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혈압측정 방해하는 '가면고혈압' 관리위해 필요한 건
상태바
정확한 혈압측정 방해하는 '가면고혈압' 관리위해 필요한 건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4.03.14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가능한 혈압계 보급 시급"
김해복음병원 김인열 총괄병원장

잘 알려진 것처럼 만성질환은 일상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고혈압의 경우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시기에는 뇌출혈 등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특히 혈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대한고혈압학회의 '고혈압 팩트 시트 2023'에 의하면 국내 고혈압 추정 유병자는 1230만명에 달한다. 최근에는 20~30대 젊은 고혈압 환자도 크게 증가해 국내 20세 이상 성인 인구의 30%가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환자의 심리적 상태 등에 따라 진료실에서만 혈압이 높아지는 '백의고혈압'이나, 반대로 정상 혈압이 나오는 '가면고혈압'도 있기 때문에 정확히 혈압을 측정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는 데 있다. 

김해복음병원 김인열 병원장은 이런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을 꼽았다. 

하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방식은 커프방식이어서 시간별로 측정하는 번거로움과 활동의 제약성 때문에 환자들이 스스로 착용해 측정하는 데 어려움이 뒤따른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보완한 커프리스 혈압계 사용과 보급이 시급하다는 게 김 병원장의 지적이다.

김 병원장은 "인건비, 장비부족 등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 의료현장에서 환자를 적극적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만성질환의 경우) 합리적인 비용과 간편한 사용법, 기존 기술과 동일한 성능을 지닌 웨어러블 의료기기들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김 병원장과 일문일답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이 중요한 이유는?

=하루에도 수십번씩 변하는 혈압의 특성상 환자가 병원에 방문해 간헐적으로 측정한 혈압 값으로 고혈압을 판단하기에는 정확도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24시간 활동 혈압을 측정하면 간헐적 측정으로 볼 수 있는 한정적인 혈압 패턴에서 벗어나 연속적인 혈압의 변동 패턴을 볼 수 있다. 가면고혈압, 백의고혈압, 저항성 고혈압 등이 이를 통해 밝혀지게 된다. 

또 수면 중의 혈압 변화도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야간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고혈압 환자를 일컫는 야간비혈압강하자(non-dipper)의 경우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 위험이 크기 때문에 더욱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이미 24시간 혈압 측정 검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주로 어떤 환자들에게 권유하나?

=현재 처방되고 있는 ABPM(24시간 혈압계, 이하 ABPM)은 혈압 패턴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 권유한다. 가면고혈압, 백의고혈압 및 저항성고혈압 환자에게 주로 할용된다. 연령별로는 40대 이상의 중장년층 비율이 높다. 

-기존 ABPM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먼저 기기 값이 고가라는 데 있다. 한정된 예산에서 ABPM실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많은 양의 장비를 구비하기 어렵다. 적정 대수의 기기를 구비해 운영하더라도 모든 환자를 커버하기 어려워 검사 대기 시간이 발생하고 있다. 

두번째는 기기 착용의 불편함이다. 커프 형태인 ABPM은 수면을 방해하는 한계점이 있다. 수면에 예민한 환자들의 경우 커프의 압력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두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고령환자의 경우 성별에 관계없이 기기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게다가 고가의 의료기기를 분실하거나 파손할 우려때문에 검사를 기피하는 환자들도 적지않다. 실제 검사 기간 중 기기를 오작동 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ABPM 기기의 대안이 있나?

=24시간 혈압 측정이 가능한 커프리스(Cuff-less) 혈압계다. 반복적으로 팔뚝을 압박하는 불편함만 사라져도 수면 방해 없이 야간 혈압 관찰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지형 혈압계는 특히 커프의 압력이 없기 때문에 착용자가 혈압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최소로 인지하고, 착용의 불편함 없이 편안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반지형 혈압계와 같은 커프리스 혈압계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의료 행위(진단, 처방)에 도움이 되나?

=최근 식약처 허가를 받은 반지형 혈압계 같은 경우, 실제 임상에서 테스트 해 본 결과 의료진과 환자들의 만족도가 모두 높았다. 의료진 입장에서 가장 큰 장점은 기존의 ABPM 대비 저렴한 가격과 익숙한 처방 방식이라는 데 있다. 의료진의 행위가 기존 ABPM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건 매우 중요한 포인트다. 환자 입장에서는 편안한 착용감이 가장 큰 장점인데, 이는 거부감 없이 안정적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커프리스 혈압계를 보급하기 위해 시급한 건 무엇인가?

=보험수가 적용이 최우선적이다. 환자들이 지불하는 비용에 부담이 없어야 병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처방을 권할 수 있다. 고혈압의 경우 뇌졸중, 심근경색 등 생명에 위협이 되는 심뇌혈관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만성질환이므로 더욱 정밀한 관리가 요구되는데, 반지형 혈압계와 같이 정보통신(I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의료기기가 보급되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