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자품목 앞세운 동국, 치료-건강-미용-동물시장에 주목
상태바
효자품목 앞세운 동국, 치료-건강-미용-동물시장에 주목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11.29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12)동국제약---①품목군 현황

시리즈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법'은 그동안 유한양행을 비롯해 종근당, 녹십자, 한미약품, 대웅제약, 광동제약, HK이노엔, 제일약품, 동아에스티, 엘지화학, 보령를 차례대로 소개해왔다. 품목현황을 시작으로 주요품목의 실적, 연구개발 현황,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기여, 계열회사, 계열회사와의 거래, 주식, 재무제표, 배당금 현황 등을 연이어 살펴봤다. 

이번 시간부터는 처방시장과 약국시장, 그외 유통시장까지 다양한 품목군에서 일명 '황금비율'의 수익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동국제약을 올해 마지막 초대기업으로 등장시켜 기업 전반을 짚어보고자 한다. 그 첫 시간은 판매하는 품목 전반이다.

3분기 누적 '인사돌' 등 제품매출 비중 81%, 상품 19% 수준  

동국제약은 올해 3분기까지 연결 누적매출이 5431억원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제약기업이다. 그만큼 판매하는 품목 또한 다양하며 전문약과 일반약, 건강기능식품, 외품, 화장품 등 건강 관련 품목들을 두루 보유하고 있다. 역시 지난 3분기 기준 제품매출은 4381억원이었으며 상품매출은 955억원으로 집계돼 제조한 품목의 비중이 81%에 달했으며 상품비중은 19% 수준이었다. 

주요 제품은 잇몸-구강질환의 '인사돌'과 부인과질환의 '훼라민큐정'이 탈모치료제 '판시딜', 피부질환치료제인 '마데카솔연고', 구내염치료제 '오라메디연고' 등의 대표 일반의약품군이 있다. 수액제의 경우 조영제인 '파이레이'와 전신마취제 '포폴', 항암제 '로렐린데포' 등이 있으며 프리필드시린지인 '히야론퍼스트'와 '도파민'이 있다. 그외 '센텔리안24' 등을 판매중이다. 상품은 오메가3와 건강기능식품이 분포돼 있다. 

동국제약 서울 청담동 사옥
동국제약 서울 청담동 사옥

그럼 동국제약을 이끌고 있는 주요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의약품등 허가 385품목, 외품 5품목...마약류 11품목

동국제약이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은 의약품과 외품, 원료의약품은 총 385품목이었다. 의약품은 총 341품목이며 외품은 5품목이었다. 의약품 중 마약류는 포폴 등 11품목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한약(생약)제제는 28품목이었다. 

의약품 중 전문의약품은 270품목이었으며 일반의약품 71품목이었다. 전문의약품의 비중은 79%, 일반의약품은 21%였다. 완제의약품은 341품목, 원료의약품 39품목이었다.  

인사돌-훼라민큐-센시아-치센-판시딜 등 일반약 포진  

동국제약 홈페이지에 공개된 품목을 기반으로 세부품목을 살펴보면 먼저 일반의약품은 '콜드펜' 등 감기약 3품목을 비롯해 '오라메디연고' 등 구내염치료제 4품목, '센스온스피드액' 등 마그네슘비타민복합제 2품목, 무기력증개선제 '마인트롤정', '마데카솔케어' 등 상처치료제 4품목, '프리에스' 등 소염진통제 3품목, 조제용인 간장-담낭-췌장질환치료제 '실다나', 소화제 '다제스' 등 2품목이 이름을 올렸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표 품목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표 품목들.

또 여성갱년기치료제 '훼라민큐', 영양제 '메가비텐정', 인후두염치료제 '트로앤텍스프레이', '인사돌플러스정' 등 잇몸약 3품목, 전립샘비대증상 개선제 '카리토포텐', 점안제 '리클란', 정맥순환장애증상개선제 '센시아', '치센' 등 치질치료제 2품목, 타박상치료제 '타바겐겔', '판시딜' 등 탈모치료제 2품목, 관절염치료제 '사라펜' 등이 있었다. 

라비스타-디레인-니자틴-에소에이블-니토딜 등 전문약도

전문의약품의 경우 '라비스타' 등 골다공치료제 10품목, '디레인' 등 근골격계 관련 치료제 7품목, '글리메론정' 등 내분비계 관련 치료제 5품목, '니자틴' 등 소화기계 관련 치료제 19품목, 소화성궤양용제 '에소에이블정', '로수탄젯정' 등 순환기계치료제 28품목, '둘세린' 등 신경정신계치료제 12품목, '니토딜정' 등 피부-비뇨생기기계치료제 22품목이었다. 

전문약도 즐비하다.
전문약도 즐비하다.

이밖에 '동국세프트리악손주사' 등 항생제 11품목, '록페린' 등 해열소염진통제 14품목, '모메트나잘스프레이' 등 호흡기계치료제 11품목이었다. 

의약외품은 '텐트릭스치약'과 '디펜스벅스더블알로에향액' 등 모기진드기기피제 3품목, '마데카솔연고' 등 2품목, 밴드케어, 구강내청결제 '원플렉스'가 있었다. 

필로드-아스로실-센스키트 등 의료기기...'멜라큐' 해외 수출

의료기기는 성인의 눈꼬리 주름을 일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로드'를 비롯해 점착성투명창상피복재인 '센스카겔', 코앤텍,  조직수복용생체재료인 '아스로실', 임신진단키트 '센스키트', 피부보호제 '센텔리안 MD 크림'을 공급하고 있다.

수출전용 화장품도 있다. 미백-주름개선에 사용되는 '멜라큐플러스크림'이다. 

이 외에도 건강기능식품 '리프리놀 플러스'와 기능성화장품 '하루카1분 헤어칼라크림', 동물의약품인 치주질환치료제 '캐니돌정', 화장품 '센텔리안24' 시리즈를 시장에 내놓고 있다. 

의약외품과 의료기기, 화장품, 동물의약품 등 품목을 다양화하고 있다.
의약외품과 의료기기, 화장품, 동물의약품 등 품목을 다양화하고 있다.

 

한편 최근 허가취하한 품목은 기미주근깨에 쓰이는 '멜라큐크림'과 당뇨병치료제 '시타메론정' 3품목, 현재 국내임상시험결과 추가제출 등 재평가가 진행중인 비만치료보조제 '헬씨닉정'이 포함됐다. 여기에 유효기간만료품목은 20품목이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