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임상은...ing'...삼성바이오에피스 '폐암치료제'
상태바
'제약 임상은...ing'...삼성바이오에피스 '폐암치료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12.20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11월14일 임상 1상 승인...내국인 79명 등 135명 대상목표

치료제 개발을 위한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 제약사는 물론 국내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에 뛰어들면서 신약 등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이들 제약사들이 신청한 임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제약임상...ing'는 각 제약사들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지 임상시험들을 통해 가볍게 소개하고자 한다.

 
<84>삼성바이오에피스 'SB27'(펨브롤리주맙)

삼성바이오에피스(이하 에피스가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열심'이다. 국내 바이오시밀러의 최다 보유 업체인 만큼 바이오시밀러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착수하면서 그 관심이 더욱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에피스는 지난 6월말기준 11품목의 바이오시밀러를 국내에서 허가받았다. 류마티스괄절염-궤양성대장염 등에 사용되는 '에톨로체' 2품목을 비롯해 '레마로체' 1품목, '아달로체' 4품목을, 항암제로는 유방암-위암치료제 삼페넷 2품목과 직결장암과 유방암-비소세포폐암 등에 쓰이는 '온베브지' 1품목, 신생혈관 연령관련 황반변성 등에 사용되는 '아멜리부' 1품목을 허가받았다. 

에피스는 지난 11월14일 펨브롤리주맙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1상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았다. 글로벌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키트루다의 영역을 넘보고 있는 것. 오는 2028년 특허만료를 겨냥한 것으로 그만큼 시장성이 높은 분야인만큼 에피스의 미래 먹을거리에서 손색이 없는 상황이다. 

이번 시간은 에피스가 승인받은 SB27에 대해 임상 1상에 대해 잠시 살펴본다. 

◆개요
완전 절제 및 백금 기반 보조 항암화학요법 후 II-IIIA기 비소세포폐암 시험대상자를 대상으로 펨브롤리주맙(SB27, EU 조달 키트루다 및 미국 조달 키트루다)의 약동학, 유효성, 안전성, 면역원성을 비교하기 위한 제1상으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3개군, 평행군,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국내개발 허가용으로 면역항암제다. 대상질환은 완전 절제 및 백금 기반 보조 항암화학요법 후 II-IIIA기 NSCLC이다. 

◆대조약-시험기간-대상자수
대조약은 유전자재조합치료제인 엠에스디의 '키트루다주(펨브롤리주맙)'이며 임상시험 예상기간은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 후 2026년 2월까지 진행된다. 목표시험대상자수는 내국인 79명이다. 외국인 포함되면 135명이다. 중재군 3군이다. 

◆수행-평가
1차 평가변수는 제1주기의 투여 간격에 걸친 농도-시간 곡선하면적(AUCtau) (제1주기의 AUCD1-D22)집중적 PK 평가를 근거로 제1주기에 계산된 AUC로 정의된다. 제1주기의 제1일 투여 전, 주입 종료 시, 1시간, 2시간, 24시간(제2일), 제3일, 제8일, 제15일, 제22일(즉, 제2주기에 IP 투여 지연이 없는 경우 제2주기의 제1일에 IP 주입 전)이다. 제6주기의 AUCtau(제6주기의 AUCD1-D22)집중적 PK 평가를 근거로 제6주기에 계산된 AUC로 정의된다. 제6주기 제1일의 투여 전, 주입 종료 시, 1시간, 2시간, 24시간(제2일), 제3일, 제8일, 제15일, 제22일(즉, 제7주기에 IP 투여 지연이 없는 경우 제7주기 제1일의 IP 주입 전)이다. 

2차 평가변수는 PK 평가변수의 경우 제1, 2, 3, 5, 6, 7, 9주기의 Ctrough △제1주기 및 제6주기의 Cmax 유효성 평가변수는 DFS- 무작위배정으로부터 다음 중 하나가 발생하는 날짜 중 먼저 발생하는 시점까지의 시간으로 정의된다. 

시험자의 결정에 따른 질병 재발은 국소구역 또는 원격으로 분류한다. 질병 재발이 어느 부위에서든 처음 문서화되는 경우, 모든 재발 부위를 식별하기 위해 AJCC 제8판 지침에 따른 완전한 병기 재결정이 필요하다. 국소구역 재발은 종양 부위, 문 또는 종격 림프절 부위의 재발로 정의된다. 원격 재발은 종양 부위, 폐문 또는 종격동 림프절 부위를 초과하는 질병의 확산으로 정의된다. 

시험자에 의해 결정되는 새로운 원발성 NSCLC의 발생의 경우 AJCC 제8판 지침에 따라 병기 결정이 요구된다. 조직학적 확인이 없는 새로운 원발성 폐암은 새로운 원발성 NSCLC로 간주된다. 어떤 원인이든 사망의 경우 분석 시점에 질병이 재발하지 않았고 새로운 원발성 NSCLC가 발생하지 않은 생존한 시험대상자는 마지막 추적관찰일에 중도절단한다. 질병 재발일 및 새로운 원발성 NSCLC 발생일의 정의는 ‎프로토콜 6.2.3항에 제시되어 있다.

OS는 사인과 무관하게 무작위배정일로부터 사망일까지의 시간으로 정의된다. 분석 시점에 생존한 시험대상자는 마지막 추적관찰일에 중도절단한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경우 유효성 평가변수는 이차 평가변수가 아닌 탐색적 평가변수이다.

안전성 평가변수의 경우 AE 발생률•IRR•irAE•중대한 AE(SAE)의 발생률 면역원성 평가변수이다. 제1, 2, 3, 5, 6, 7, 9, 13주기 투여 전 및 투여 종료(EOT)/조기 종료(ET) 추적관찰 방문 시 항약물 항체(ADA) 발생률, 제1, 2, 3, 5, 6, 7, 9, 13주기 투여 전 및 EOT/ET 추적관찰 방문 시 중화 항체(NAb) 발생률이다. 

투여기간은 413일이다. 

◆환자선정방식
만 18세 이상 남녀이며 미국암연합회(American Joint Committee on Cancer, AJCC) 제8판 지침에 따라 조직학적으로 확인된 II-IIIA기 NSCLC의 완전 절제(R0, 잔존 종양 없음)를 받은 시험대상자, 동부종양학협력그룹(ECOG) 전신수행상태 0 또는 1, 무작위배정 전에 수술 및 백금 기반 보조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독성 및/또는 합병증으로부터 적절히 회복된 시험대상자 등이 선정대상이다. 

다만 알려진 c-ros 종양유전자 1(ROS1) 재배열이 있는 시험대상자나 이전에 다른 단클론항체 및 IP의 성분 또는 부형제 투여에 대한 알레르기 또는 과민반응이 있었던 시험대상자, 전신 스테로이드를 필요로 했던 (비감염성) 간질폐렴 병력이 있거나 현재 간질폐렴이 있는 시험대상자 등은 제외된다. 

◆시험책임자
시험책임자는 전국 9곳의 의료기관에서 진행되며 혈액종양내과나 종양내과, 호흡기내과,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들이 시험책임자로 나선다. 

서울대병원 김태민 교수를 비롯해 삼성서울병원 이세훈, 차의과대분당차병원 김주항, 경상국립대병원 이경원,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심병용, 부산대병원 엄중섭, 화순전남대병원 김영철, 계명대동산병원 박순효,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김혜련 교수가 유효성과 안전성 등을 살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