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부르비카, 고령 외투세포림프종 환자 사망위험 25% 감소 
상태바
임부르비카, 고령 외투세포림프종 환자 사망위험 25% 감소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06.0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투세포림프종(MCL)으로 진단받은 65세 이상 고령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부르비카 3상 임상에서 사망위험이 25%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얀센은 ASCO에서 발표한 SHINE 3상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연구는 MCL을 진단받은 65세 이상의 환자 523명을 대상으로 임부르비카(성분 이브루티닙)+벤다무스틴-리턱시맙(BR) 및 리턱시맙 유지요법의 병용요법이 플라시보 + BR 및 리턱시맙 유지요법을 비교했다. 

연구에서 임브루비카+BR 및 R 유지요법 병용요법은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을 각각 6.7년, 4.4년을 나타내며 임브루비카가 2.3년의 개선을 보였다. 

완전 관해와 후속 치료까지의 시간을 살펴본 결과 임브루비카 병용군은 171명(65.5%), 플라시보 군은 151명(57.6%)를 달성해 개선된 수치를 보였다. 객관적 반응률은 두 치료군간 비슷했다. 

후속치료까지의 기간(TTNT) 중앙값은 임브루비카+BR치료군에서는 달성되지 않았고, 플라시보+BR치료군에서 중앙값은 92개월로 나타났다. 전체 생존기간(OS)은 모두 중앙값이 도달하지 못했다. 

부작용은 5% 이상에서 3/4등급의 호중구감소증이 나타났고, 폐렴, 빈혈, 혈소판감소증, 발진, 설사 등이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3일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됐으며 오는 2022 유럽혈액학회(EHA) 연례 회의에서도 구두로 발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