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약, 2주간 병원약제부서 중간관리자 역량강화교육
상태바
병약, 2주간 병원약제부서 중간관리자 역량강화교육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5.23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부터 '협력을 위한 시작, 공감과 소통' 주제로

병원약사회가 오는 25일부터 2주간 병원약제부서 중간관리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한다.

25일 웨비나를 시작으로 26일부터 2주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한다.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영희)는 온라인(www.kshp.or.kr/교육센터)을 통해 '2022 병원약제부서 중간관리자 역량강화교육'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역량강화교육은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중간관리자로서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및 자질 함양을 위하여 마련된 교육으로 지난해부터 ‘연수교육’에서 ‘역량강화교육’으로 교육 명칭을 변경하여 개최하고 있다.

이영희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5월 25일(수) 오후 5시부터 90분간 진행될 웨비나에서는 HSG 휴먼솔루션그룹 최철규 대표의 ‘꼰대소리 듣지 않고 후배를 잘 이끄는 방법’ 강의가 진행된다. 조직의 중간관리자들이 알아야 할 관계 관리의 핵심 원칙을 소개하고 꼰대가 아닌 조언자로 피드백을 하기 위한 다양한 팁을 전할 예정이다.

이튿날 26일(목)부터 2주간 진행되는 온라인 교육은 총 6개의 강의로 꾸려진다.

첫 번째로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중앙환자안전센터 황재민 정책기획팀장이 ‘보건의료인이 알아야할 환자안전사고 소통’을 강의하고 서울아산병원 내과 전문의이자 디토 커뮤니케이션즈 콘텐츠 총괄이사를 맡고 있는 우창윤 교수가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환자교육과 소통’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동국대학교 약학대학 진혜경 강사의 ‘의료현장에서의 협력과 소통을 위한 약사 커뮤니케이션’에서는 환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적인 환자케어 내 약사의 역할을 짚어보고, 협력적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백진희, 서성연, 최정윤 약사가 공동으로 ‘약사 커뮤니케이션 향상 활동 사례’를 준비했으며, 환자안전질향상위원회 신연경 위원의 ‘4주기 인증평가, 의약품관리의 주요 변경사항’과 손현아 사무국장의 ‘2022년도 한국병원약사회 중점추진사업 소개’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영희 회장은 "최근 환자와 소통하면서 약물치료의 적극적인 중재가 가능한 약사의 역할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한국병원약사회에서도 병원약학분과협의회의 ‘복약상담 분과’ 운영, 약사공론 발간 ‘대한약사저널 핵심복약지도’ 코너 운영, 헬스조선 ‘이게뭐약’ 코너 자문 지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효과적인 환자와의 소통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아무쪼록 이번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의료현장에서의 다양한 소통이 필요한 상황과 방법을 짚어보면서 깊이 고민해보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역량강화교육에는 전국 병원약제부서 102개 병원의 중간관리자 229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