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이찌산쿄-화이자-길리어드...종근당 등 임상 봇물
상태바
다이이찌산쿄-화이자-길리어드...종근당 등 임상 봇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2.10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1일부터 2월9일까지 식약처 임상시험계획 승인

다국적 제약사를 비롯해 국내제약사들이 항암제부터 만성질환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 31일부터 2월9일까지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을 승인받은 현황을 보면 이와 같았다. 

먼저 한국다이이찌산쿄는 'DS-1062a'에 대한 3상시험을 진행한다.

조치 가능한 유전체 변이가 없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PD-L1 TPS<50% 비편평 비소세포폐암에 대해 이전 요법을 받지 않은 시험대상자를 대상으로 백금 항암화학요법을 병용하거나 병용하지 않은 다토포타맙 데룩스테칸(Dato-DXd) 및 펨브롤리주맙의 무작위배정 임상시험(TROPION-Lung07)을 진행한다. 

국외개발로 국립암센터와 충북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서울성모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에서 이를 확인한다. 

한국화이자제약도 'PF-06821497정'에 대한 국외개발 1상을 진행한다. 

재발성-불응성 소세포폐암(SCLC), 거세 저항성 전립선암(CRPC), 소포 림프종(FL)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PF-06821497'의 제1상 용량 증량 및 확장 코호트 임상시험이다. 삼성서울병원과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이화여대목동병원, 서울아산병원, 국립암센터, 분당서울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충남대병원에서 추진한다. 

한국로슈는 2건의 임상을 진행한다. 'R07200220'에 대한 국외개발 3상을 추진한다. 포도막염 황반부종 환자를 대상으로 유리체내로 투여되는 RO7200220의 유효성, 안전성, 약동학 및 약력학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가짜약 대조 임상시험이다. 

서울성모병원과 아주대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김안과병원, 부산대병원, 영남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에서 실시한다. 

또 한국로슈는 '이나볼리십(GDC-0077, RO7113755)'에 대한 3상도 함께 추진한다. CDK4/6 억제제 및 내분비 병용요법 도중 또는 이후에 진행된 호르몬 수용체 양성, HER2 음성, PIK3CA 돌연변이,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이나볼리십+풀베스트란트와 알펠리십+풀베스트란트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는 다기관, 무작위배정, 공개 임상시험이다. 

인천성모병원과 차의과대분당차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칠곡경북대병원, 국립암센터, 서울대병원, 인하대병원, 고려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에서 이를 확인한다.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는 'GS-5290'에 대한 국외개발 2상을 진행한다. 중등도 내지 중증 활동성 궤양성 대장염 시험대상자에서 GS-5290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이중눈가림,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용량 범위 결정 시험이다. 연세대세브란스병원과 경희대병원, 강북삼성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영남대병원에서 실시한다. 

국내제약사들도 치료제 개발에 열중이다. 

종근당은 'CKD-828'에 대한 국내개발 임상 3상을 추진한다. 본태성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D064와 D702의 병용투여와 D660 단독투여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비교평가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다기관, 치료적확증, 임상시험이다.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추진한다. 

한미약품은 'HCP2201'에 대한 건강한 성인 남성에서 HCP2201 복합제 단독투여 및 RLD2205와 RLD2206 병용투여 시의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배정, 공개, 공복, 단회, 4기 반복교차 임상시험 1상을 실시한다. 국내개발로 전북대병원에서 실시한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도 'UI068'에 대한 국내개발 임상 1상을 진행한다. 건강한 성인 자원자를 대상으로 음식물이 UI068의 안전성과 약동학에 주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시험으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에서 실시한다. 

이밖에도 강원대병원에서는 대웅제약의 '펙수클루정40밀리그램'에 대한 연구자 임상시험을 실시한다. 헬리코박터 제균치료에서 펙수클루(펙수프라잔) 기반 삼제요법과 PPI 기반 삼제요법의 효능과 안정성 비교하는 국내개발 임상시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