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억 규모 신규공장과 치매약...다케다 품목 매각
상태바
500억 규모 신규공장과 치매약...다케다 품목 매각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0.06.15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6월9~12일] 코로나19 백신 개발 추진

코로나19가 수도권에서 집중적으로 확산되면서 긴장감이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좀더 강력한 거리두기가 필요한 때입니다. 제약업계는 항암제 등 치료제 개발과 제약사 인구합병, 해외진출 등의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쏟아진 제약업체들의 주요 일들을 모았습니다. <편집자주>
 

9일에는 레오파마백제약품과 총판 서비스 계약 체결 협약식을 진행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백제약품은 오는 7월부터 3년간 엔스틸룸, 다이보베트, 자미올, 프로토픽(0.1%, 0.03%) 등 레오파마의 전 품목에 대한 국내 유통을 책임집니다. 글로벌 제약사와 국내 의약품 유통업체간 최초의 전 품목 총판 계약입니다.

 

휴온스가 항암제와 치매치료제 개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난 8일 성남 판교 본사에서 엄기안 대표와 IMGT 이학종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초음파를 활용한 약물전달기술 기반의 항암제 및 치매 치료제 개발'에 대한 MOU를 체결했고 9일 밝혔습니다. 휴온스는 IMGT가 보유한 '초음파 약물전달 및 방출 기술' 등 핵심 기술 관련 제반 사항을 확인하고, 이후 양사간 기술 교류 등을 통해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유유헬스케어가 8일 강원도 횡성군에 연간 500억원 규모 생산이 가능한 신규 공장 준공식을 진행했습니다. 유유헬스케어 신규 공장은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상하기리 일원에 조성된 횡성우천 일반산업단지 17,922㎡의 부지에 4,950㎡ 건축면적으로 건설됐으며 지역인력 120여 명이 근무할 예정입니다.

 

동국제약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제75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대한치주과학회(회장 구영)와 함께 '구강보건의 날 공동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잇몸이 건강해야 인생이 건강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날 캠페인은 정상적인 식사를 가능케 하는 튼튼한 잇몸이, 건강을 유지하고 행복한 삶을 가꾸는데 필수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애브비의 '린버크(유파다시티닙)'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효과를 담은 3상 임상시험 장기데이터가 2020 유럽류마티스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됐습니다. SELECT-COMPARE에선 린버크와 메토트렉세이트 병용요법의 효능이 평가됐고 두 개 연구에서 린버크는 각각 72주, 82주간 투여돼 질병의 징후 및 증상을 지속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프로파일은 앞선 연구와 일치했습니다.

 

10일에는 GSK가 호흡기 치료 분야 On-AIR 국제 웨비나를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부터 전해졌습니다. 지난 4월 첫 웨비나는 'COPD 관리에 있어 폐기능 개선의 중요성'을 주제로 열렸고 5월 실시된 웨비나에선 '천식 치료에 있어 ICS/LABA의 효능연구 및 리얼월드 임상연구 리뷰' 및 '악화 위험이 있는 COPD 환자 관리'를 주제로 강연이 이뤄졌습니다.

 

HK inno.N이 지난 9일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열린 'CEVI(신종바이러스) 융합연구단 기술이전 협약식'에서 COVID-19(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기술이전 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에 착수했습니다. HK inno.N이 이전 받은 '고효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SARS-CoV-2·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CEVI 융합연구단이 개발한 물질입니다.

 

동아제약이 문화예술의 가치를 높이는데 눈을 돌렸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9일 문화예술 가치 확산을 위해 '문화예술봉사단메리'와 후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은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에 위치한 동아제약 본사에서 실시됐으며 최호진 동아제약 사장, 박주영 문화예술봉사단메리 이사장, 이충관 한국메세나협회 사무처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삼양바이오팜이 '스탑'을 내세워 일반의약품 브랜드 쌍두마차 '류마스탑'과 '니코스탑 패취' 인지도 강화에 나섭니다.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 '류마스탑'과 금연보조제 '니코스탑 패취' 소개 영상을 삼양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한 것입니다. 이번 영상은 류마스탑의 광고 모델 배우 이덕화 씨가 출연해 보건의료의 최일선에 있는 약사를 응원하며 두 제품을 함께 알립니다.

 

11일 전해진 첫 소식은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이 의료진과 환자에게 제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보 노디스크 챗봇(CHATBOT) 고객센터를 운영합니다.  노보 노디스크 챗봇 고객센터는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노보 노디스크' 단어를 입력하면 이용 가능하다. 자가주사제 사용법 등에 대한 정보를 그림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줍니다.

 

GC녹십자웰빙이 항바이러스 조성물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태반 추출물과 태반 조직으로부터 분리한 신규 후보물질을 포함하는 ‘항바이러스 조성물’에 대한 특허 2건을 출원했습니다. 또 GC녹십자랩셀이 차세대 면역항암제로 평가 받는 NK(자연살해, Natural Killer) 세포치료제의 병용 투여 연구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일동제약이 B형간염신약 '베시보'를 인도네시아에 진출합니다. 인도네시아의 인터밧(PT. Interbat, 대표 노토 수깜토(Noto Sukamto))社와 만성 B형간염 치료제 베시보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베시보는 베시포비르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뉴클레오티드 계열의 만성 B형간염 치료제로, 일동제약이 지난 2017년 개발에 성공한 제28호 국산 신약입니다.

 

네비팜이 프로바이오틱스 'NVP-1703'의 알레르기비염 개선 효과를 담은 임상결과가 '2020 유럽 알레르기 임상면역학회(EAACI)'에서 발표했습니다. 발표된 연구는 연중 알레르기비염 환자 95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연구결과, NVP-1703은 콧물· 코막힘·재채기·코가려움 등 4가지 항목에 대한 전체비염증상점수(TNSS)를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아에스티가 많이 걸을수록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는 캠페인에 눈을 돌렸습니다. 오전 11시 마포구 창전동 사단법인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무실에서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후원기금 협약을 체결하고 걸음 기부 캠페인 '제1회 Fun:D(펀 콜론디)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다케다제약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일부 비핵심 일반 및 전문의약품을 셀트리온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계약금은 2억7800만달러 규모로 매각 대상 포트폴리오에는 다케다제약 성장신흥시장사업부(GEM BU) 내 호주,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한국, 대만, 태국에서 판매 중인 일부 일반의약품과 심혈관·당뇨병 계열 전문약 등 총 18품목이 포함됐습니다. 화이투벤과 알보칠 등 유명일반약도 들어갔습니다.

 

12일에는 휴온스메디케어가 지난 11일 한국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내년 코스닥시장 상장이 목표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이 유망 중소기업에 대한 상장 경험이 풍부하고, 솔루션 사업 관련 이해가 높아 주관사로 선정했습니다.

 

셀트리온이 차기 바이오시밀러의 글로벌 임상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우선 알러지성 천식 및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Xolair, 성분명 오말리주맙)'의 바이오시밀러인 'CT-P39'가 글로벌 임상 3상에 본격 나선다. 셀트리온은 최근 글로벌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임상시험수탁기관)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2022년까지 CT-P39 3상 임상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파멥신이 지난 16일 파멥신의 호주 법인을 통해 호주 브리즈번(Brisbane)에 위치한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 써모피셔 사이언티픽과 차세대 면역항암제 ‘PMC-309’의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파멥신은 이번 계약 체결로 써모피셔 사이언티픽의 약물 개발 가속화 프로그램인 'Quick to Clinic ™' 통합서비스를 활용해 PMC-309 개발 및 생산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유유헬스케어가 강원테크노파크로부터 기술역량을 갖춘 중소기업으로 지역내 동반성장을 통해 강원도 경제 활성화를 주도하는 강원스타기업에 선정됐습니다. 유유헬스케어는 최근 3년 평균 고용증가율이 5% 이상을 기록하고, 상시근로자 중 정규직 비중이 70% 이상이며, 지역 청년인재 비중이 30% 이상인 고용창출형 특성화 기준에 해당됨에 따라 강원스타기업에 선정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