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0월 12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0월 12일]
  • 이창진 기자
  • 승인 2023.10.1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의약품 암 진단과 치료 '테라노스틱스' 전문센터 첫 개소

방사성의약품으로 암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혁신적인 암 치료법 ‘테라노스틱스’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방사성의약품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암병원은 테라노스틱스의 임상 적용을 선도하기 위해 최근 국내 처음으로 테라노스틱스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테라노스틱스(Theranostics)는 ‘치료(Therapy)’와 ‘진단(Diagnostics)’의 영어 합성어로, 환자에게 방사성의약품을 주입해 암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기술이다.

방사성의약품은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와 특정 암세포를 표적하는 화학 물질이 결합된 의약품이다. 

즉 테라노스틱스는 특정 암세포를 표적하는 진단용 방사성의약품을 주사해 영상 검사로 암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이에 맞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을 주사해 암을 치료하는 기술이다.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은 표적 물질을 통해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달라붙기 때문에, 정상 세포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암 세포를 선택적으로 사멸시켜 치료 효과 대비 부작용이 적다. 

그 동안 방사성의약품으로 갑상선암 등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었지만, 치료가 매우 어렵다고 알려진 전이성 신경내분비종양을 치료하는 방사성의약품이 2018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얻으면서, 테라노스틱스가 최근 난치성 암 치료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다. 전이성 전립선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도 2022년 미국 식품의약(FDA) 허가를 얻었다.

국내에서는 현재 신경내분비종양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이 사용 승인된 상태다. 전립선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은 아직 국내에서 사용 승인되지 않았는데,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테라노스틱스센터는 적응증 확대를 위한 글로벌 임상 시험에 참여하고 있다.

류진숙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테라노스틱스센터 소장(핵의학과 교수)은 “서울아산병원은 여러 분야 전문가들이 한 팀을 이룬 다학제 접근을 통해 각 환자 상황에 맞는 최적의 치료 방법을 제공하고 테라노스틱스 임상 적용을 선도하기 위해 테라노스틱스센터를 개소했다”면서 “난치성 암 환자들이 치료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암 치료 테라노스틱스에 대한 신약 임상 연구에도 활발하게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암병원은 환자들에게 테라노스틱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6일(금) ‘테라노스틱스, 맞춤형 암 치료의 새로운 길’을 주제로 국내 최초 테라노스틱스센터 개소 기념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테라노스틱스센터 소개, 신경내분비종양과 전립선암 치료에 있어서 테라노스틱스 적용 현황 등에 대한 이번 건강강좌는 서울아산병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아주대병원

안미선 교수팀 "위암 보조항암치료 혈전 위험 안심할 수 없어" 

위암 수술 후 항암치료(보조항암화학요법)를 받은 경우, 특히 70대 이상 고령 환자들에서 혈전색전증 발생에 유의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혈전색전증은 혈전(혈관 내 혈액 일부가 굳어 생긴 피떡)이 혈관을 따라 떠돌다 뇌 혹은 폐 등 주요 장기의 혈관을 막아 자칫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혈전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위험인자는 암이며, 또 이 혈전이 주요 암 사망원인이기도 하다.

아주대병원 종양혈액내과 안미선 교수팀(최진혁·김태환 교수)은 2013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근치적 수술 후 위암 2기 또는 3기 진단을 받고 CAPOX(카페시타빈, 옥살리플라틴 병용요법) 또는 S-1(에스원)으로 보조항암화학요법을 시행받은 환자 611명(S-1: 444명, CAPOX: 167명)을 대상으로 치료 중 또는 종료 후 1년 이내의 혈전색전증 발생 빈도와 위험인자를 분석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의 경우, 2-3기의 위암은 위절제술 후 1년간 S-1 또는 6개월 동안 CAPOX 보조항암화학요법이 표준 치료다.

연구결과 전체 대상자 중 20명(3.3%)에서 혈전색전증이 발생했으며, 그 중 19명이 S-1 치료 환자군이었고, 가장 많이 발생한 혈전색전증 유형은 뇌경색(5명)과 폐혈전색전증(5명)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혈전색전증의 발생 위험요인은 여러 임상적 소견 중 △ 고령(70세 이상) △ S-1 요법 △ 고혈압이었고, 다변량 분석 결과 이중 ‘고령’만이 독립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70세 이상 환자의 경우, 70세 미만의 환자에 비해 혈전색전증 발생 위험이 3.07배 높았으며, 또 혈전색전증 발생률이 70세 미만의 환자가 1.6%인 반면, 70세 이상 고령환자는 7.8%로 큰 차이를 보였다.

완치 보다는 생존 연장을 목적으로 하는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전이 혹은 재발성 위암 환자에서 혈전색전증 발생률이 5~27%로 보고되고 있으나, 수술 후 재발방지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보조항암화학요법을 받은 위암 환자에서 혈전색전증에 관한 보고는 매우 드물다.

특히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현재 표준치료법인 S-1 또는 CAPOX 보조항암화학요법을 받은 환자만을 대상으로 분석한 최초의 연구 결과란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미선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보조항암화학요법을 받은 위암 환자들의 혈전색전증 발생률은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전이성 혹은 재발성 위암 환자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은 양상을 보였다”면서 “하지만 보조항암화학요법 시작 전, 환자에게 혈전색전증 발생 위험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특히 70세 이상 고령 환자의 경우, 무시할 수 없는 약 8%의 발생빈도를 나타낸 것을 고려할 때 치료 중 혹은 종료 후 일정기간 혈전색전증 발생여부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지난 8월말 국제위암학회가 발행하는 저명한 국제 학술지 Gastric Cancer(위암, IF 7.4) 온라인판에 ‘보조항암화학요법을 시행 받은 위암 환자의 혈전색전증 발생: 단일기관 실제 임상자료 분석’ 제목으로 게재됐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맞춤형 건강검진 '플러스 케어서비스' 운영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건강증진센터는 최적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1년 동안 받을 수 있는 ‘건강관리 구독 서비스((Plus Care Service)’ 를  전개 한다.

병원 측은 본 서비스를 통해 “기존 VVIP건강검진을 중심으로 베이직, 스텐다드,프리미엄 서비스 등 등급별 혜택과 차별화된 건강검진 시스템을 구축, 검진 후 사후 관리까지 원스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건강관리 구독 서비스는 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검진 후 질환이 발견 되거나 잠재 질병이 있는 고객에게 전담 헬스매니저(간호사)와 전문의가 심층 의료 상담과 사후 관리까지 함께 해주는 시스템이다. 전용 혜택은 진료 및 검사 예약 우선 기회제공, 서울시내 쇼퍼서비스, 가족 편의 제공 (직계 가족 1인 / 우선 예약 혜택), 각종 증명서 무료 발급, 해외 의료서비스 지원 등이다.

특히 건강증진센터와 외래 진료 서비스 강화로 고혈압/당뇨 등 만성 질환 검진과 치료, 빠른 의료진 전문 진료 연계, 체계적 관리와 외래 및 입원 비급여 항목 할인 혜택, 체형 / 동작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 운동과 영양상담, 1:1 전담 안내 등 제반 서비스 제공과 함께 ‘평생 건강 관리 서비스’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김상일 병원장은 “Plus Care Service 로 검진 고객이 좋은 환경에서 검진과 전문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건강검진 시스템을 강화해 환자경험 기반 의료환경 개선, 의료의 질 향상으로 스마트병원 의료 인프라 구현에 앞장 서겠다”고 전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건강증진센터는 임상전문가, 헬스매니저, 운동상담사,영양사를 중심으로 ‘맞춤형 건강관리팀’ 구성, 빠른 검사와 진료, 맞춤형 운동 제안, 식생활 관리 등 검진 후 발견된 다양한 질병 치료를 위해 1:1 건강관리 서비스와 건강 생활 길잡이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국내 병원 최초로 건강검진 결과 영상상담 서비스 ‘비디어헬프미’ 와 AI음성 간호의무기록 ‘간호 Voice Report App’ 을 운영하는 등 환자중심 의료 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아태 간담췌학회 2027년 부산 유치 성공 "간담췌 국내 위상 제고" 

2027 아시아태평양 간담췌학회 조직위원회(위원장 김기훈, 서울아산병원 간이식·간담도외과 교수)와 한국간담췌외과학회가 ‘제11차 아시아태평양 간담췌학회 학술대회(A-PHPBA 2027)’를 대한민국 부산으로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아시아태평양 간담췌학회는 2006년 간담췌외과학의 학문 및 임상적 발전과 환자 관리 향상을 위해 설립됐으며, 세계간담췌학회와 연계되어 간담췌학문 분야에서 아시아태평양을 대표하고 있다.

한국(부산)을 포함해 호주(애들레이드),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3개국은 2027년 학술대회 유치를 위해 올해 5월 유치 의향서와 유치 제안서를 제출했고, 최근 9월 인도 벵갈루루에서 열린 제9차 학술대회 고위급 임원 회의에서 치열한 경쟁 끝에 투표를 통해 대한민국 부산 개최가 확정됐다.

김기훈 조직위원장(서울아산병원 간이식·간담도외과 교수)은 “간이식, 간담췌 수술, 복강경 수술 등 간담췌 질환과 관련한 한국의 임상과 학문적 수준은 세계를 선도한다. 이제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학문적 스탠다드 향상을 위해 한국이 앞장설 때이며, 2027 아시아태평양 간담췌학회 학술대회 개최 과정이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이다”라고 개최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학문적 발전뿐 아니라 한국을 중심으로 네트워킹을 견고하게 쌓아 아시아를 넘어 미주와 유럽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스탠다드 향상을 주도하고 한국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2027 아시아 태평양간담췌학회 학술대회는 2027년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며, 전 세계 간담췌학 분야 전문가 2천 5백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국간담췌외과학회에서 개최하는 연간 국제학술대회에서는 간담췌 수술 실황중계(라이브 데몬스트레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아시아태평양 간담췌학회에서는 운영된 적이 없었다. 2027 아시아태평양 간담췌학회 학술대회는 역대 처음으로 간담췌 수술 실황중계 프로그램을 구성해 술기 교류와 새로운 진료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데 주력한다.

한국은 2014년 제11차 세계간담췌학회 학술대회(서울), 2019년 제7차 아시아태평양 간담췌학회 학술대회(서울) 개최에 이어 2027년 부산에서 제11차 아시아태평양 간담췌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전 세계를 통틀어 간담췌 학문 관련 세계 학술대회와 아시아태평양 학술대회를 3차례 개최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한병원협회

레지던트 필기시험 테블릿 PC 실시-12월 시행 24년 시험 적용 

2024년도 상반기 레지던트(1년차) 필기시험부터 시험 방법이 기존 OMR카드 기입 방식의 지면 시험에서 태블릿 PC 기반으로 변경 시행된다. 

올해 12월 처음 시행되는 태블릿 PC 기반 필기시험은 해당 응시자가 고사장에서 배부되는 태블릿 PC를 이용해 제시되는 시험 문제를 확인하고, 태블릿 PC 화면을 터치해 답안을 입력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태블릿 PC 기반 레지던트 필기시험의 문항 수는 총 100문항이고, 시험시간은 120분으로 지면 시험과 동일하다.

필기시험 응시자 교육자료는 대한병원협회 수련환경평가본부 홈페이지(sinim.kha.or.kr) - 자료실  - 지침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태블릿 PC 사용 방법, 문제 풀이 기능 사용법, 답안 제출 방법 등을 알 수 있다.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사무국에서는 지난 9월 레지던트 필기시험 방법 변경에 대하여 각 수련병원 및 대한전공의협의회에 안내하면서 수련중인 인턴 및 향후 레지던트 필기시험 응시 예정자에게 홍보를 요청한 바 있다.

2024년도 상반기 레지던트 1년차 수련을 개시하고자 하는 대상자는 2023년 12월 실시 예정인 레지던트 필기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 2024년도 상반기 전형 일정 및 고사장 등은 2023년 11월 중순 이후 전공의 모집 공고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문의 :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사무국 02-705-9274)

■세종충남대병원

세종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사업 전담인력 워크숍 실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권계철)이 위탁 운영하는 세종특별자치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양정훈,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지난달 2회에 걸쳐 자살예방사업 전담인력 소진방지 워크숍을 지난 10일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마음이 건강한 심플, 함께하는 쉼+’를 주제로 세종특별자치시 자살예방사업 전담인력의 직무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외상 회복을 위해 마련됐으며 세종경찰청,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본부 및 관내 소방서, 세종특별자치시 보건소 등 모두 8개 기관, 55명이 참여했다.

1박 2일간 진행된 워크숍에서는 자기이해 프로그램(버크만 성격유형진단검사), 정서 힐링 프로그램(티 블렌딩 클래스), 팀 빌딩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레크레이션 등의 프로그램 참여와 자연 속 휴식을 통한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했다.

 양정훈 센터장은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만나는 자살예방사업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경험하는 불안과 긴장으로 인해 업무 스트레스 강도가 높을 수 있다”며 “워크숍을 통해 온전한 쉼과 소진된 마음이 회복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지난 2022년 개소한 세종특별자치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심플’이라는 정신건강 브랜드를 만들어 ‘건강한 마음을 더해 미소 짓는 세종시를 만듭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자살예방 전담인력을 위한 심리지원 프로그램 마련과 지역사회 정신건강 관련 기관 전담인력의 자기 돌봄 및 정서적 회복 등 소진방지를 위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가천대 길병원

심장병어린이돕기 자선나눔 골프대회 개최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우경)은 9일 인천 클럽72CC에서 가천대 길병원 진료교수와 가천CEO아카데미총동문회, 초청인사가 참여하는 ‘심장병어린이돕기 자선나눔 골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저개발국 심장병 어린이 치료 기금 마련을 위한 이번 행사에는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가천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이태훈 가천대 길병원 의료원장, 김우경 병원장, 최미리 가천대 수석부총장, 최호선 가천CEO 초대 총동문회장, 장경동 1기 초대회장, 류대호 2대 회장, 장덕근 3대 회장, 우양환 4·5대 회장 등 가천대 길병원과 가천CEO아카데미 주요 임원 및 회원, 초청인사 등 160여명이 참가했다. 

특히 자선나눔 행사에 참여하고자 유동근 배우, 정준호 배우와 박찬호 전 야구선수, 프로골퍼 김건하, 김경태, 김비오, 박성준, 윤채영, 이정한, 정재은, 한승수 선수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청명한 가을 날씨 속에 진행된 1부 골프대회 결과 이날 대회의 우승자는 김상호 가천CEO아카데미 회원이 차지했다. 치열한 접전 끝에 메달리스트의 영광은 박흥규 가천대 길병원 제2진료부원장이 거머줬다. 준우승과 천지개벽상, 원앙상, 니어리스트, 롱기스트상도 수여됐다. 

대회 후 2부 행사에서는 만찬 및 후원금 전달식이 개최됐다. 가천대 길병원은 설립자 이길여 회장이 1992년 베트남 심장병 여성을 초청해 치료한 일을 계기로 매년 꾸준히 해외 저개발국의 심장병 어린이를 초청해 치료하고 있다. 지금까지 17개국 439명의 어린이들이 가천대 길병원에서 건강한 심장을 되찾았다.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은 1000만원을 쾌척했다. 가천CEO아카데미 총동문회도 소중한 기부금 2,500만원을 가천대 길병원에 전달했다. 회원 가운데 채움파트너스 김용일 대표가 1000만원을 기부했다. 또 한국 최초의 메이저리그 선수인 박찬호 선수도 기부물품 포함 1,500만원을 기부하는데 동참했다. 

초청된 프로골퍼 및 유동근, 정준호 등도 자신의 애장물품을 기부 경매행사에 흔쾌히 전달했다. 약 20여 점의 기부 물품 경매에 가천대 길병원 진료교수 및 가천CEO아카데미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기부금을 마련하는데 동참했다.

가천대 길병원은 이번 대회를 통해 얻은 기부금은 해외 저개발국의 심장병 어린이 현지 진료 및 초청 수술 등 선천성 심장병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들에게 건강한 몸과, 건강한 미래를 선물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은 “1983년 우리나라 의료가 열악하던 시절, 한국의 심장병 어린이들이 미국으로 초청돼 치료받는 모습을 보며 ‘언젠가는 우리도 보답하리라’ 마음 먹었던 것을 1992년 이후 꾸준하게 아시아 저개발국 어린이를 초청해 치료하며 실천하고 있다”며 “자선행사를 준비하고 참가해준 모든 분들과 선한 뜻으로 나눔을 실천해준 외빈분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이우진 교수팀, 피부림프종 진단 바이오마커 발견 "치료 전략 확대"

피부림프종의 약 50%를 차지하는 균상식육종은 병이 진행되면 조직학적으로 유사한 다른 피부림프종에 비해 경과가 좋지 않아 정확하게 감별하는 것이 중요한데, 최근 국내 연구진이 진행성 균상식육종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한 바이오마커와 종양미세환경을 밝혀냈다.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이우진 교수·최명은 연구원팀은 진행성 균상식육종과 피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조직을 공간전사체 기술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진행성 균상식육종에서 발현되는 특이 유전자 190여 개와 종양 진행 기전을 밝혀냈다.

또한 유전자발현 기반 세포 디콘볼루션 기술로 진행성 균상식육종 조직을 분석해 피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과 다른 면역학적 특성을 보이는 종양미세환경을 규명했다.

피부림프종은 조직검사나 유전자 분석법을 활용해 진단하는데 진행성 균상식육종과 피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은 조직학적 소견이 동일해, 진행성 균상식육종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우진 교수팀은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성 균상식육종이나 피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으로 진단받은 종양 조직을 공간전사체 기술로 분석했다.

공간전사체 기술은 세포의 위치와 유전자 정보를 동시에 분석하는 최신 기술로, 기존 유전자 분석법으로 구별할 수 없었던 진행성 균상식육종의 유전적 특징을 밝혀내기 위해 사용됐다.

그 결과 연구팀은 진행성 균상식육종에서 발현하는 특이 유전자 193개를 발견했고, PLOD1, MMP9, BGN, LOXL4 물질이 암세포 증식에 영향을 미치는 세포외기질을 변형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나아가 연구팀은 세포 비율을 추정하는 세포 디콘볼루션 기술로 진행성 균상식육종을 분석한 결과, 암세포 증식을 촉진시키는 암 연관 섬유아세포와 M2 대식세포는 증가한 반면 암세포에 대항하는 기억림프구 세포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즉, 진행성 균상식육종은 암세포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진 종양미세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우진 피부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진단하기 어려운 진행성 균상식육종의 유전적 특징과 종양미세환경을 밝혔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며 “향후 이를 기반으로 표적치료제가 개발되면 진행성 균상식육종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피부과 분야에서 저명한 ‘피부연구학회지(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피인용지수 8.55)’에 최근 게재됐다.

■대한아동병원협회

추계학술대회 22일 삼정호텔 개최-소아응급의학 집중 조명

대한아동병원협회는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기피 현상 등으로 소아환자 119 재이송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회원병원의 소아응급 환자 급증을 대비, 원활한 진료가 될 수 있도록 소아응급환자 의학 지식을 한층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주제를 집중적으로 학술대회에서 다룬다.

대한아동병원협회는 오는 22일 삼정호텔에서 개최되는 추계학술대회에서 붕괴된 소아의료체계하에서의 아동병원의 소아응급 환자 진료 부분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알아야 할 소아소생술을 비롯해 아동병원형 긴급 소생팀의 구성 및 훈련, 소아 응급 초음파 검사 및 실습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최용재 학술 부회장(의정부 튼튼어린이병원장)은 ”사회적으로 소아 뺑뺑이 사건 등이 이슈화되는 등 소아 진료에 큰 공백이 나타나고 있지만 아동병원은 불가항력 의료 사고의 위험성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그동안 묵묵히 소아응급 환자를 진료해 왔다“고 전하고 ”전공의 지원 기피와 3차 의료기관 전임의 이탈 등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아동병원이 이에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향후 아동병원은 소아의료체계의 붕괴로 인해 더욱 더 많은 소아 응급 환자를 진료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전하고 ”이같은 상황을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모든 아동병원이 소아응급환자 의학 지식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최 부회장은 ”소아응급 환자를 진료할 때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불가항력적 의료 사고“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불가항력적 의료 사고에 대한 보상 확대 등 제도적, 정책적 지원을 포함한 진료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소아응급환자의 뺑뺑이 사례 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울산대병원

고난도 신장 재이식 성공-장기이식 경험과 이식관리 시스템 '성과' 

울산대학교병원이 신장이식 수술을 받고 만성 거부반응으로 이식에 실패했던 환자의 재이식 수술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울산대병원 장기이식센터는 뇌사 판정을 받은 A씨의 좌측과 우측 신장을 기증받아 울산대병원에서 말기 신장병으로 혈액투석 중인 B씨(60대)와 C씨(60대) 2명의 환자에게 이식했다. 지난 9월 신장 이식받은 환자들은 약 1주간의 입원 치료 기간을 거쳐 건강을 회복 후 퇴원했다.

이 중 B씨는 두 번째로 신장이식을 받는 고난도 수술이라 주목을 받았다. 지난 2010년 만성신부전으로 서울 소재 병원에서 2개의 신장을 이식 받았던 B씨는 세월이 흐르며 만성 거부반응으로 인해 이식받은 신장이 더 이상 기능이 어려워 2016년 부터 다시 혈액투석을 받아야 했다. 

B씨의 경우 기존 이식신장에 대해 거부반응으로 이미 몸 안에 항체가 형성돼 있어, 재이식을 하더라도 거부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았다. 또한 이식할 신장의 공간 확보 등도 고려하여야 하기에 어려운 수술로 꼽힌다.

고난도 이식수술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외과의사의 경험과 술기뿐 아니라 이식 전후 환자의 컨디션 관리를 위한 관리시스템과 여러 진료과의 유기적인 협진 진료체계 등 완벽히 구축 되어야만 가능하다. 

외과 박호종 교수팀은 철저한 사전 검사와 이식 후 나타날 수 있는 거부반응의 위험을 낮추며 환자의 재이식을 준비했다. 또한 B씨의 경우 이식할 신장의 공간이 부족해 기존의 이식받은 신장을 제거수술도 함께 이뤄졌다. 보통 기존 신장은 유지하고 새로운 신장을 이식하나 이식 공간의 부족으로 제거가 필요했다. 

이식받은 신장의 경우 혈관 유착과 출혈 등의 어려움이 동반되나 그간의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안전하게 제거 후 이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박호종 교수는 "이번 환자의 경우 재이식 이후 급성거부반응의 위험부담이 있었으나 사전 충분한 처치와 그간의 고난도 신장이식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이식에 성공 할 수 있었다"라며 "향후에도 재이식 등 고난도의 이식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B씨는 “이미 한 번의 신장이식을 했던 터라 수술의 어려움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며 “다시 한번 새 생명을 선물해준 울산대병원 장기이식센터 의료진과 공여자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

울산대병원은 지난 2012년 전국에서는 최초로 이식신장 재이식을 성공함은 물론 로봇을 이용한 신장 이식 수술을 시행하며 고난도 신장 이식을 수행 중이다. 이외에도 '최우수 뇌사판정대상자관리 전문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적극적인 발굴활동으로 지역 장기이식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