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복지부 7개 주요현안은?...코로나·공공의료·의료전달체계
상태바
(국감)복지부 7개 주요현안은?...코로나·공공의료·의료전달체계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10.07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국정감사 첫날 국회에 보고...치료제·백신개발 중점 추진

정부가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을 총력 지원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코로나19 사태로 확인된 공공의료 질 향상을 위해서는 의료계를 포함해 각계 의견을 적극 수렴해 보건의료 발전계획 수립에 반영키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7일 국정감사 첫날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을 국회에 보고한다. 업무보고에 포함된 주요현안은 코로나19 대응,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및 도입 지원, 공공의료 질 향상을 위한 협의 추진, 의료전달체계 개편 등 7가지다. 

구체적으로 기초연구 강화, 임상시험 지원, 생산시설·장비 구축 등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총력 지원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2604억원을 반영했다. 세부항목 및 예산안은 치료제·백신 개발 1528억원, 연구·생산 인프라 구축 515억원, 방역물품·기기 고도화 371억원, 기초연구 강화 190억원 등으로 정해졌다.

해외 백신 도입을 위한 COVAX Facility(약 1천만명분) 구매약정 및 선입금 납부(2020.10), 기업 협상을 통한 구매(약 2천만명분) 등도 추진한다. 이후에는 약효·안전성 등 고려해 추가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렘데시비르의 경우 7월1일 국내 공급을 시작했고 같은 달 24일 정식 허가했다. 현재 물량 추가 확보를 추진 중이다.

공공의료 질 향상으로 위해서는 의료계 등 각계와 충분히 소통해 지역의료 격차 해소, 필수의료 분야 의료인력 균형 배치 등 공공의료 질 향상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각계에는 환자단체와 시민단체가 구체적으로 거론됐다. 

이런 논의결과는 추후 보건의료 발전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의료전달체계는 이미 발표한 단기대책 이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올해 하반기 중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의료기관 종별 기능 재정립, 지역의료 강화, 감염병 대응 등이 담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