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등 4개 '예방 가능한 암' 검진 확 늘린다
상태바
위암 등 4개 '예방 가능한 암' 검진 확 늘린다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04.01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4차 암관리종합계획 발표...암검진사업도 개선

정부가 '예방 가능한 암'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조기 개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암검진을 확 늘리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암검진사업을 개선하는 게 골자다. 위장조영검사 등 정확도가 낮은 검사방법은 폐지한다. 

보건복지부는 31일 제4차 암관리종합계획(2021~2025)을 발표했다.

발표내용을 보면, 정부는 해외기준, 국내 발생률, 국가암검진 등 효과적 예방수단 여부 등을 고려해  위, 대장, 간, 자궁경부 등 4개 암종을 '예방 가능한 암'으로 분류했다.

OECD는 공중보건과 1차 예방으로 피할 수 있는 암을 '예방 가능한 암'으로 정의하고 있다. 위, 간, 자궁경부, 폐 등이 해당된다.

WHO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개입으로 발생 예방 가능한 암으로 위, 대장, 간, 자궁경부, 폐, 구강, 식도, 유방 등을 지정하고 있다.

복지부는 이중 국내 상황에 맞게 위, 대장, 간, 자궁경부 등에 발생하는 암을 '예방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암종별 대응계획을 보면, 위암은 강력한 위험요인인 헬리코박터균 조기 치료를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현재 일부(소화성궤양, 조기위암절제 등)만 인정되는 헬리코박터균 검사 및 제균 치료 요양급여 기준을 확대하기 위한 검토작업을 내년부터 시작한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치료 효과를 분석해 헬리코박터균 선별검사의 국가암검진사업 도입 가능성도 지속적으로 검토한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우리나라 위암 예방을 위한 헬리코박터 감염 치료 효과 연구(2020∼2029년)'를 진행하고 있다,

대장암의 경우 수검자 요구 및 위해(출혈, 천공 등) 가능성, 검진 효과 등을 평가해 대장내시경을 통한 대장암 1차 검진 도입을 검토한다.

현재 국가암검진은 분변잠혈검사(1차) 후 잠혈양성 시 내시경검사(2차)를 실시하고 있는데, 채변 불편을 호소하는 의견이 제기되 되고 있다.

복지부는 진행 중인 시범사업(2019~) 누적결과에 따라 안전성 및 비용효과성 등을 반영한 도입 타당성 평가를 2025년 중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간암은 C형 간염 등 고위험군 환자 조기발견 및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 

해외 사례 및 선별검사 관련 과학적 근거, 경제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간염 선별검사 국가암검진 도입 가능성도 내년부터 검토한다.

국내 인구대상 C형간염 선별검사의 비용효과 분석 연구는 대한간학회가 맡아 작년 6월부터 올해 5월 종료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과 검진수검을 강화하는 쪽으로 방향이 잡혔다. 우선 민관 협의체(질병청, 국립암센터, 학회 등)를 통해 예방접종 대상 확대방안을 검토한다. 해외 접종권고 기준은 9~13세 여아(WHO), 11~12세 남·여아(미국) 등이다.

다른 연령대보다 낮은 20대 여성의 자궁경부암 수검률을 높이기 위해 대상자(여성 대학생 등) 맞춤형으로 수검 독려 등 홍보도 강화한다.

암검진사업도 개선한다. 

먼저 국가암검진 대상 및 주기 등을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개편해 나가기로 했다. 폐암 검진의 경우 판정기준을 현 5단계에서 6단계로 세분화하고, 검진방법을 개선해 판독효과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검진효과 및 소요재정(건강보험 등)을 고려해 검진대상 확대도 내년부터 검토한다.

정확도가 낮은 검사방법((위장조영검사, 필름유방 촬영기기 등)은 폐지하기로 하고, 내년부터 관련 규정을 개정하기로 했다.

또 최신 기법(HPV DNA 검사 등)은 과학적 근거 파악 후 2024년 도입목표로 검토한다.

이와 함께 폐암검진에 적용 중인 클라우드 기반 정보시스템 적용을 유방과 자궁경부 등 다른 암종까지 확대한다. 암 검진기간 정기 평가인증제 도입도 내년부터 검토한다. 

강도태 국가암관리위원회 위원장(복지부 2차관)은 "이번 제4차 암관리종합계획은 ‘K-방역’이 세계를 선도한 것처럼 양적 성장을 뛰어넘어 질적으로도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암관리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종합계획으로 암 진단 및 치료효과는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도록 빅데이터와 첨단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모든 국민들이 어디서나 암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도록 균등한 암관리기반을 구축하는 데 정부가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