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얀센-다이이찌산쿄-노바티스 등 다국 임상 줄이어
상태바
화이자-얀센-다이이찌산쿄-노바티스 등 다국 임상 줄이어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2.14 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들어 아스트리제네카, 애브비도 국외개발 임상 승인받아

화이자제약를 비롯해 얀센, 다이이지산쿄, 노바티스 등 국내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다국적제약사들이 2월들어 국외개발 임상시험을 줄이어 진행하고 있다. 

2월 식약처의 임상시험계획 승인 현황에 따르면 다국적제약사들이 연이어 국외개발 의약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먼저 한국화이자제약은    'PD-0332991'에 대한 임상시험을 연장했다. PFIZER 의뢰 '팔보시클립 ' 임상시험에 계속 참여하는 시험대상자에 대한 투여를 진행한다. 임상은 삼성서울병원에서 실시된다. 

또 화이자는 'PF-06863135'에 대한 3상시험도 진행한다.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을 받은 후 미세잔존질환 양성인 새로 진단된 다발성 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레날리도마이드 대비 엘라나타맙(PF-06863135)의 무작위 배정, 2개군, 임상시험이다.     분당서울대병원과 부산대학교병원, 경북대병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길 병원, 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에서 그 효과를 찾는다. 

한국얀센은 '구셀쿠맙(CNTO 1959)'에 대한 3상을 추진한다. 중등증에서 중증의 활동성 크론병이 있는 시험대상자에서 구셀쿠맙 피하 유도 요법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군,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영남대병원과 아주대병원, 부산대병원, 강북삼성병원, 연세대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서 안전성 등을 평가한다. 

한국다이이찌산쿄는    'DS-1062a(Datopotamab deruxtecan(Dato-DXd))'에 대한 3상을 실시한다. 이전 치료 경험이 없고 조치 가능한 유전체 변이가 없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PD-L1 고발현(TPS≥50%) 비소세포폐암을 가진 시험대상자에서 Dato-DXd+펨브롤리주맙 대비 펨브롤리주맙 단독요법에 대한 무작위배정, 공개 임상시험이다. 서울성모병원과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충북대병원, 국립암센터에서 추진한다. 

한국노바티스는 'VAY736'에 대한 3상을 진행한다. 활동성 루푸스 신염이 있는 참가자에서 표준 치료 요법에 추가한 이아날루맙의 유효성,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평행군, 위약 대조,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더발루맙(durvalumab, MEDI4736)' 3상 시험을 서울대병원과 부산대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에서 실시한다. 국소국부 간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경동맥화학색전술(TACE)과 동시에 투여하는 Durvalumab+Tremelimumab±Lenvatinib 병용 요법을 TACE 단독치료와 비교 평가하는 임상시험이다. 

한국애브비는 3건의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 

애브비는 'Epcoritamab'에 대한 제1b상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공격적인 재발성-불응성 성숙 B세포 신생물을 앓고 있는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한 Epcoritamab 단일군, 라벨 공개 임상이다.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에서 실시한다. 

또 'ABBV-154'에 대한 2상 시험을 추진한다. 생물학적, 또는 표적 합성 질병조절항류마티스제(Biologic and/or Targeted Synthetic 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 b/tsDMARD)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이는 중등증 내지 중증의 활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ABBV-154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 대조 임상시험이다. 순천향대천안병원과 인하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경북대병원, 한양대병원에서 유효성을 살핀다. 

이와함께 'ABBV-154'에 대해, 중등증 내지 중증의 활성 크론병(Crohn’s Disease, CD) 환자를 대상으로 ABBV-154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 대조 임상시험도 실시한다. 대전성모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에서 안전성 등을 들여다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