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국내 최초 중입자치료 시작은 '전립선암'
상태바
세브란스, 국내 최초 중입자치료 시작은 '전립선암'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3.04.28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대 2기 환자, 12회에 결쳐 진료 진행 예정 
주치의 이익재 중입자치료센터장이 환자에게 치료 과정을 설명 중이다.
주치의 이익재 중입자치료센터장이 환자에게 치료 과정을 설명 중이다.

국내 최초로 중입자 치료기를 도입한 세브란스 연세암병원이 첫 환자로 60대 2기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를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환자는 전립선 피막 안에만 1.2cm 크기의 종양이 존재했고 림프절과 주변 장기로 전이는 없는 상태였다. 28일 첫 조사 이후 3주간 12회에 거쳐 치료가 시행될 예정이다. 

해당 환자는 2020년 건강검진을 통해 전립선 특이항원(Prostate Specific Antigen, PSA) 수치가 정상(4ng/ml 이하)보다 높다는 것을 발견한 뒤 2022년 12월 서울 소재 병원에서 전립선암 진단을 받았다. 

이후 연세의료원의 중입자치료기 도입 소식을 듣고 병원을 찾아 중입자치료를 받는 1호 환자가 됐다. 

연세의료원에 따르면 전립선암 대상 중입자치료 장점은 '효과'다. 중입자치료 경험이 가장 풍부한 일본에서는 중입자치료 환자 중 약 25~30% 정도가 전립선암 환자였다. 또 일본에서 국민건강보험 적용을 받은 두 번째 중입자치료 암종이다.

국소 전립선암에서 치료 효과 지표 중 매우 중요한 것이 바로 생화학적 무재발률이다. 생화학적 재발은 PSA 수치가 치료 후 기록한 가장 낮은 수치보다 2ng/ml 이상 상승한 상태다.

의료원은 "암세포 분화 정도가 양호한 저위험군 전립선암에서 생화학적 무재발률은 중입자, X-선 치료 모두가 비슷한 성적을 보이지만 고위험군에서 중입자치료가 우수한 5년 생화학적 무재발률을 보이기 시작한다"면서 "전립선 암세포가 다시 자라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발 위험이 가장 높은 고위험군에서는 중입자치료의 5년 생화학적 무재발률이 90% 이상으로 보고됐다"고 덧붙였다. 

또 전립선암 치료로 발생할 수 있는 소화기계 부작용인 혈변 등은 물론 빈뇨절박뇨혈뇨 등 비뇨기계 부작용 발생률이 낮아서 치료 안전성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다.

다만 의료원은 "모든 전립선암이 중입자치료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전립선암 병기 1~4기 중 4기와 전이가 있는 케이스는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수술로 전립선을 절제한 경우와 이전에 전립선 부위에 방사선치료를 받았어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최진섭 연세암병원장은 “이번에 시작한 고정형 치료기를 이어 회전형 치료기를 가동하며 중입자치료 대상 암종을 확대할 것”이라며 “중입자치료를 갖춘 연세암병원은 수술, 항암제 등 다양한 치료 옵션으로 암 정복에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