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맞춤 영양조제식품 개발 고려사항...해외제품은?
상태바
환자 맞춤 영양조제식품 개발 고려사항...해외제품은?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9.25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관련 과학적 근거자료 안내서 공유

환자를 위한 맞춤형 영양조제식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며 해외제품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식약처는 최근 맞춤형 영양조제식품 과학적 근거자료 안내서를 발간하고 관련 산업 지원에 나섰다. 

먼저 개발시 고려사항은 크게 환자의 특성과 제품의 특성, 섭취시 주의사항을 살펴야 한다. 

먼저 환자의 특성의 경우 대상 홙의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 질환의 전체 또는 일부 중 하나 이상을 고려할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암환자 또는 악액질 상태의 암환자나 방사선 치료 또는 항암 화학요법을 받는 환자 등을 구분해야 한다. 

특히 대상 환자의 식품-영양성분에 대한 섭취, 소화, 흡수, 대사 또는 배설 능력이 제한되는지, 대상환자가 일반인과 특별히 다른 영양이 요구되는지, 식사 관리에 영양조제식품이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제품의 특성도 영양성분이 대상 환자의 특성에 맞추어 적절하게 구성됐는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 적절한 영양 급원도 봐야 한다. 예를 들어 만성신장질환자를 위한 제품에 높은 생물학적 가치의 단백질 급원인지, 소화능력이 떨어진 중환자를 위해 단백질 급원으로 가수분해된 단백질을 선택할 수 있다. 

또 대상 환자에 적절한 제형인지도 따져야 한다. 예를 들어 뇌졸중으로 인한 연하곤란 상태에 있는 환자에게 젤리 또는 푸딩 형태의 점도를 가진 제형을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섭쉬시 주의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여러 질환을 복합적으로 있거나 알러지 등 특정 성분에 대한 주의점이 있을 시 섭취 주의사항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적절한 섭취 방법은 무엇인지 봐야 한다. 섭취 횟수, 용량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같은 고려사항을 통해 개발된 해외 환자 맞춤형 영양조제식품은 어떤 형태가 있을까. 6개 사례가 소개됐다. 

먼저 염증성 장질환 환자 대상 식품의 경우 크론병환자의 식사 관리를 위한 제품으로 영양학적으로 완전해 환자에게 단독 영양 공급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백질 급원인 카제인 단백질에서 유래하는 자연적 항염증 인자(anti-inflammatory factor)를 함유해 염증 반응을 줄이고 장 점막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이다. 

아울러 크론병 조절 식단(Crohn’s Disease Exclusion Diet, CDED)은 경증에서 중증도 크론병 환자에게 관해 유도 효과를 보이는 식사요법으로, CDED의 한 부분인 부분적 경장영양(partial enteral nutrition, PEN)에 적합한 제품이며 제품을 활용한 CDED를 지원하기 위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전문가 및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중환자 식품의 경우 펩타이드 단백질을 급원으로 하는 제품군으로 70개 이상의 발표된 연구 결과 보유한 제품으로 중환자실 환자와 같이 취약한 환자에게 적합한 제품이며 100% 유청 단백질, 펩타이드 단백질, 높은 중간사슬 중성지방 함유를 특징으로 해 중환자실 환자를 비롯한 위장관 기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 적합하다. 기본적인 제품을 비롯해 높은 영양밀도를 가진 제품(1.5 kcal/mL),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가진 제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수술 후 환자 식품의 경우 수술 후 환자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이며 아르기닌, 오메가-3 지방산, 뉴클레오타이드(nucleotide)를 함유한 제품으로 해당 영양성분들의 섭취는 수술 후 감염 합병증의 위험 감소와 입원 기간 단축 효과를 보인다. 

간질환 환자 식품의 경우 간기능 저하가 있는 환자를 위한 제품이며 높은 영양밀도(1.3 kcal/mL), 분지사슬 아미노산(BCAA), 중간사슬 중성지방(MCT)을 함유한 제품이다. 

신경계 환자 식품의 경우 국제 삼킴곤란 다이어트 표준화 이니셔티브(International Dysphagia Diet Standardisation Initiative, IDDSI)의 3단계 연하곤란(dysphagia) 환자를 위한 높은 열량밀도(2.45 kcal/mL)의 제품으로 유일한 영양공급원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이다. 

종양(암) 환자 식품의 경우 종양(암) 환자의 식사 관리를 위한 제품으로 유일한 영양공급원으로 사용 가능하며 높은 열량밀도(1.6 kcal/mL)와 고단백질 제품으로 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 영양성분 및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