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날...유한양행 조욱제 대표 산업포장 수상
상태바
약의 날...유한양행 조욱제 대표 산업포장 수상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11.17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규 대한약사회 감사 동탑산업훈장 등 40명 수여

약의날 기념 의약품안전과 제약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로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이사가 산업포장을 수여받는다.

또 임상규 대한약사회 감사가 동탑산업훈장을 받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제37회 약의 날’을 맞아 ‘건강한 미래로 도약하는 좋은 약’을 주제로 11월 17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제37회 기념식은 지난 2021년 '약사법' 개정으로 ‘약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처음으로 정부가 주관해 개최한다.

그간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대한약학회, 한국병원약사회 등 민간 주도로 개최했다. 

이번 ‘약의 날’ 기념식에서는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각종 사업을 발굴해 적극 추진한 공로로 임상규 대한약사회 감사에게 동탑산업훈장, 혁신신약의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국내 제약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이사에게 산업포장 등 의약품 안전과 제약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에게 총 40점의 훈·포장과 표창이 수여된다.

대통령 표창에는 화이자제약 오동욱 대표이사와 지리페 박영서 대표이사, 국무총리표창에는 서울대약대 김대덕 교수와 세브란스병원 손은선 약무국장, 대한약사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 강원호 회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이강래 대외협력실장, 수출입협회 이소영 본부장이 수여받는다. 

훈장 1점, 포장 1점, 대통령표창 2점, 국무총리표창 5점, 식약처장표창 20점, 복지부장관표창 11점 등 총 40점(현장 수여 총 20점)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축전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핵심적인 산업인 동시에 국가의 미래를 이끌 혁신 성장동력"이라며, "적극적인 규제혁신을 통해 우리의 우수한 의약품과 기업들이 기술규제 장벽을 넘어 거침없이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약의 날을 맞아 "의약품은 인류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동반자"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신약 개발을 토대로 더 많은 치료 기회를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약국 등 일선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약업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 앞서 식약처가 주최하고 대한약사회가 주관해 ‘지역사회 환자중심 약물안전관리 전략’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의약품에 대한 환자 안전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제약업계와 약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정부, 의료기관, 제약업계 등 각 분야에서 추진 중인 약물안전관리 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