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건보재정 절감? 상황은 그렇지 않다"
상태바
"코로나19로 건보재정 절감? 상황은 그렇지 않다"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5.14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일 국장 "각종 지원정책으로 지출 많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국민들이 의료이용을 자제하면서 환자 수가 감소하고, 감기, 독감, 다른 감염병도 줄어 올해 상반기 건강보험 재정지출이 예년보다 크게 절감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지만 정부는 꼭 그렇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일축하고 나섰다.

이기일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국장은 13일 전문기자협의회 소속 기자들과 만나 "분석을 정확히 해봐야 하겠지만 상반기 중 지출이 줄고 흑자를 봤을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건강보험 재정에서 나간 지출이 적지 않기 때문이라고 이 국장은 설명했다.

실제 정부는 요양기관 급여비 선지급 및 조기지급, 선별진료소 응급의료관리료, 치료약제 보험급여 확대, 전화상담 등 한시허용, 특별재난지역 및 취약계층 건보료 경감 등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각종 지원 및 경감조치를 시행해왔다.

가령 특별재난지역 건보료 기준 하위 50%에 보험료 절반을 경감하고 인적 및 물적 피해자에 추가로 30~50%를 더 경감해 줬다. 이런 방식으로 경감해준 건보료 규모가 거의 1조원에 육박한다. 

직장가입자 연말정산 분할납부 기준도 완화해 별도 신청없이도 10회 분할납부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급여비 선지급에는 1조7602억원, 조기지급에는 8조6543억원을 그동안 썼다. 코로나19 안심병원 감염예방관리료, 선별진료소 격리관리료, 전화상담 및 처방지원 등 각종 수가보전과 특례조치도 잇따라 시행했다. 

이 국장은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에 전력을 다하고 있고 건강보험 재정에서 부담하는 부분도 적지 않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