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속도전...585억원 투입 공장 증측도
상태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속도전...585억원 투입 공장 증측도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0.07.30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7월27~7월29일] 이웃위한 다양한 손길도

이번주는 장마로 비가 오락가락 하면서 우산 없이는 밖을 나갈 수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제약바이오업계는 본격적인 휴가에 앞서 다양한 소식을 전했습니다.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날아온 소식을 모았습니다. <편집자주>

 

먼저 27일에는 한독이 '인간문화재 지킴이 온택트 참여마당'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이날부터 한달 간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에서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며 특별히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전통음식 만들기 참가비는 전액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한국화이자제약이 폐렴구균 백신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다국어 동시번역 브로셔를 전국 병∙의원·보건소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전달했습니다. 이번 활동은 폐렴구균백신 '프리베나13'의 국내 출시 10주년을 기념하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실시됐습니다. 브로셔는 한국어·영어·중국어·베트남어 등 4개국어로 번역됐습니다.

 

유한양행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부터 앱클론과 손잡고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공동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항체 기반 치료제 전문기업인 앱클론은 올해 2월부터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발굴에 착수해 사람의 ACE2 단백질과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간의 결합을 완전히 차단하는 초기 항체 후보물질 20종을 발굴했고, 최적화 과정을 통해 최종 항체신약 후보를 도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대웅제약이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들고 세계시장에 뛰어듭니다. 지난 24일 지노믹트리와 신종 코로나19 분자진단 키트인 아큐라디텍(AccuraDtect SARS-COV-2 RT-qPCR Kit)의 글로벌 판매 및 공급 계약을 맺었습니다. 아큐라디텍(AccuraDtect)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시, 일반적으로 검출하는 N2 유전자 외에 감염 세포 내 가장 많이 존재하는 리더 서열(Leader sequence)을 타깃 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진단합니다.

 

일동제약이 여성 건강을 위한 생리티슈 '미니멀레시피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미니멀레시피 생리티슈'는 여성의 외음부 청결 관리용 제품으로 월경, 용변, 땀, 기타 생리적 현상 등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여성의 'Y존'과 유사한 산성도인 약산성을 띠고 있어 민감한 부위의 PH(Percentage of Hydrogen, 수소이온농도지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휴온스메디케어가 27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COPHEX 2020(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에 참가합니다. 휴온스메디케어는 이번 전시회에서 국내 감염 예방 및 멸균 관리 솔루션 분야의 대표 기업으로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강조되고 있는 예방 및 멸균 관리의 중요성을 적극 알릴 계획입니다.

 

셀트리온이 지난 24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 European Commission)로부터 램시마SC 추가 적응증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이번 승인은 지난 6월 25일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로부터 램시마SC 적응증 추가 신청에 대해 '허가 승인 권고'를 받은 지 약 1개월 만에 나와 코로나19 상황에서 이례적인 승인 절차가 이뤄졌습니다.

 

28일에는 표적항암제 ‘사이람자(라무시루맙)’가 국내에서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 및 간암 2차치료에 허가된 소식부터 전해졌습니다. 한국릴리는 사이람자가 국내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적응증 확대를 이뤘습니다. 사이람자는 엘로티닙(Erlotinib)과 병용해 EGFR(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변이를 동반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성인 환자의 1차 치료에 승인됐습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대표 사회책임프로그램 ‘초록산타’가 ‘덕분에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캠페인에서 사노피 초록산타는 '존경'과 '자부심'을 의미하는 수어 동작을 취하는 운영팀의 사진과 응원 메시지를 #덕분에챌린지, #덕분에캠페인, #의료진덕분에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초록산타 공식 페이스북에 게재했습니다.

 

조아제약이 5가지 복합 성분의 일반약인 무좀치료제 '오케이파워겔'을 출시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오케이파워겔은 무좀균 제거에 효과적인 테르비나핀염산염, 통증 및 가려움증을 해소하는 리도카인, 가려움증을 개선하는 디펜히드라민, 염증 및 부종 완화에 효과적인 에녹솔론, 냄새의 원인 균을 제거하는 이소프로필메틸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원제약이 신제품 정맥순환제 '뉴베인액'을 내놨습니다. 일반약인 뉴베인액은 트록세루틴 3,500mg의 고함량 제품이며 액상으로 되어 있어 효과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성분인 트록세루틴은 회화나무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디오스민, 루틴, 헤스페리딘 등과 함께 플라보노이드 화합물로서 이들을 통칭해 비타민P라고도 합니다.

 

GC녹십자랩셀이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GC녹십자랩셀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25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3% 증가했고, 당기 순이익은 16배 증가한 2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든 사업 분야의 고른 성장이 외형 확대 및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와 자회사인 한국콜마, 콜마비앤에이치, HK inno.N 임직원들이 지난 27일 수원시 소재 홀트 경기지부에서 미혼한부모 가정에 전달될 '코로나19 극복 KIT'를 제작했습니다. '코로나19 극복 KIT'에는 손소독제, 마스크, 선크림, 건강기능식품 등 미혼한부모 가정 지원 취지에 맞춰 건강과 양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물품이 담겼습니다.

 

휴온스의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핵심원료이자, 국내 최초 여성 갱년기 맞춤형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이 SCI 학술지에 등재됐습니다. 휴온스는 'YT1'에 대한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연구한 인체적용시험 연구결과가 SCI 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Medicine(IF=3.303)' 최신호에 등재된 것입니다.

 

한국노바티스는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nAMD) 치료제 '비오뷰(브롤루시주맙)' 프리필드 시린지 제형이 국내 시판 허가를 받았습니다. 비오뷰는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A(VEGF-A)와 결합해 신생혈관 발현과 망막 삼출물 누출을 억제합니다. 지난 6월에는 바이알 제형이 국내 허가된 바 있습니다.

 

29일에는 암젠코리아가 '제3회 암젠 사이언스 아카데미-RWE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난 24일과 25일 양일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약 300여명의 국내외 의료 전문가들이 참여했습니다. 행사 첫날에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해 RWE 사용 현황과 가치를 짚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대웅제약이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참지마요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질병표현을 돕는 의사소통 그림책'을 제작해 배포합니다. 질병표현을 돕는 의사소통 그림책은 발달장애인들이 의료진, 보호자에게 정확한 질병 증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제작됐습니다.

 

동아제약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0(Red Dot Design Award 2020)'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3개 부문에서 디자인의 우수성, 창의성, 기능성 등을 평가해 최고 디자인을 선정한다. 올해는 45개국에서 6,992개의 작품이 출품됐습니다.

 

JW크레아젠이 중국에서 자가면역질환에 유효한 수지상세포치료제 제조기술의 신규성을 입증 받았습니다. JW신약의 자회사 JW크레아젠은 '준성숙 수지상세포(semi-mature dendritic cell)를 활용한 바이오신약 개발기술'에 대해 중국 특허청(SIPO)에 특허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휴온스의 자회사 휴온스네이처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트리뮨(TRIMMUNE)'을 새롭게 선보이며 기존 인·홍삼 중심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사업 영역 확장합니다. 휴온스네이처는 기존 홍삼 브랜드인 '홍삼지애'를 '트리뮨'으로 변경하고 인·홍삼 뿐 아니라 건강기능식품까지 브랜드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리뉴얼을 결정했습니다.

GC녹십자엠에스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성장가도를 달렸습니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 됐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4.8%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1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습니다. 이는 중단사업(혈액백) 손익이 반영된 수치입니다.

 

동아에스티가 2분기 부진 속에서도 상반기 전체 실적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먼저 2분기에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6.4% 감소한 1,116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됐고 상반기로 볼때 매출액은 전년동기 2,942억원 대비 6.3% 증가한 3128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5% 증가한 436억 원이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7% 증가한 379억원이었다.

 

GC녹십자가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을 본격화합니다.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의 임상 2상 IND(임상시험계획서)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습니다. 이번 임상시험의 목적은 약물의 적정 용량을 설정하고, 안전성과 유효성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중앙대병원, 고대안산병원, 충남대병원 등 총 5개의 병원에서 시험 대상자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하나제약이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발걸음을 시작했습니다. 29일 화성시 발안지역 산업단지에 위치한 하길공장에서 주사제 신공장 착공식을 갖고 국제수준의 GMP인증에 나섭니다. 신공장은 2021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하며, 주사제 전용 생산라인을 갖출 예정입니다. 하길 주사제 신공장의 생산능력은 연간 약 2000억원으로 예상되며, 미래성장동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