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사태 진실은?"…결국 국정감사 무위에 그쳐
상태바
"메르스 사태 진실은?"…결국 국정감사 무위에 그쳐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5.09.22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진 위원장 "여야 지도부와 협의해 결론낼 것"

메르스 사태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국정감사가 청와대 증인채택 논란으로 갈등을 빚다가 사실상 무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1일 오전 10시 이른바 '메르스 국정감사'를 열었다.

그러나 지난주 일반증인으로 채택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장관이 불출석한데다가 야당 측 위원들이 최원영 전 청와대 고용복지수석과 김진수 고용복지 비서관 출석을 요구하면서 국정감사는 본게임을 시작도 하지 못하고 중지됐다.

야당 측 위원들은 "이번 국정감사는 메르스 특위에서 밝혀내지 못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청와대 측 증인들이 나오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여당 측은 "청와대 증인은 운영위원회에서 다루면 된다"며, 지속적인 야당 측의 증인채택 요구를 거부했다.

이런 여야 의원들 간 공방은 1시간 가까이 지속됐고, 급기야 오전 11시가 조금 넘은 시각 여야 간사협의 등을 위해 국정감사는 중지됐다.

이후 국감은 오후 2시30분 속개될듯하다가 오후 5시경 다시 열렸지만 결국 진행되지 못하고 종결됐다.

김성주 의원, 김용익 의원 등 야당 위원들은 "최원영 전 수석 증인채택이 무산되고 문형표 전 장관이 불출석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이런 국감은 더 이상 진행해봐야 실익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약속한 국정감사가 진행되지 못한 것과 관련해 "오점을 찍은 하루였다"는 평가도 나왔다.

김춘진 위원장은 "사실 이번 메르스 국감은 상임위가 마련한 정상적인 국감일정이 아니었다. 여야 지도부가 합의해 준비된만큼 지도부의 의견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위원장으로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장시간 기다린 증인과 참고인, 국민께는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메르스 사태 진실규명과 방역체계 개편은 반드시 점검돼야 한다. 여야 지도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해결방안(증인채택 논란 등 국감 재진행)을 모색하겠다. 감사 종료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