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부작용?...보다 촘촘하게 안전성 살핀다
상태바
의료기기 부작용?...보다 촘촘하게 안전성 살핀다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9.15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안전관리 강화...이상사례 평가기준 세분화로 개선

의료현장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의료기기에 대한 이상사례를 보다 촘촘하게 분석된다.

식약처는 14일 '의료기기 부작용 등 안전성 정보관리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고시를 통해 안전관리에 들어간다.

이번 개정고시는 이상사례 분석·평가 시 이상사례의 발생 가능성, 잠재요인, 예상된 이상사례 여부인지 등을 추가로 평가해 보고된 이상사례에 대한 분석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것이다.

이상사례 평가기준은 △위해정도 △발생가능성 △민감도 △잠재요인 △예상된 이상사례 여부 △인과관계 등으로 세분 평가된다.

여기서 새롭게 추가된 평가기준 중 발생가능성의 경우 과거의 이상사례 보고 이력, 국내외 수집정보 및 임상전문의 의견을 기반으로 '매우빈번', '흔한 발생', '가끔 발생', '드문 발생', '매우 드문 발생'으로 세분화됐다.

또 잠재요인의 경우 사용상의 문제 또는 제조, 운송, 보관과정에서의 문제 가능성 등 이상사례를 다시 발생시킬 수 있는 잠재요인이나 추가적인 분석-평가를 통해 합당한 교육-제조공정의 변경 등의 시정조치를 내려 잠재요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는 지 여부를 가늠한다.

아울러 예상된 이상사례 여부는 보고된 이상사례를 이미 제조자가 인지하고 있거나, 환자 및 시술 특성상 발생 가능한 이상사례인지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이밖에 기존의 평가기준 중 인과관계 평가는 의료기기 문제, 시술상 문제, 환자 문제, 평가 불능으로 나눠 진행된다. 위해정도 평가는 영향 없음, 경미, 중증, 심각, 치명적인지를 살핀다.

한편 개정전에는 이상사례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은 매우 단순했다. 이상사례 평가는 위해정도에 따라 경미, 중증, 심각으로 나눠 평가됐으며 인과관계 평가는 관련성 명백함, 관련성이 많음, 관련성이 의심됨, 관련성이 적음, 관련성이 없음, 평가 불가능으로 나눠 평가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