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연구주제 제안해주세요"
상태바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연구주제 제안해주세요"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2.1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오는 3월5일까지 공익주제 발굴 나서
국민-환자, 정부-유관기관, 보건의료전문가, 공동주제 등

"올해 진행할 환자중심 의료기술을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사업 주제를 제안해주세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지난 8일부터 오는 3월5일까지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 올해 연구주제 제안서를 받는다.

이는 보건의료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와 국민에게 유용하고 보건의료정책 지원을 할 수 있는 공익적인 연구주제를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제안 대상은 환자단체, 환우회 등을 비롯한 국민과 환자, 복지부나 건보공단, 심평원 등 정부 및 유관기관, 의료기관 등 보건의료 관련 업종 종사자나 연구자, 전문학회 및 국민-환자, 정책부서 등 3개 이상 전문학회와 국민환자단체 공동제안이 가능하다.

먼저 일반 국민이나 환자의 경우 '당신이 궁금하지만 답을 얻지 못한 의료문제'에 대한 것을 제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정기관 편두통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무엇입니까라는 등의 기본적인 질문이다.

반면 중부-유관기관의 경우 중재 및 비교중재의 사용현황, 질병부담 등의 내용을 포함해 연구사업 주제를 제안할 수 있다.

보건의료전문가나 전문학회 등 공동 제안은 의료기술 비교평가연구나 의료기술 근거생성연구 범주내 주제를 제안할 수 있다.

한편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은 전향연구의 경우 실험적 무작위배정비교임상시험이나 전향적 고호트연구, 실용적 무작위배정비교임상시험, 비무작위배정비교임상시험연구 등이며 연구비 연간 5억원 이내, 연구기간 총 5년 이내 지원된다.

후향연구의 경우 후향적 코호트연구이며 환자의무기록과 이차자료원 연계나 환자의무기록 수집, 이차자료원간 연계, 이차자료원 단독 활용 등이며 연구비 연간 1억원 이내, 연구기간 총 2년 이내로 지원된다.

의료기술 비교평가연구는 질환별 진단-치료기술, 예방-관리기술, 의료취약계층 건강성과가 세부과제 범위이며 의료기술 근거생성연구의 경우 첨단기술적용 치료법이나 의료기술 응용-변경요법, 미확립 의료기술이 연구범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