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시티 건립부터 각종 임상시험, 해외진출 시동
상태바
헬스케어 시티 건립부터 각종 임상시험, 해외진출 시동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6.18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6월15~17일]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추진

코로나19가 수도권을 넘어 전국적으로 산발적인 확산이 여전합니다. 경각심을 갖고 개인위생과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제약업계는 헬스케어 시티 건립부터 화훼농가 지원, 코로나19 관련 연구와 진단키드 출시과 수출, 임상시험 결과 공개 등의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쏟아진 제약업체들의 주요 일들을 모았습니다. <편집자주>

 

15일에는 삼성제약이 세계 최고 호텔 브랜드인 하얏트와 손잡고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및 생명과학단지 인근에 바이오헬스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호텔을 건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제약이 보유하고 있던 호텔 부지(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연제리 664-2번지)에 1200여 평 규모의 '하얏트 플레이스' 관련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종근당이 최근 새로운 기전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CKD-508'이 영국 규제당국(MHRA)으로부터 임상 1상을 승인 받았습니다. CKD-508은 혈액 내 지방단백질 사이에서 콜레스테롤에스테르(CE)와 중성지방(TG)의 운반을 촉진하는 콜레스테롤에스테르 전이단백질(CETP)의 활성을 억제해 저밀도콜레스테롤(LDL-C)을 낮추고, 몸에 좋은 고밀도콜레스테롤(HDL-C)을 높여 주는 기전의 이상지질혈증 치료제입니다.

 

종근당건강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 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 '플라워 버킷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플라워 버킷 챌린지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각종 행사와 모임이 취소돼 매출 부진을 겪는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지난 2월 SNS와 오프라인에서 시작된 공익 릴레이 캠페인이다. 참여자가 미션 실행 후 다음 참여자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한미약품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이하 펜타시티)에 한미약품그룹 미래비전 실현의 주춧돌이 될 '한미 스마트 헬스케어 시티'를 건립합니다. 한미사이언스는 15일 포항시청에서 경상북도와 포항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과의 투자협정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펜타시티 내 51,846㎡ 부지에 '한미 스마트 헬스케어 씨티'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엔케이맥스가 코로나19 치료시기와 방법 결정에 NK뷰키트를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NK뷰키트를 사용중인 캐나다 오타와대학병원 연구진이 지난주 공개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의 초기 면역반응(선천면역, Innate Immunity)은 치료효과 판단에 중요한 요인이기에 NK뷰키트를 통한 NK세포 활성도 측정으로 초기 환자들의 치료시기 및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16일에는 휴온스메디케어가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한 1회용 과초산계(PAA) 소독제를 사용하는 내시경소독기 '휴엔 싱글(HUEN Single)'의 식약처 품목허가를 국내 첫 취득했습니다. 회사측에 따르면 '휴엔 싱글'은 현재 의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기존 내시경소독기의 교차감염, 유효 농도감소 우려 등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입니다. '휴엔 싱글'은 현재 의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기존 내시경소독기의 교차감염, 유효 농도감소 우려 등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대웅제약이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참지마요 프로젝트' 일환으로 감염병 예방에 대한 발달장애인들의 이해를 돕는 '감염병 예방' 쉬운 글 도서를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참지마요 프로젝트 '감염병 예방' 쉬운 글 도서는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정보를 담아 상대적으로 정보 습득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인들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코로나19 의료진을 응원하는 '덕분에 챌린지'에 대원제약도 동참했습니다. 캠페인에는 백승열 부회장 등 임직원이 참여해 의료진 등에 응원과 감사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대원제약은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의 지명을 받아 진행됐습니다. '덕분에 챌린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환자들의 치료에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들을 응원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보건복지부가 지난 4월부터 시작했습니다.

 

셀트리온이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내달 출시합니다. 셀트리온은 전문기업인 '비비비'와 협업 관계를 구축, 셀트리온의 자체 코로나19 항체-항원 기술을 접목해 민감도를 높이고 20분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항원 POCT의 공동개발을 완료했다. 이 제품은 이미 CE인증 신청을 마쳐 6월 중 인증을 완료할 계획으로 7월 중 공급합니다.

 

JW중외제약은 국내에서 한국인·백인·일본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의 임상 1상을 마치고 임상 결과보고서(CSR, Clinical Study Report) 작성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측에 따르면 JW1601은 지난 2018년 8월 피부질환 치료시장 글로벌 기업인 덴마크 레오파마에 전임상 단계에서 총 4억200만 달러(한화 기준 약 4800억원) 규모로 기술 수출한 신약 후보물질입니다.

 

한미약품의 신규 바이오신약 후보물질인 'LAPSTriple Agonist'는 NASH(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원발 담즙성 담관염 및 원발 경화성 담관염 치료제로, 'LAPSGlucagon Analog'는 비만 치료제로서의 신약개발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LAPSTriple Agonist(HM15211) 연구 결과 3건과 LAPSGlucagon Analog(HM15136) 연구 결과 3건을 세계 최대 당뇨학회인 ADA(미국 당뇨병학회)에서 발표했습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는 디지털 의약학 학술정보 플랫폼 '리버브릿지' 사이트를 론칭합니다. 리버브릿지는 보건의료전문가를 대상으로 만성 B형 및 C형간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메인화면에는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제품군(만성 B형간염 치료제: 비리어드, 베믈리디, 만성 C형간염 치료제: 하보니, 소발디)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만성 B형 및 C형간염에 대한 최신치료지견 및 동영상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17일에는 휴온스가 미국의 항암제 전문 개발 기업 '리팍 온코로지(LIPAC Oncology)'와 공동 연구 개발 중인 표재성(비근침습) 방광암 치료제 'LiPax(TSD-001)'의 미국 내 임상 1/2a에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확인했습니다. 휴온스와 리팍 온콜로지는 지난달 18일(현지시각) 열린 미국 비뇨기과학회(AUA) 연례회의에서 표재성 방광암 항암 신약으로 개발 중인 ‘LiPax(TSD-001)’의 임상 1/2a의 중간결과를 발표했습니다.

 

JW중외제약이 약물 재창출전략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JW중외제약은 Wnt 표적항암제 CWP291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치료용 조성물'로 특허 출원했습니다. CWP291은 암세포의 성장과 암 줄기세포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Wnt/β-catenin 기전을 억제하는 표적항암제로 급성골수성백혈병, 다발골수종, 위암 등 다양한 암종을 대상으로 개발하고 있는 혁신신약(First-in-Class) 후보물질입니다.

 

HK inno.N(구 CJ헬스케어)이 신약 케이캡정의 미국 1상 임상시험을 승인 받고 미국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케이캡정은 2019년 국내에 출시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로, 국산 신약 중 최단 시간에 연 매출액 200억원(원외처방데이터 유비스트)을 돌파한 대한민국 30호 신약이다. 미국 임상 승인을 시작으로 케이캡정은 국내를 넘어 미국까지 진출 영역을 넓히며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급성기관지염복합제 '로민콤프시럽'이 최근 의약품특허목록집에 등재됐습니다. 로민콤프시럽은 국내 최초로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에 '황련'을 더해 개발한 제품입니다. 지난 3월 23일 식약처로부터 로민콤프시럽의 허가를 취득하고 1일 발매했습니다.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는 급성기관지염 치료에 효과가 입증된 생약으로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항균 작용 및 진해거담 효능이 있습니다.

 

한국MSD가 개원의를 대상으로 지난 4일간 진행한 오감위크(五감week) 웹캐스트를 성료했습니다. 이번 웹캐스트는 신청자 1300여명, 누적 참석자 1138명을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내용면에서도 코로나 이후 변화를 고민하는 개원가에 필요한 정보가 공유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섯 가지 질환에 대한 감을 잡다’를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은 비만치료제 ‘삭센다’ 낱개포장 출시 기념 응원카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에서 임직원들은 비만전문의 300명 등으로부터 전달 받은 응원카드를 확인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카드에는 삭센다의 출시를 축하하는 내용과 비만 환자를 위한 응원 메시지가 담겨 있었습니다.

 

종근당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세포 수준에서 코로나19에 탁월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확인된 종근당의 혈액항응고제 및 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합니다. 17일 식약처로부터 나파벨탄에 대한 임상을 승인 받았습니다. 임상시험은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개발한 임상 프로토콜을 활용해 코로나19로 폐렴 확진을 받은 중증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한미사이언스가 유망 바이오벤쳐와의 협력을 통해 그린 바이오 신약개발 플랫폼과 혁신적인 생산 공정을 도입합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16일 포항에 위치한 바이오앱과 양사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식물 기반 재조합 단백질 생산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신약개발 협력과 혁신적 바이오 생산 공법을 도입하는 첫 걸음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