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첩)환자 호소 외면하는 의사들, 국민 지지 못받는다
상태바
(수첩)환자 호소 외면하는 의사들, 국민 지지 못받는다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08.31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9일 환자단체들은 서울대병원 정문 앞에서 의사들의 집단행동 중지를 촉구하며 조속한 의료현장 복귀를 주문했다.
지난 29일 환자단체들은 서울대병원 정문 앞에서 의사들의 집단행동 중지를 촉구하며 조속한 의료현장 복귀를 주문했다.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의사의 진료거부 등 집단행동을 중단해달라. 의사의 본분을 저버리지 말라."

최근 부산에서 생명이 위급한 응급환자가 치료받을 곳이 없을 찾다가 치료시기를 놓쳐 결국 사망하는 사건가 발생했다. 이는 의사들이 의대정원 확대 등 의협이 규정한 의료4대악 철회를 요구하며 현장을 떠났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시국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환자를 돌봤던 의사들이 의료현장을 떠나 거리로, 집으로 향하고 있다. 바로 정부가 추진중인 의사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진료 철회를 관철시키기 위한 '항의표시'로 태업에 통참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이를 주장하는 의료계에게 일단 '정책추진 보류'로 한발 물러섰다. 감염병 확산이라는 난국에서는 해당 정책을 멈추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파업을 중지하지 않자 '업무개시명령'을 꺼내들며 의료현장을 떠난 의사들의 복귀를 유도했지만 전공의 등은 다시 '사직서'를 내면서 반발했고 여기에 의사협회 등 의료계는 정책 철회가 아니면 1~2차에 이어 오는 9월7일부터 무기한 3차 의사총파업을  이어가겠다고 엄포한 상태다. 정부와 의료계간 강대강의 대립형태로 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장기화돼 의료공백이 누적된다면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하는 국민과 환자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될 공산이 크다. 아니 불을 보듯 뻔하다. 누구나 예상되는 결론이다.

실제로 응급환자 사망사건부터 등 의료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전 국민의 감염에 대한 우려와 피로도는 극에 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사들의 파업소식은 달갑지 않은 게 사실이다. 막연하게 '혹 아파도 병원을 못가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라는 게 현실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의사협회 등 의료계가 주장하는 의료 4대악이 현 시점에서 파업까지 하면서 주장할 내용인지는 일반 국민으로서 더욱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다. 누구나 언제든지 아플 수 있기 때문에 의료현장의 공백은 국민으로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만약 지금 당장 치료받아야 하는데 의사가 없어 나의 가족이 죽을 위기에 있다고 가정해보자. 파업에 동참하는 일부 의사들도 나의 가족이 그런 상황이 생길 경우 어떠할까.

'의사는 환자의 곁에 있을 때 그 가치가 있다'라는 환자단체 대표의 말이 되새겨볼 때다. 사람을 살리는 의사가, 정책적 이해관계에 얽혀 정작 살려야할 환자를 외면한다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아직도 대다수의 의사들은 현장에서 묵묵히 환자를 돌보며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데 온 힘을 쏟고 있다.

코로나로 전세계에서 한국의 명성을 드높이는 데 의료진의 노고에 대해 국민도 충분히 알고 고마움을 알고 있다. 하지만 정당한 정책적 요구의 목소리가 자칫 '밥그릇을 지키기 위한 모습'으로 비추어진다면 국민들은 실망은 물론 허탈감에 빠질 것이다. 누구를 믿고 나의 안위를 맡겨야할 지 혼란해 할 수밖에 없다.

지난 29일 환자단체들은 의사들의 현장복귀를 거듭 촉구하고 눈물로 호소했다. 환자의 손을 놓지 말아다라고. 환자의 생명을 볼모로 하는 요구는 그 어떤 이유에서라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언제나 그래왔듯 환자의 곁에 듬직하게 있어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또 정책적 사안은 나중에 다시 논의하자고 환자단체들은 주문했다. 이후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한 공론화로 국민을 위한 의료 백년대계를 다시 설계하고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의료공백으로 환자생명을 위협하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 그 어떤 것도 그 위에 있을 수 없다. 의사의 역할을 스스로 저버리는 행위는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 이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