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월 19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병원계 단신-1월 19일]
  • 이창진 기자
  • 승인 2024.01.19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충남대병원

직무발명 및 사업화 공모전 시상식-'디지털 병리 카세트' 대상 수상

세종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권계철) 미래의학연구원은 18일 헬스케어동 5층 보듬홀에서 주요 보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도 직무발명 및 사업화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직무발명 공모전은 병원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에 기반한 의료현장의 아이디어 융합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직무발명 발굴을 통한 기술사업화 추진 및 새로운 기회 요인 창출을 위해 마련됐다.

이정길(정형외과 교수) 미래의학연구원장은 “의료현장에서의 작은 연구 시작이 나아가 의학 발전을 이끌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며 직무발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공모전에는 병리과, 심장내과, 안과, 정형외과, 성형외과, 혈액종양내과, 심뇌혈관조영실, 간호부 등 다양한 부서가 참여해 총 13건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심사 결과, 병리과 한승희 팀장이 제출한 ‘디지털 병리에 적합한 조직 카세트 개발’이 대상의 영광을 안았고 최우수상 2건, 우수상 2건, 장려상 5건 등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승희 팀장은 “디지털 병리 시스템은 국내 병리 검사실 중 약 15% 기관에서 실시되고 있고, 도입 및 활용의 확대가 빠른 증가 추세여서 그에 적합한 조직검사 소모품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고 아이디어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 디지털 병리 시스템에서 큰 조직 검체의 경우 조직 절편의 크기가 20㎜를 초과했을 때 스캔 적정 범위를 넘어 슬라이드 양측 세로 변의 1~2㎜ 정도 가장자리가 스캔이 잘되지 않아 정확한 진단이 어려웠다.

또 스캔 영상으로 진단 시 스캔이 안 된 부분이 확인되면 그 슬라이드는 광학현미경으로 추가 진단을 해야 하는 불편이 따랐다.

한승희 팀장은 이런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한 ‘디지털 슬라이드 스캐너용 조직 카세트 및 이를 이용한 스캔 방법’을 개발했고, 이번 공모전 대상 수상 뿐 아니라 최근 시제품 제작과 특허출원까지 마무리했다.
   
공모전에 제안된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솔루션은 개별 전문 변리사 상담을 통해 지식재산권 출원과 기술마케팅 진행 등 기술이전 및 창업 아이템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권계철 병원장은 “병원 구성원들이 현장에서 체험한 직무 관련 아이디어만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며 “여러 부서가 참여하는 공모전이 발전을 거듭해 기술사업화를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가수 김용필 팬클럽, 서울대어린이병원 후원금 전달

서울대어린이병원은 지난 2일 가수 김용필 공식팬클럽 ‘용feel 하모니’로부터 후원금 624만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후원금은 작년 12월 개최된 ‘2023 낭만 김용필 디너쇼’에서 팬클럽 회원들이 직접 캘린더를 제작해 판매한 수익금으로 마련됐다.

후원금은 서울대어린이병원후원회를 통해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 받기 힘든 환아들을 위한 지원 기금으로 전액 사용될 예정이다.

2001년 창립한 서울대어린이병원후원회는 의료비 뿐 아니라 시설 개선 및 환자들을 위한 교육비, 연구비를 지원함으로써 어린이병원 환자들의 건강을 지키고 이들이 편안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앞장서는 중이다.

용feel하모니 팬클럽 회장은 “김용필 가수의 첫 디너쇼이자 데뷔 1주년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많은 팬들이 마음을 모아준 덕분에 이런 의미 있는 후원을 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은화 어린이병원장은 “가수 김용필 팬클럽 용feel하모니 회원들의 뜻깊은 선행에 감사드린다”며 “소아 환자들이 열심히 치료받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어린이병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TV조선 ‘미스터트롯2’로 데뷔한 가수 김용필과 팬클럽 ‘용feel 하모니’는 지난해 여름 수해복구 성금을 모금하는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오고 있다.

■아주대병원

박문성 교수, 건강보험 제도 개선 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아주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문성 교수가 최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박문성 교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심사평가위원회 평가위원으로 위촉돼 활발한 자문활동을 펼쳐 우리나라 건강보험 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했다.

박문성 교수의 전문진료 분야는 신생아 질환 특히 미숙아 치료 분야로,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주임교수 겸 임상과장, 의학유전학과장, 아주대병원 진료부원장, 신생아집중치료실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AUMC 추진사업단 운영본부장을 맡고 있다. 대외적으로 대한신생아학회 회장,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학술이사 등으로 활동했다.

■한림대의료원

서영균 교수, 보건의료데이터 기여 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한림대학교의료원 서영균 빅데이터센터장(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 최근 보건의료데이터 활성화와 활용 정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서 교수는 5년간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과 개방을 위해 힘써왔다. 특히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 최고정보책임자(CIO)로 활동하며 데이터 레이크 클라우드 플랫폼 ‘HERO’를 자체 개발해 구축하고, 다기관 빅데이터 연계·활용에 앞장서며 보건의료 선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서 교수는 “지난 5년간 고품질 데이터를 생산, 표준화하고 공동 활용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다기관 공동연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과 K-CURE 임상데이터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 의료데이터 표준화 및 활용 기반 마련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전국 의료기관에 분산된 의료데이터의 연계 및 통합과 품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한림대학교의료원 도헌디지털의료혁신연구소(DIDIM) 빅데이터센터장과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 CIO를 겸임하며 보건의료데이터 연구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충남대병원

약제부, 제1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6명 '합격'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권계철)은 약제부 약사 6명이 지난해 12월 23일 국가공인 법제화 이후 첫 시행된 제1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에 노인약료(유미선, 김윤화, 장소라), 감염약료(이미란, 김현우), 정맥영약약료(김연진) 과목에 각각 최종 합격했다고 밝혔다.

노인약료 과목에 합격한 유미선, 김윤화, 장소라 약사는 초고령화 시대에 따라 복합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 환자들에게 전문적인 약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약사가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감염약료 과목에 합격한 이미란, 김현우 약사는 전 세계적으로 항생제 내성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는 상황에서 감염전문 약사로서 적절한 항생제 사용을 유도하는 항생제 스튜어드십 활동(Antimicrobial Stewardship Program, ASP) 교육 및 보급, 실천을 위해 일한다는 계획이다.

정맥영양약료 과목에 합격한 김연진 약사는 환자에게 적절한 영양공급으로 환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약사가 되기 위해 자격시험에 도전했다.

권계철 병원장은 “이번 6명의 국가공인 전문약사 합격을 계기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약사들이 전문성을 인정받고 내원객들에게 보다 더 안전하고 수준 높은 약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1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은 ▲내분비 ▲노인 ▲소아 ▲심혈관 ▲감염 ▲정맥영양 ▲장기이식 ▲종양 ▲중환자 등 총 9개 과목에 대해 그동안 한국병원약사회로부터 전문약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 중 전문약사 응시일 기준 직전 5년 이내에 ‘해당 전문과목 분야에 1년 이상 종사한 자’에 해당하는 조건을 갖춘 특례 적용자에 한해 응시가 가능했으며, 525명이 응시해 최종 481명이 보건복지부가 발행하는 전문약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