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의약품부작용·환자안전사고 보고 우수약국 시상
상태바
약사회, 의약품부작용·환자안전사고 보고 우수약국 시상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01.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우수 약국에 '열린약국' '플러스약국' 선정

지난해 전국에서 의약품 부작용 보고와 환자안전사고에 대한 보고 의무를 가장 잘한 약국으로 각각 열린약국(서울 강남구 소재)과 플러스약국(대구 북구 소재)이 선정됐다.

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이하 본부)는 22일 두 약국을 '2021년도 의약품 부작용 보고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 우수약국'으로 선정하고 포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약국 선정을 위해 본부는 6개 시·도지부별로 각 1개 약국을 선정해 심사를 거쳐 두 곳을 선정했다.

공로상에는 본부 자문을 담당한 이주연 교수(서울대)와 신주영 교수(성균관대)를 비롯해 충북지부의 의약품 부작용 보고 활성화에 기여한 강창균 약사(나음약국), 환자안전사고의 예방과 재발 방지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노력한 전경림 약사(칠곡우리약국), 대한약사회 이상사례(부작용)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 시스템 개발자 박진동 실장(약학정보원) 등이 시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편 2021년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접수된 의약품 부작용 보고 건수는 총 927개 약국에서 18,878건이 보고되어 전년도 20,400건 대비 약 7.5%가 감소했다.

또 환자안전사고 보고 건수도 총 98개 약국에서 1,799건이 보고되어 전년 2,308건 대비 약 22%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모세 본부장은 “2021년도 보고 건수가 감소한 사유로 감염병 상황하에 약국 내방 환자 감소가 주 영향으로 보인다.”며,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2022년에는 보다 많은 약국에서 보고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본부는 약국에서 보고한 자료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식품의약품안전처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보건복지부에 각각 보고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보고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이벤트를 통해 우수약국을 선정하고 포상을 진행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