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는 국내제약-의료기기 단신-6월16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는 국내제약-의료기기 단신-6월16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3.06.1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동아, 대웅, 한독, 유영...존슨앤드존슨메디칼, 필립스

한미약품 

“월1회 투여 희귀질환 혁신신약 개발 가능성 확인”
 

한미약품이 세계 최초 월 1회 투여 제형으로 개발 중인 단장증후군 치료제 등 2개 희귀질환 치료 후보물질의 주요 연구 결과를 새롭게 발표한다.

한미약품은 15일부터 18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세계내분비학회(ENDO, Endocrine Society)에 참가해 단장증후군 치료제로 개발 중인 LAPSGLP-2 analog(HM15912)와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LAPSGlucagon analog(HM15136)에 대한 3건의 연구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한다고 16일 밝혔다.

단장증후군과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은 현재 치료제가 없거나 쓰이고 있는 치료제의 한계가 뚜렷한 희귀질환으로, 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물론 가족들까지 큰 고통을 겪고 있다.

단장증후군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전체 소장의 60% 이상이 소실돼 흡수 장애와 영양실조를 일으키는 희귀질환으로, 신생아 10만명 중 약 24.5명에서 발병해 소아청소년기 성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생존율 또한 50% 이하로 매우 낮다.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은 2만5000~5만명당 1명 꼴로 발병하는 희귀질환으로, 현재까지 승인된 치료제(1건)가 있긴 하지만 치료 반응률이 굉장히 낮아, 환자들은 부작용을 감수하고 허가 이외의 의약품을 사용하거나 췌장을 절제하는 수술에 의존하고 있다.

먼저 한미약품은 단장증후군 치료제 후보물질인 LAPSGLP-2 analog에 대한 연구 결과 2건을 이번 학회에서 소개한다.

LAPSGLP-2 analog의 소장 융모세포 성장 촉진 효과와 흡수 능력을 비교 평가한 연구인데, 결과에 따르면 매일 혹은 주 1회 용법의 치료제를 투여하다, 월 1회 용법인 LAPSGLP-2 analog로 전환해 투여했을 때 더 우수한 효능이 나타났다.

이는 기존에 매일 투약을 받던 환자들의 투약 빈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소장 성장 촉진 효과까지 입증한 결과이다.

또다른 후보물질인 LAPSGlucagon analog는 체내 포도당 합성을 촉진하는 글루카곤의 짧은 반감기와 물리화학적 성질을 개선한 것으로, 심각한 저혈당이 지속되는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동물 모델에서 LAPSGlucagon analog를 반복 투약 시 심각한 저혈당이 용량 의존적으로 개선됐고, 해당 효력을 통한 정상 혈당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효과가 확인됐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은 환자와 가족들이 겪는 큰 고통을 감안할 때 신약개발에 집중하는 제약기업이라면 끝까지 추진해 나가야 하는 영역”이라며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두 후보물질을 빠르게 상용화할 수 있도록 연구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LAPSGLP-2 analog는 2019년 미국 FDA와 유럽 EMA, 한국 식약처로부터 각각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으며, 2020년엔 FDA로부터 소아희귀의약품(RPD)으로, 2021년엔 FDA와 프랑스로부터 패스트트랙 개발 의약품으로 지정됐다.

LAPSGlucagon analog는 2018년 미국 FDA와 유럽 EMA, 2019년 한국 식약처로부터 각각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으며, 2020년엔 EMA로부터 인슐린 자가면역증후군 희귀의약품으로, FDA로부터 소아희귀의약품(RPD)으로 지정됐다.

 

동아제약

여드름 흉터 치료제 ‘노스카나’ 신규 광고 온에어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흉터 치료제 ‘노스카나’의 신규 광고를 최근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신규 광고는 “여드름 흉터, 흉지면 약도 없다는데”, “약 있습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노스카나로 여드름 흉터를 관리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광고에는 5년 째 노스카나 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배우 혜리가 출연했다.

동아제약은 TV광고 버전 외에도 ‘여드름 흉터없이 깨끗한 피부 만드는 법’, ‘마스크편’, ‘면도편’, ‘방학편’ 등 다양한 디지털 영상을 동아제약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다.

노스카나는 헤파린나트륨, 덱스판테놀, 알란토인 3중 복합성분으로 구성된 겔타입의 일반의약품이다. 최근 첨가제로 비타민B3, 비타민E를 추가해 새롭게 출시했다.

이 제품은 여드름 흉터, 수술 흉터, 비대성 및 켈로이드성 흉터에 사용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노스카나는 10년 넘게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대표 여드름 흉터 제품이다”며, “흉이 질까 걱정되는 여드름 흉터엔 3중 복합성분 노스카나를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웅제약

국제미용성형학회서 ‘MZ세대 나보타 시술법’ 선봬…글로벌 의료진 주목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린 국제미용성형학회 IMCAS ASIA 2023(International Master Course on Aging Science 2023)에 참가해 자사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우수성을 알리며 글로벌 시장 네트워크를 강화했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IMCAS ASIA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 미용성형학회 중 하나로, 85개의 스폰서와 2200명의 미용 및 성형의학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웅제약은 이번 학회에 참가해 나보타 부스를 운영하고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도 진행했다. 특히 대웅제약은 국내 주요 톡신 회사 중 가장 큰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국내외 미용성형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학회에서 개최한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 최신 미용 트렌드를 반영해 ‘MZ세대를 위한 나보타 풀페이스 시술’ 주제로 약 150명의 아시아 미용성형 의료진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클래스 주제는 최근 MZ세대들이 보툴리눔 톡신 시술로 좋은 피부 컨디션을 최대한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시술을 받는 점에서 착안했다.

나보타 시술을 위한 해부학 이론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승호 이화여자대학교 의학대학 교수는 ‘나보타 시술을 위한 안면부 해부학’에 대해, 노성민 연세파스텔피부과 원장는 ‘나보타 글로벌 임상 연구 및 밀레니얼 세대 분석 결과’를 강의했다. 

이어지는 라이브 시술 시연에서는 태국 미용성형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더 티씨 클리닉(The TC Clinic)의 찻차완 스리차야누락(Chatchawan Srichayanurak) 원장이 MZ세대 환자를 대상으로 ‘풀페이스 나보타 시술’을 선보였다.

태국은 2023년도 기준 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가 500억 원에 달하는 시장일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내에서도 미용성형으로 잘 알려진 국가로, 태국 의료진과 환자들은 나보타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이는 나보타가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고 글로벌 63개국 허가 및 80개국 이상에서 파트너쉽을 맺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점과 900kDa의 고순도 톡신으로서 안정성이 높고 자연스러운 시술 결과를 끌어내는 고품질의 특장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박성수 대웅제약 부사장은 “글로벌 미용성형학회에서 나보타 제품력을 홍보하고 최신 톡신 트렌드를 반영한 MZ세대를 위한 차별화된 시술법을 교육하는 기회를 가졌다”며, “나보타로 전세계 최초 사각턱 축소 적응증 획득을 앞두고 있는 대웅제약은 앞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술법을 전파하고 학술 근거 기반의 메디코마케팅 및 에스테틱 파이프라인 확대를 통해 글로벌 에스테틱 브랜드로서 활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 및 제조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는 국내 및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획득한 제품이다. 2023년 6월 기준 63여 개국에서 품목 허가를 획득하고 80개국 이상과 수출 계약을 체결했으며, 고순도 톡신의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선진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가파르게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한독

‘트레져 헌터 트립’ 참가자 모집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대한민국에 숨겨진 특별한 보물을 찾아 떠나는 ‘트레져 헌터 트립(Treasure Hunter Trip)’ 참가자를 모집한다.

‘트레져 헌터 트립’은 한독이 전통문화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는 ‘인간문화재 지킴이 참여마당’의 일환이다. 새로운 경험을 선호하는 MZ세대를 겨냥해 재미와 의미를 더한 특별한 체험으로 준비했다.

‘트레져 헌터 트립’ 참가자들은 오는 7월 7일 하루 동안 보물 사냥꾼이 되어 충북 등지에서 특별한 보물을 찾게 된다. 첫 번째 미션은 닥터H가 한독의약박물관에 숨겨놓은 단서를 추리해 그가 숨겨놓은 보물인 명약을 찾는 것이다.

이어 두번째 미션으로 국가무형문화재 136호 낙화장 김영조 선생을 만나 그가 이어오고 있는 보물을 찾고 전수 받게 된다. 낙화는 인두를 달구어 종이, 나무, 가죽 등 표면을 지져서 표현하는 그림으로 2018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참가자들은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운 낙화를 국가무형문화재에게 직접 배우고 본인이 완성한 작품을 소장하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트레져 헌터 트립’은 전통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모집 인원은 총 15명으로 별도의 참가비는 없으며, 오는 23일까지 한독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최종 선발된 참가자들에게는 28일 개별 연락을 통해 첫 번째 미션이 안내될 예정이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우리 전통문화가 건강하게 이어가기 위해서는 많은 이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재미와 의미를 더한 특별한 경험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와 소중함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독은 나라의 살아있는 보물인 국가무형문화재들이 건강하게 전수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2009년부터 문화재청, 전국 11개 협력 병원과 함께 인간문화재 건강검진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만50~80세의 의료급여 수급을 받는 국가무형문화제들에게 매년 종합건강검진(짝/홀수년 격년제 검진)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의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이뿐 아니라 건강검진을 받은 국가무형문화제와 협업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리는 참여마당, 나눔공연 등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유영제약

6월 환경정화 봉사활동 진행
 

유영제약(대표이사 유주평)은 지역사회 환경 보호를 위해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유영제약 서울사무소 사옥 인근에서 '1사 1거리 쓰레기 줍기'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유영제약 임직원 20명은 서울사무소 사옥 주변을 중심으로 방배역 거리의 생활 쓰레기를 수거하고 깨끗한 지역 사회 만들기에 동참했다.

1사 1거리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은 지난 2009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유영제약의 대표 봉사활동으로, 월 1회 서울사무소와 진천공장에서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유영제약 관계자는 "유영제약 임직원들의 쓰레기 줍기 실천으로 지역사회 환경 보전에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라며 "유영제약은 ESG 경영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헌 옷 기부 캠페인, 저소득층 급식 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유영제약은 지난 14일 세계 헌혈자의 날을 맞이하여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헌혈증 100매를 기증한 바 있다.


<의료기기>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TRUEREF™ 기술 장착한 부정맥 진단용 카테터 ‘옥타레이’ 출시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바이오센스웹스터(Biosense Webster) 사업부는 CARTO™ 3 Version 7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새로운 TRUEref™ 기술을 적용한 부정맥 진단 카테터 <제품명: ‘옥타레이 진단용 카테터 (THE OCTARAY™ MAPPING CATHETER, 이하 옥타레이)’>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옥타레이는 심방세동을 포함한 주요 심장 부정맥의 진단을 위해 인체에 삽입하는 카테터로 접촉부와 전극 관련 신기술을 도입해 기존 제품에 비해 진단 속도와 정확도가 크게 개선된 제품이다. 심장의 상태를 진단하는 접촉부(스플라인)의 수를 기존 5개에서 8개로 늘리고, 길이도 다양화해 진단이 가능한 범위를 늘렸다.  또한, 전극의 크기를 축소해 간격을 줄이는 대신 전극 수는 20개에서 48개로 늘려 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진단이 가능해졌다. 그 결과 기존 대비 진단 시간은 줄고, 정확도는 높아진 것이 특징이다.

심방세동은 부정맥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40만명에 달한다. 심방세동은 진행성 질환이므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장기간 방치되면 뇌졸중이나 심장 질환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심방세동의 발생 원인은 현재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주로 노화와 관련되어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방세동은 지난 두 세기 간 전 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두 배 가량 증가하는 등 환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고령화 등으로 인해 2050년까지 심방세동 환자 수가 약 72만 명에 달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실제로, 한국의 경우 2006년부터 2015년 간 심방세동과 관련한 입원 건수가 420%가량 늘어났다. 무엇보다, 국내 65세 이상 인구수가 2020년에서 2050년 간 11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향후 지속적으로 환자 수 및 질병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심방세동의 치료에는 약물 치료, 전극 도자 절제술 혹은 냉각 풍선 절제술, 수술 치료 등이 있으며, 심방 세동의 종류 및 증상의 경중 등에 따라 결정된다. 이 중 전극 도자 절제술은 심장의 비정상적인 박동을 일으키는 전기 신호를 정상적으로 복원하는 치료법으로, 여러 치료법 중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옥타레이는 이 같은 전극 도자 절제술에 필요한 여러 정보들을 정확하고 통합적으로 제공해 심방 뿐 아니라 심실에서도 부정맥을 매핑 할 수 있게 하고, 관측 속도 및 선명도도 향상된 제품이다.

존슨앤드존슨메디칼 오진용 북아시아 총괄사장은 "존슨앤드존슨은 심혈관질환 치료 분야에서 30년이 넘게 세계 시장을 선도해왔으며 심방세동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기 진단과 치료에 주력하고 있다”며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옥타레이 매핑 카테터를 도입해 국내 심방세동 치료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전했다.

한편, 새로운 TRUEref™ 기술이 적용된 옥타레이 매핑 카테터는 유럽경제지역의 CE 마크 및 미국 식품의약국(FDA) 510(k) 승인을 받은 바 있다. 


필립스코리아

임직원들과 함께 한강 공원서 플로깅 전개

필립스코리아(대표 박재인)는 박재인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70여 명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한강 공원 일대에서 2시간 동안 플로깅(산책이나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것) 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및 서울시한강사업본부가 주관하는 ‘노(NO)플라스틱 한강’ 캠페인에 대한 필립스코리아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되었으며, 플로깅에 참여한 필립스코리아 임직원들은 환경 보존 캠페인의 취지에 맞춰 장갑, 집게, 쓰레기 봉투 등과 같은 정화 도구들을 직접 준비하고, 개인 텀블러로 식수를 해결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는 “이번 행사는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자연과 시민이 공존하는 깨끗한 한강을 만들고, 환경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기획되었다.”며, “필립스코리아는 지난 1976년 창립 이후 반세기에 가까운 시간 동안 한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기업 비전인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창립 47주년을 맞이한 필립스코리아는 지난 해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 인증’을 획득하는 등 건강한 조직 문화와 근로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디자인 유어 데이(Design Your Day)’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도록 유연근무제 및 재택근무 제도와 매달 셋째 주 금요일 ‘패밀리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환경 보존을 위한 노력과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ESG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