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불용재고·품절 약 해법모색 민관협의체 출범
상태바
약국 불용재고·품절 약 해법모색 민관협의체 출범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08.1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식약처·약업계 3개 단체 참여

실무협의체 통해 구체적인 협의 진행키로

약국 불용재고와 품절 의약품 해소 방안을 논의할 민관협의체가 구성됐다.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등이 참여한다.

13일 대한약사회에 따르면 협의체는 의약분업 시행 이후 20여년 동안 고질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불용재고의약품 문제 해결을 위해 구성됐다.

최근 5년간 반품의약품 규모가 평균 2조7400억원(건강보험심사평가원 완제의약품 유통정보 통계)에 이를 정도로 반품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2월 약업계 3개 단체는 해결책 마련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구체적인 개선방안 마련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민관이 손을 잡은 것이다.

실무협의체도 구성해 불용재고의약품 발생 감소와 원활한 반품 및 관리 등을 위한 구체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처방의약품의 잦은 품절과 공급 지연으로 환자불편이 발생되는 문제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품절의약품에 대한 관리기준 마련방안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날 열린 간담회에는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 식품의약품안전처 강석연 의약품안전국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