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라자주 급여 사전승인 신청 대부분 수용...2건 거부돼
상태바
스핀라자주 급여 사전승인 신청 대부분 수용...2건 거부돼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3.06.02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평가원, 4월 진료심사평가위 심의결과 공개

올해 4월에도 바이오젠의 척수성근위축증치료제 스핀라자주(누시네르센)에 대한 급여 사전승인 신청이 대부분 받아들여진 것으로 나타났다. 모니터링과 이의신청에서 각각 1건 씩 2건만 거부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이 같이 4월 진료심사평가위원회 심의결과를 공개했다.

1일 공개내용을 보면, 진료심사평가위는 신규 5건, 모니터링 39건, 이의신청 3건 등 총 47건의 스핀라자 관련 안건을 심의해 이중 대부분인 45건을 수용했다. 불승인 또는 기각은 모니터링과 이의신청에서 각각 1건씩 나왔다.

스핀라자주 급여 투여를 위해서는 5q 척수성근위축증 환자이면서 ▲5q SMN-1 유전자의 결손 또는 변이의 유전자적 진단 ▲만 3세 이하에 SMA 관련 임상 증상과 징후 발현 ▲영구적 인공 호흡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는 경우 등 3가지 조건을 모두를 만족해야 한다. 

이번에 신규 신청된 5건의 사례는 모두 이 기준을 충족해 승인됐다. 다만 1건에 대해서는 "치료 시작 전 운동기능평가(HFMSE)가 0점으로 확인돼 다음 모니터링 시 운동기능평가를 시행하는 동영상 또는 운동기능 개선을 확인할 수 있는 투여 전· 후 동영상 자료 제출을 권고하며, 운동기능에 변화가 없을 경우 중단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모니터링 안건 39건 중에서는 SMA type 2의 31세 남성환자 사례 1건이 유일하게 불승인됐다. 진료심사평가위는 "6차 투약 후에도 HFMSE 점수가 0점으로 지속돼 스핀라자주 투약에 따른 운동기능 유지로 판단할 수 없다"고 불승인을 이유를 밝혔다.

이의신청 안건 3건 중에서도 1건의 기각 사례가 나왔다. 역시 운동기능 유지 또는 개선이 확인되지 않아 급여승인이 거부됐다.

한편 노바티스의 같은 적응증 약제 졸겐스마주(오나셈나젠 아베파르보벡)는 안건으로 오르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