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주의는 환자참여부터'..그 현주소와 극복방안은?
상태바
'환자중심주의는 환자참여부터'..그 현주소와 극복방안은?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11.03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정해 한양사이버대 교수, 2일 환자참여 발전 방향 제안
황정해 교수가 2일 대한환자안전학회에서 환자참여 발전 방향에 대해 제안했다.
황정해 교수가 2일 대한환자안전학회에서 환자참여 발전 방향에 대해 제안했다.

환자중심주의는 환자참여로부터 시작되지만 그 현주소는 매우 열악하고 극복해야할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황정해 한양사이버대 보건행정학과 교수는 2일 제17차 대한환자안전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환자참여 발전 방향'에 대해 밝혔다.

환자 참여의 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황 교수는 "환자 참여의 이점은 환자 안전에 긍정적 영향을 줘 의료 오류의 감소와 치료 순응도 향상된다"며 "환자 만족도와 질병관리 향상의 경우 공동 의사결정에 의한 만족도가 향상되고 의사-환자 관계의 질도 향상된다"고 밝혔다.

또 "의료의 효율성을 향상된다"며 "질병의 예방과 조기 진단, 입원과 재입원의 감소로 이어진다"고 덧붙였다. 

환자 참여 현주소와 극복 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황 교수는 의사-환자 소통의 한계를 지목했다. 언어 장벽과 충분한 소통 부족으로 의료진 소통 교육 강화와 개방적 대화 격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환자정보 접근이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진료기록과 정보 접근과 환자 활용의 어려워 전자기록 접근도 향상과 온라인 접근을 통한 진료과정 확인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의료진의 태도와 문화도 지적했다. 환자참여에 대한 적극성이 부족해 환자참여를 위한 직원교육과 문화를 확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환자 교육 및 정보 이해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자 정보의 낮은 이해력으로 인한 의사결정 참여의 어려워 환자교육에 건강관리, 용어, 기록열람, 과정 등을 포함한 프로그램 개발과 제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도 및 정책의 제약도 문제점으로 지목했다. 환자 참여를 촉진하는 정책적 기반의 한계를 끄집어냈다. 정부와 기관의 제도권내 의사결정시 역할 강화와 확대가 돼야 한다고 봤다.

여기에 디지털 격차도 지목했다. 디지털 기술 발전에대한 환자의 접근성과 디지털 문해력의 한계가 있다며 환자 참여를 촉진하는 플랫폼 제공 및 이를 통한 정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환자 참여 도구들로 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해 제시한 모델(SEGUE)과 환자 임종시 활용하도록 제시된 도구인 스피커, 수술시 수술안전을 위한 환자 참여 의사소통해야 할 것들, 환자참여를 위한 문해력 평가가 있다고 소개했다. 

황 교수는 끝으로 크게 기관과 환자측면에서 환자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관에서는 공유의사결정을 강화하고 환자안전 관련 정보를 홍보 등을 확대하는 것을, 환자측면에서는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환자안전활동에 환자가 참여를, 경험평가에 환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