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CKD7억제제 '사무라시클립' 유방암 FDA 패스트트랙
상태바
첫 CKD7억제제 '사무라시클립' 유방암 FDA 패스트트랙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1.08.20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릭 테라퓨틱스, 9월 ESMO서 2a 임상결과 발표 예정

아일랜드 소재 캐릭(Carrick) 테라퓨틱스의 CKD7 억제제 사무라시클립(samuraciclib, 개발명CT7001)이 FDA 패스트트랙 지정을 최근(16일 현지시간) 받았다.

사무라시클립의 패스트트랙 지정 적응증은 CDK4/6i 억제제 내성을 가진 내성 HR양성, HER2음성 진행성 유방암에서 풀베스트란트(상품명 파슬로덱스/아스트라제네카)과 병용요법과 국소 진행성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TNBC)에서 화학요법 병용이다.

호르몬수용체(HR) 양성 사람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2(HER2)음성 유방암에 대해 2a 임상이 진행중에 있으며 삼중음성유방암에 대한 임상은 준비 중에 있다.

CKD7억제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항암 표적으로 영진약품, 큐리언트 등 국내제약사도 활발하게 도전하고 있는 분야로 캐릭 테라퓨틱스가 FDA 패스트트랙 지정이라는 첫 테이프를 끊었다. 

임상진행과정에 대해 캐릭사는 오는 9월 열리는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포스터와 구두발표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캐릭사는 사무라시클립 관련 로슈의 에스트로겐 수용체 분해제로 HR양성 HER2음성 유방암 치료 후보약물로 개발중인 Giredestrant(GDC-9545)와 병용요법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 사무라시클립은 유방암이외 췌장암, 난소암, 결장직장암에도 추가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