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환자에 필수...포스파정-티오라정-글루카겐 등 공급차질
상태바
희귀환자에 필수...포스파정-티오라정-글루카겐 등 공급차질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4.25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필수의약품센터, 공급지연 품목 공개...일부 자가치료용약 구입 가능

희귀질환자에게 없어서는 안될 치료제들이 수출제한과 생산지연, 신적지연 등으로 국내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는 최근 센터공급 의약품 공급지연 품목을 공지했다.

저인산성 구루병치료제인 '포스파정'이  생산지연으로 공급이 차질을 생기고 있다.

또 만성 간 질환의 간 기능 개선, 초기 노인성 피질 백내장, 수은 중독시 수은 배설 증가, 시스틴 뇨증에 쓰이는 '티올라정'과 위축성질염치료제 '프레마린질크림'은 제조국의 수출제한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자가치료용 의약품 구입은 가능한 상황이다.

아울러 당뇨환자의 심각한 저혈당증 치료제인 '글루카겐 하이포키드'도 공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공급수량 부족과 선적지연으로 국내 공급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심방세동-조동의 전환, 심방세동-조동 재발 빈도 감소, 심실부정맥 억제, 말라리아치료제인 '산도즈퀴니딘황산염정'은 아예 공급이 되지 않는다. 단종된 것으로 이와 관련해 희귀필수의약품센터는 후속 조치사항을 추가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호스피라초산나트륨'도 생산지연으로 공급차질 목록에 올랐다. 경구 영양섭취가 제한되거나 불가능한 환자에서 저나트륨혈증 예방 및 교정을 위한 나트륨 공급에 쓰이는 제품이다. 

한편 리퓨어헬스케어도 자가치료용의약품도 공급에 문제가 발생했다.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의 거대세포바이러스 혈증치료제 '포스카비어주'와 심장독성방지제 '카디옥산주',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치료제 '에르위나제주'에 대해 공급사 변경과 제 3자로의 허가권 양도양수에 따라 공급중단이 발생되고 있는 것.

해당 사는 현재 정상적인 공급이 진행되기 전까지 희귀필수의약품센터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일선 제약사들도 자사 공급의약품의 품절을 안내했다.

동아에스티는 '알다라크림'의 품절을 공지했다. 알다라크림의 제조사인 iNova사가 코로나19로 인한 호주 현지공장의 심각한 인력부족과 포장 자재수급의 어려움으로 생산지연을 통보해왔다는 것. 재공급시기를 오는 6월 둘째주로 밝혔다. 

보령도 '리노에바스텔'이 단기 품절됐음을 알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