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당뇨-고혈압-고지혈증 등에 주목...항암제도 30품목
상태바
종근당, 당뇨-고혈압-고지혈증 등에 주목...항암제도 30품목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7.09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종근당---①품목군 현황

의약품 등 허가 558품목...전문약 417품목, 일반약 76품목
유명품목 '펜잘' 앞세워 명작-쫑 등 시리즈품목 다수 보유

 

종근당은 강력한 영업력을 통한 국내 처방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그만큼 시장에서 '먹히는' 품목을 다양하게 보유하면서 공략하고 있는 셈. 연 1조 이상의 매출 규모를 올리고 있는 국내 상위제약사인 만큼 없는 품목이 없을 정도로 그 제품군이 많다.

유한양행과 녹십자에 이어 세번째 <제약살이>손님으로 종근당을 초청해 앞으로 10회에 걸쳐 어떤 살림살이를 만들어가고 있는 지 좀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종근당은 크게 치료제인 전문의약품과 경증약인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외품, 의료기기, 화장품, 기타 등으로 품목군이 나눠져 있다.

식약처에 허가를 득한 의약품 등 전체 품목은 8일 기준 558품목에 달한다. 이중 의약품으로 허가를 받은 것은 510품목으로 91.4%의 비중을 나타냈다.

허가품목중 의약품외 의약외품은 20품목, 생물의약품 7품목, 마약류 4품목, 한약(생약)제제 17품목이었다.

또 전문약은 417품목으로 의약품 중 81.8%를, 일반약은 76품목으로 14.9%의 비중을 차지했다. 허가품목 중 완제는 492품목으로 88.2%의 비중을 보였으며 나머지는 원료였다. 46품목으로 11.8%였다. 수입품목은 21품목이었으며 제조품목은 537품목이었다.

종근당을 이끌고 있는 주력 품목은 엠에스디의 당뇨병치료제 '자누비아'와 에이치케이이노엔과 함께 판매하고 있는 '케이캡', 고지혈증치료제 '아토젯', 뇌혈관질환치료제  '글리아티린', 골다공증치료제 '프롤리아주'가 주력이다.

이밖에 골관절염치료제 '이모튼'과 고지혈증치료제 '리피로우', 면역억제제 '타크로벨'과 '사이폴엔', '마이렙트', 고혈압치료제 '딜라트렌'과 '텔미누보', '칸데모어', 식욕억제제 '큐시미아', 고지혈증치료제 '바이토린', 녹내장치료제 '잘라탄' 등이 포진돼 있다.

또 위식도역류질환치료제 '에소듀오'를 비롯해 비뇨기감염치료제 '타조페란', 화이자제약의  폐렴구균백신 '프리베나', 종합비타민제 '벤포벨', 치매치료제 '아리셉트' 등이 매출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품목 외 무엇보다 암치료제를 내놓고 인류의 최대 적인 암극복에 힘을 쓰고 있다.

다발골수종치료제 '레날로마'를 비롯해 만성골수성백혈병치료제 '루키벡', 유방암 등 항암제 '베로탁셀', 전이성 결장-직장암치료제 '벨록사', 비소세포폐암치료제 '엘로쎄타'과 '이레티닙', 이밖에 '젬탄', '카이트릴정', '칼루타미정', '캄토벨주', '테조벨주', '페메신주' 등 30품목을 허가받아 암환자 치료에 기여하고 있다.

관리를 보다 철처해야 하는 마약류의 경우 기침-가래에 쓰이는 '코데닝정'과 우울증약인 에티졸람제제 '데파스정' 등 4품목만을 허가받았다.

종근당이 내놓고 있는 항암제들.
종근당이 내놓고 있는 항암제들.

일반의약품은 어떨까. 유명품목은 역시 해열소염진통제인 '펜잘'이 앞장서고 있으며 '낙센정'과 '터논'이 뒤를 봐주고 있다. 감기약은 '모드코' 시리즈와 베비잘 시럽 등 7품목이, 구충제인 '젤콤' 등 3품목이, 외용제인 파스 '동의고'와 '케펨' 등 5품목이 있다. 일반약 드링크로는 자양강장제 '자황액'이 있다.

종근당의 대표제품인 펜잘 등 일반의약품.
종근당의 대표제품인 펜잘 등 일반의약품.

외품의 경우 상처보호에 사용되는 '솔솔플러스'와 모기&진드기 기피제 '아웃키퍼',  모기 등 벌레퇴치제 '쫑' 시리즈, 비타민C드링크 '비타포유' 등을 보유하고 있다.

화장품은 '에이엠피에프 컴프렉스 1엠'과 '지에프 헤어케어 컴프렉스' 등 4품목이 보유하고 있다. 메디컬 뷰티 제품은 의료기기인 안면주름의 일시적 개선제 '스타일에이지 리도카인', 역시 의료기기인 봉합사 '실크로드'와 '울트라V리프트' 등이 있다.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명작프리미엄 알티지오메가-3' 등 명작시리즈를 시작으로 '종근당 관절애', '코큐텐프리미엄', '프리락토' 시리즈 등 14품목을 공급 중이다. 

종근당은 외품과 의료기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종근당은 외품과 의료기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기타 제품으로는 숙취해소제 '헛개탱큐'와 5가지 모양의 비타민C젤리 '종근당 비타C젤리'를 판매하고 있다.

종근당은 전통적으로 완제의약품 생산과 공급에 집중하는 제약회사로 난치병과 희귀질환 정복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품목 또한 질환치료제 위주로 구성돼 있다. 외품이나 화장품, 의료기기, 기타 품목의 비중이 매우 낮은 이유이기도 하다. 연구개발에 몰두하는 만큼 새로운 신약을 주력 품목으로 세우는 날이 머지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