의협의회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은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보내며, 아울러 환자단체와의 신속한 간담회를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제안합니다.

2020년 8월 31일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GIST환우회, 한국신장암환우회,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한국건선협회,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