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 관리 구멍?...모니터링-재활-수거-교육 '총체적 지원'
상태바
마약류 관리 구멍?...모니터링-재활-수거-교육 '총체적 지원'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11.15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관련 예산 증액 필요성 국회에 적극적 주문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마약류 불법유통 등을 차단하고 관리, 예방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다양한 정책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불충분한' 마약류 관리 강화를 위해 식약처는 모니터링부터 홍보, 재활, 수거, 교육,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관련 사업을 적절하게 추진하기 위한 예산 확보의 필요성을 국회에 주문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식약처를 대상으로 질의한 내용에서 이같은 상황이 그대로 반영됐다. 

식약처는 강선우-고영인-김미애-김원이-남인순-서영석-서정숙-전혜숙-최연숙-최영희 의원이 질의한 내용에서 마약류 불법유통 온라인 모니티링 강화를 위해 인력 증원의 필요성을 언급, 관련 예산 증액을 호소했다. 

또 마약류 중독 재활을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맞춤형 재활지원-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및 마약류 중독 24시 상담센터 운영, 중독재활센터 거점별 설치 등에 대한 필요예산 증액도 주문했다.

이와 함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및 운영사업의 오남용 실시간 분석과 대응체계 구축과 정보보완 강화를 위한 예산도 당부했다. 

여기에 현재 경기지역내 시범운영 중인 가정내 마약류 수거-폐기사업의 전국 거점약국 확대하고 국민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등 관련 예산 증액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아울러 청소년 등 마약류 예방교육 강화를 위한 '맞춤형 마약류 예방 및  폐해인식 교육관 설립'과 관련한 예산 증액도 국회에 요구했다. 

한편 국회의원들은 이밖에 코로나19치료제 등 긴급사용승인의약품 부작용 발생시 상담 및 피해구제 업무수행, 해외제조업소 현지실사 확대,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제주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정상운영, 천연물안전관리원 구축사업, 의약품안전관리원, 해외직구 관리, 식약청내 주차장 부족해소 등을 위한 예산증액의 필요하다는 지목했으며 이에 식약처는 예산확보에 국회의 지원을 부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