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질환 진단-치료법 연구...바이오뱅킹 등 인프라 추가
상태바
희귀질환 진단-치료법 연구...바이오뱅킹 등 인프라 추가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2.15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보건연구원, 근골격계-결합조직 희귀질환 연구분석 추진

소수라는 특정 때문에 희귀질환의 경우 민간 차원의 투자가 어렵기에 국가차원원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가운데 국가기관이 희귀질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연구에 나서 주목이 된다.  

이번 연구는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희귀질환 환자 40명 이상에 대한 임상-역학정보와 유전정보 등의 조사이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최근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관련 희귀질환의 임상정보 및 인체유래물 수집' 연구를 통해 고품질의 희귀질환자 연구자원 확보, 향후 진단 및 치료법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에 뛰어든다. 

희귀질환자 통계연보 기준 2019년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과 관련된 희귀질환 발생자수는 39개 질환 1만3000여명에 달하며 국내에서는 연소성 류마티스관절염, 결절성 다발동맥염, 베체트병, 다발근염, 베게너육아종증 등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표준화된 연구 프로토콜에 다른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희귀질환 환자 레지스트리의 구축과 운영, 이같은 희귀질환 연구자원의 바이오뱅킹 구축을 목표하고 있다. 

세부내용은 레지스트리 운영 및 인체자원 바이오뱅킹을 위한 연구 프로토콜 개발을 시작으로 다학제 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단 구성과 운영, 레지스트리 운영 및 인체자원 수집이 끝나면 과제에서 수집된 환자의 임상정보, 인체유래물, 유전체정보 등 수집자원 일체를 국립보건연구원 및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 기탁을 통해 바이오뱅킹으로 활용하게 된다. 

연구원은 "임상-역학 정보. 인체유래물, 유전체 및 다양한 오믹스 정보의 확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관련 연구자와 공유, 관련 희귀질환의 발행원인과 위험요인, 유전적 요인 규명을 위한 연구에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에는 8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연구기간은 360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