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급해진 다국적제약, 정부 정책에 '아젠다' 제안
상태바
다급해진 다국적제약, 정부 정책에 '아젠다' 제안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3.02.06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보상협의체·허가급여 시범사업에 의견 전달
RSA 재평가·리펀드 등 제시…"국고지원 근거 마련 필요"

 

중증 희귀질환치료제 접근성 향상, 필수의료 강화 정책 등 보건복지부의 주요 사업에 다국적제약기업들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업계는 혁신 신약과 필수의약품 원가 보전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구성된 민간협의체(혁신보상협의체)에 제도 개선에 따른 업계 의견을 전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RPIA와 다국적제약기업들이 혁신보상협의체 운영에 따른 의견 취합 과정을 밟고 있다.
 
앞서 협의체는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증 희귀질환 치료제 접근성 강화 및 혁신 신약 필수의약품 원가 보전 관련 논의를 위해 민간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지시한 이후 지난달 17일 첫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달에는 10일과 24일, 내달 10일과 24일 회의가 예정돼 있다.
 
다국적제약기업들은 혁신 가치 인정 범위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으는 한편 경제성평가 평가방법 개선, 경제성평가 면제제도 대상확대, RSA 재평가 개선, 본인부담차등, 리펀드 등의 아젠다를 정부에 전달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함께 다국적제약기업들은 필수의료 강화와 관련해 중증희귀질환 치료제가 필수의료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증희귀질환 치료제에 대한 경제적 부담으로 최선의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면서 "의료전문인력 부족과 진료환경 미비 등으로 적정치료가 곤란한 필수의료의 대안으로 치료효과가 개선된 중증희귀질환 혁신 신약이 제 몫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부터 정부가 시행할 것으로 예고한 허가-급여 평가 시범사업과 관련해서는 국고지원 근거 규정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RSA나 경평면제 신청 예정인 약제 중에서 선정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의견을 전하고 있다"면서 "건보재정 지속가능성을 위해 국고지원 근거 규정 마련과 혁신신약, 필수의약품 규제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