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디보, NSCLC 수술전후 보조요법 무사고생존 개선
상태바
옵디보, NSCLC 수술전후 보조요법 무사고생존 개선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3.09.26 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IA~IIIB기 환자대상 화학요법 대비...규제승인 추진

비소세포폐암 수술전 보조요법으로 FDA 승인을 받은 BMS의 옵디보가 추가적으로 수술후 보조요법에서 개선을 제시했다.

BMS는 22일 옵디보에 화학요법을 병용한 보조요법을 통한 절제수술 이후 옵디보 단독 수술후 보조요법을 진행할 경우 수술전 화학요법만 사용한 대조군 대비 무사고생존율에서 통계적,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개선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임상은 CheckMate-77T 3상(NCT04025879)으로 기존 FDA 승인을 받은 수술전 옵디보+화학요법에 대한 수술전 보조요법에 더해 수술 후 보조요법에 대한 긍정적인 임상결과를 도출했다.

임상은 절제 가능한 IIA~IIIB기 비소세포폐암 환자 452명을 대상으로 옵디보+화학요법후 절제수술, 수술후 옵디보 단독치료군과 화학요법 후 절제수술, 수술후 위약을 대조군으로 평가했다. 

BMS는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위한 유일하게 수술전 보조요법제로 승인된 PD-1 면억억제제인 옵디보가 수술 후 환경에도 효과를 제시하며 절제가능 비소세포폐암 영역에서 우리의 리더십을 강화하게 됐다"고 밝혔다.

세부적인 임상데이터는 추후 의료학회를 통해 발표하고 글로벌 규제당국과 공유, 규제승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옵디보는 지난 22년 3월 FDA로 부터 수술전 비소세포폐암 보조요법으로 승인을 받은 바 있다. CheckMate-816 3상(NCT02998528)이 기반이 됐다. 옵디보+화학요법군은 화학요법 단독군 대비 질병의 재발과 사망위험 감소로 해석되는 무사건생존율을 37% 개선했다. 또 무사건 생존 중앙값은 옵디보군 31.6개월, 대조군 20.8개월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