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트루다, 9개월만에 암질심 상정 가능성..."재정분담안 전향적"
상태바
키트루다, 9개월만에 암질심 상정 가능성..."재정분담안 전향적"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04.19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평가원, 조만간 협의체 열고 MSD 제시안 재논의키로

보험당국이 한국엠에스디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주(펨브롤리주맙) 폐암 1차 급여 확대안을 5월 암질환심의위원회에 상정하기 위해 조만간 관련 협의체를 소집하기로 했다. 상정은 협의체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는 걸 전제로 한다. 

이와 관련 회사 측이 최근 다시 제시한 재정분담안이 "이전보다 전향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또 정부 측은 회사 측이 원하고 필요성이 있는 경우 협의체에서 진술기회를 부여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16일 관련 업계와 정부 측에 따르면 심사평가원은 면역관문억제제 급여확대 협의체를 조만간 소집해 한국엠에스디 측이 최근 다시 제시한 재정분담안을 검토한다. 만약 협의체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면 키트루다주 급여확대안은 지난해 8월 보류된 이후 9개월만인 올해 5월 암질심에 상정된다.

이와 관련 한국엠에스디 측이 이번에 제시한 재정분담안에 대해 보험당국이 '이 전보다는 전향적인 부분이 있다'고 잠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물론 결정은 협의체와 암질심 위원들의 몫이다.

앞서 한국엠에스 측은 지난해 9월 제시한 재정분담안이 회사 측이 내놓을 수 있는 최종안이라고 얘기했지만, 이 최종안에서 한걸음 더 양보안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협의체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5월 암질심(5월26일)까지는 아직 한 달 이상 시간이 남아 있긴 하다. 이와 관련 그동안 논란 아닌 논란이 됐던 협의체 의견진술도 필요하면 부여할 수 있다는 게 정부 측 입장이다. 

정부 측은 "제출한 서면자료로 충분한 내용이라면 굳이 회사 측이 진술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페이퍼 이외에 추가로 강조할만한 이슈, 그런 핵심적인 뭔가가 있다면 진술기회를 주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이 부분은 회사 측이 정식으로 요청한 게 없는 상황이어서 우리가 선제적으로 할 건 없다. 만약 요청이 들어오고 의견진술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면 위원장과 상의해 기회를 부여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