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중앙대의료원 교수협의회 성명서
상태바
[성명] 중앙대의료원 교수협의회 성명서
  • 이창진 기자
  • 승인 2024.03.12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어느 날 갑자기 들고 나온 의대 2000명 증원안은 힘들게 의업을 수행하며 수련하고 있던 전공의를 병원 밖으로 내몰았다. 

그 뒤에도 정부는 여론을 호도하며 사실과 다른 내용들로 출세를 노린 관변학자를 내세워 의사를 파렴치한 돈만 아는 자들로 매도하였다. 

앞으로는 대화를 이야기 하면서 뒤로는 자기들의 그릇된 주장을 한치도 양보할 수 없다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우리의 제자이자 동료인 전공의들을 범법자 취급하고 겁박하여 대화의 다리를 끊는 우악한 행태를 보였다.
 
의학교육을 담당하는 의대 교수들의 요구를 묵살하고, 정권의 압박에 자유로울 수 없는 총장들을 이용하여 2000명도 모자라 3401명 증원 요청이라는 숫자를 받아 들고 기뻐하는 정부를 보면 얼마나 허접한 근거에 의해 의대증원을 획책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우리 의료계는 그 동안 정부에게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지원의 필요성을 끊임없이 건의해 왔고, 그 해법들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시해 왔다. 많은 지방의료원, 심지어 서울의 국립병원들조차 국민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간과해 온 것은 정부이다. 

필수의료를 힘겹게 지탱하는 교수들을 보고 그 불투명한 미래를 두려워한 젊은 의사들이 필수의료를 기피하는 현상을 목도한 우리는 정부에 수도 없이 대책마련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정부는 지역의료와 필수의료에 대한 의료계의 의견을 묵살하다시피 해왔다. 그리고 총선이 몇 달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등장한 의대 2000명 증원 계획은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황당하다.
 
이 불합리한 폭압적 정책 추진은 전공의들 뿐 아니라 의과대학 학생들을 강의실 밖으로 내몰았다. 

정부가 초래한 이 사태로 앞으로 수 년간 의사공급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것이며, 대한민국 의료에 심각한 문제가 초래될 것이 우려된다. 이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 

이에 우리 중앙대학교 의료원 교수들은 전공의에 대한 모든 행정 처분을 중단할 것을 정부에 요구한다. 

또한 의과대학 증원안을 백지화하고 의과대학 증원안을 포함한 의료계 문제를 다시 논의하는 대화의 장을 만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교수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전공의 및 의대생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 교수들은 이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보다 강력한 행동에 돌입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

2024년 3월 12일

중앙대학교 의료원 교수협의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