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가발린 투여 60대 남자, DRESS증후군 발현...'헉~'
상태바
프레가발린 투여 60대 남자, DRESS증후군 발현...'헉~'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8.25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효소수치 증가, 빌리루빈 수치 증가, 전신발진 등 부작용
계명대 동산병원, 약물이상반응 보고사례 공유

성인에서 말초 신경병증성 통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프레가발린을 투여받은 60대 환자가DRESS증후군의 약물이상반응을 경험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이하 지역센터)는 최근 이같은 내용의 약물이상반응 보고사례를 공유했다.

내용을 보면 64세 남자환자는 지난해 5월 발목시린 증상으로 병원에서 프레가린제제로 치료를 시작했으나 자가중단 후 같은해 12월부터 다시 해당 제제로 치료를 재시작했다.

이후 올해 4월 몸살과 발목, 팔이 가렵고, 손등이 부으면서 반점구진상 발진 발생해 점차 증상 악화되는 양상을 보여 개명대 동산병원 알레르기내과로 입원해 DRESS증후군로 진단돼 해당 약제를 중지하고 스테로이드 정책치료를 받은 사례다. 입원에 앞서 한국파마의 '리가린캡슐150mg'과 고려제약의 '프레가린캡슐50mg'을 처방받아 복용했다.

지역센터은 프레가발린의 문헌조사결과, 드물지만 명백한 DRESS증후군과 간 손상이 보고된 바 있으며 지난 2016년 대한피부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도 해당 약물의 DRESS증후군 이상반응이 보고됐다고 소개했다.

이에 DRESS증후군의 경우 약물 투여 시작 2~8주에 잘 발생해 그 이후에도 전신반응이 늦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약제 투여 시점과 부작용 발생간의 시간적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다른 약물을 사용하지 않아서 타 약제 관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으며 프레가발린 중단 후 병변이 개선된 것으로 판단 '가능성 있음'으로 인과성을 평가했다.

한편 프레가발린제제는 24일 기준 331품목이 허가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