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집단행동으로 불안감 커진 환자단체들 국가인권위로
상태바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불안감 커진 환자단체들 국가인권위로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4.02.29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일·유사한 피해와 불안 겪지 않게 재발방지 대책 마련해야"
29일 진정서 제출하고 기자회견 갖기로

전공의 집단행동이 장기화하면서 불안감이 커진 환자단체들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진정하기 위해 국가인권위원회 문을 다시 노크하기로 했다.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29일 오전 이 같은 내용의 진정서를 국가인권위에 전달할 예정이다.

연합회는 "지난 2월 20일부터 서울지역 '빅5' 대형병원 전공의 집단 사직을 시작으로 전국의 수련병원에서 전체 전공의의 70~80% 이상이 환자 곁을 떠났고, 현재 열흘째 진료공백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정부는 지난 2월 19일 전공의 사직서 제출에 따른 의료공백 방지를 위한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를 발표했지만, 이미 입원·외래 진료나 수술 연기 통보를 받았거나 연기 예고 안내를 받은 중증환자의 심리적 불안감과 절망감, 그리고 이러한 상황을 지켜보는 환자가족의 당혹감과 분노는 상상 이상"이라고 했다.

연합회는 또 "수련병원에서 전공의 인력이 빠짐으로써 발생한 의료공백이 의료대란으로 악화하지 않도록 교수와 전문의, 간호사 등이 간신히 버티고 있지만, 집단행동 열흘째인 오늘부터 업무 과중과 과로로 그 버팀목마저 무너져내릴 것이라고 의료전문가는 예견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시에 최선의 치료를 받는 것이 완치나 생명 연장을 위해 중요한 중증환자는 질병의 고통과 죽음의 불안과 싸우는 것만으로 벅차다. 이런 중증환자에게 수술이나 항암치료·방사선치료·장기이식이나 조혈모세포이식 등 치료 연기는 사형선고나 다름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회는 "이에 연합회와 소속 9개 환자단체는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적시에 최선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응급·중증환자가 수련병원에서 불편을 넘어 피해와 불안까지 겪는 상황을 목도하며, 앞으로 수련병원에서 치료받을 응급·중증환자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동일·유사한 피해와 불안을 겪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정부에 요구하는 진정서를 국가인권위에 제출하고,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했다.

현재 연합회에는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GIST환우회, 한국신장암환우회, 암시민연대,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한국건선협회,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한국신경내분비종양환우회, 한국PROS환자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